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임상 완전정복 어드밴스 코스
상태바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임상 완전정복 어드밴스 코스
  • 이채영 기자
  • 승인 2020.11.05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도 꺾지 못한 학구열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회장 김욱)가 지난 10월 25일 서울역 앞 광명데이콤 빌딩 12층 대강당에서 ‘2020년 제 2회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등 임상 완전정복을 위한 Adavance 실습 Course’를 진행했다.

연구회 회장인 김욱(의정부 TMD치과) 원장의 강의와 소속 임상지도의인 김재홍, 남진우, 김성헌, 손병진 구강내과 전문의의 실습지도로 30명의 수강생들이 강의와 실습을 마쳤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수강생 전원은 문진표 작성 및 체열 측정 후 입장했으며, 1미터씩 떨어져 앉아 방역원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참여했다.

1교시에는 턱관절장애의 대표적인 10가지 증례의 측두하악장애진단분석검사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 수강생들은 임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90%이상의 증례에 대한 표준적 분석검사, 차트작성법 및 보험청구 요령을 습득했다.

2교시에는 턱관절장애의 물리치료 및 교합안정장치요법을 다뤘다. 또한 강의실 및 실습실에서 15명씩 교대로 물리치료 장비를 시연하고, 전문 기공소에서 제작한 본인의 교합안정장치를 임상지도의의 지도하에 감염 방지형 셀프 실습을 진행했다.

3교시에는 소위 ‘턱관절 블록(TMI Block)’이라고 불리는 이개측두신경 차단술(Auriculo-Temporal Nerve Block)에 대한 강의와 2인 1조 실습을 시행해 유용한 임상술기를 체득했다.

4교시에는 이갈이, 두통, 근막통증의 치료 및 안면 주름 등 미용 목적의 보툴리눔톡신 주사요법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 이어 보툴리눔톡신 주사용 약물조제 및 양측 교근 및 측두근에 대한 주사실습이 진행됐다.

마지막 5교시에는 Dual Type One-Piece Snoring Prevention Appliance에 대한 소개 △독일제 Biostar 기공장비를 활용한 고온, 고압 성형 방식의 신속하고 저렴한 교합장치 제작법에 대한 동영상 강의 △개원의도 쉽게 할 수 있는 악관절강 세척술에 대한 동영상 강의 △퇴행성 턱관절염의 합병증으로 심한 개방교합을 보이는 환자에 대한 수술 및 비수술 비발치의 성공적 교정치료 증례 발표가 진행됐다. 

연구회 관계자는 “오는 11월 20일 서울역 앞 동자아트홀에서 올해 마지막 세미나인 ‘제7차 턱관절 One-Day 세미나’가 개최될 예정”이라며 사전등록 중이니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