[임상특강] 골수염 치료의 최신지견 ⑤
상태바
[임상특강] 골수염 치료의 최신지견 ⑤
  • 권경환 교수
  • 승인 2020.12.03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의학임상에서 난치성 골질환 치료에 관한 최신지견

5) 전통적인 골수염 치료법
전통적인 외과치료

골수염은 골수내부의 염증이 발생해 골면역세포의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증상으로 전통적인 치료방법은 피질골과 골수부위를 완전 절제한 상태다.

고전적인 치료는 부골적출술과 배상성형술이다. 목표는 감염 부위의 괴사성 또는 혈관 상태가 불량한 뼈 부골을 제거하고 혈액 흐름을 개선하는 것이다. 부골적출술은 감염되고 무혈성의 뼈 조각, 즉 일반적으로 감염된 부위의 피질판을 제거하는 것을 포함한다. 

배상성형술은 인접 한 뼈 피질을 제거하고 감염된 뼈를 제거한 후 2차적인 시술에 의해 치유가 가능하도록 개방 봉합하는 것이 포함된다. 박피술은 조밀하고 만성적으로 감염되고 혈관 상태가 좋지 않은 뼈 피질을 제거하고, 혈류를 증가시키고 환부에 치유가 가능하도록 수골 근처에 혈관 근막을 배치하는 것을 포함한다. 위의 절차의 핵심 요소는 좋은 혈관이 있는 뼈로 돌아가면서 임상적으로 확인된다.

임상적 판단은 이러한 단계에서 중요하지만 병리학의 뼈의 존재 정도를 보여주는 수술 전 이미지의 도움 또한 받을 수 있다. 골수염 부위에 인접한 치아를 제거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인접한 치아와 뼈를 제거할 때 임상의는 이러한 수술 절차로 턱뼈가 약해지고 병리학적 골절의 위험이 있다는 것을 경고해야 한다.

약해진 부위를 고정 장치(외부 고정 장치 또는 재건 유형 판)로 지지하거나 상하악골 고정 상태로 환자를 두는 것은 종종 병적골절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된다. 사실 우리는 부골적출술과 배상성형술이 적절하다고 여겨졌을 때 주로 그러한 부위를 이식해왔다. 일부 저자들은 항생제가 주입된 구슬이나 상처 세척 시스템을 사용해 고량의 항생제를 이 지역에 전달하는 부차적 치료법을 제안했다. 

이 치료법은 높은 수준의 항생제를 사용할 수 있고 전반적인 전신 부하가 매우 낮다는 전제 하에 효과가 있다. 그럼으로 가능한 부작용과 합병증 비율을 낮출 수 있다. 내화성 골수염의 치료에는 고압산소(HBO) 치료도 주장돼 왔다. 이 치료 방법은 이러 한 상처에 존재하는 혐기성 박테리아를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되는 조직 산소를 증가시킴으로써 효과가 있다. 

골수염에 대한 HBO 치료의 광범위한 사용은 여전히 논란으로 남아있다. 턱뼈의 절제술은 일반적으로 더 작은 조직 절제술을 수행하거나 이전 치료가 실패한 후 또는 병리학적 골절과 관련된 부위를 제거하기 위한 마지막 노력으로 유보됐다. 이 절제술은 일반적으로 외과적 경로를 통해 수행되며 외과의사의 선호에 따라 즉시 또는 지연될 수 있다. 단단한 내부 고정은 턱의 즉각적인 기능을 위한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수술 후 과정을 간소화했다. 

우리는 조기 절제 및 재건이 치료 과정을 단축시킨다고 믿는다. 하악골수막염에서 환자의 둔감증이 발병하면 절제술과 즉각적인 재건이 시행된다. 이때 하악의 보존은 매우 가능성이 낮으며 질병과 치료의 과정을 단축하려고 시도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