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8 (금)
[덴탈MBA] 원장님,  종소세신고안내문을 확인하세요Ⅰ
상태바
[덴탈MBA] 원장님,  종소세신고안내문을 확인하세요Ⅰ
  • 이승희 대표
  • 승인 2020.06.04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 빈틈은 안 내도 될 세금을 만든다

성실신고 대상인 병원들 (연 매출 5억이상)의 종합소득세 신고 및 성실신고가 진행중이다. 우리나라는 기본적으로 세금에 대해서 신고주의를 택하고 있고 이를 사후 검증하는 구조이기에 제대로 신고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국세청이 어떤 데이터를 어떤 기준으로 분석하고 있는지도 알 필요가 있다. 국세청이 매년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정보를 만드는 것은 기준을 판단해볼 수 있는 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효과적이다.

종소세신고 안내문에 무엇이 적혀있나?
종소세 신고 안내문은 홈택스에 개인인증서로 로그인하면 확인하실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해서 신고를 준비하고 소득률에 대해 이야기 한다.  종소세 신고 안내문에서 확인할 수 있는 사항 중 중요내역은 다음과 같다.

1. 3개년종소세신고분석: 2019년 기준 16년, 17년, 18년이 종소세 신고 현황 분석.

2. 주요 판관비 분석: 전년도에 신고한 전전년도의 손익 분석자료(2020년에는 2018년 귀속 내역을 알 수 있음). 복리후생비, 접대비, 광고선전비, 차량유지비, 지급수수료, 소모품비, 기타 판관비의 금액과 비율을 다른 병원들 평균과 비교.

3. 전년도 귀속 신용카드 사용현황분석: 국세청에 등록된 신용카드의 사용 내역을 이하 5개의 유형으로 분석해 금액과 건벌 현황을 제공. 신변잡화 구입, 가정용품구입, 업무무관업소이용, 개인적치료, 해외사용액.

4. 업종별 유의사항 : 소득률이 낮은지 개인경비를 많이 쓰는지, 세금계산서 등의 증빙 비율이 낮은지 등에 대한 국세청이 분석한 신고시 유의사항 안내함.

종소세신고 안내문에서 중요한 것은?
기본적인 내용 확인도 중요하지만, 이번 칼럼에서는 3번 ‘신용카드 사용현황 분석’에 대해서만 다룬다. 국세청에 등록된 신용카드의 사용내역은 거래상대방의 사업자번호, 업종까지 모두 포함해서 취합된다.

따라서, 00백화점에서 사용한 경비는 신변잡화 구입으로 00마트 구입은 가정용품 구입 등으로 분류될 수 있다. 물론, 백화점에서 구매했다고 모두 개인경비가 아니고 병원에서 진료를 받은 경우도 원장님 치료가 아닌 직원들 관련 진료인 경우도 있다. 그 사실을 감안해도 너무 많은 경비가 개인 경비와 유관해 보이는 형태로 결제되는 것에 대해서 국세청에 계속 주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내용을 기반으로 우리 병원의 카드사용내역의 형태가 어떠한 지를 보고, 카드 사용에 대해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단, 국세청자료를 확인하자.
종소세신고 안내문은 홈택스에서 아래의 메뉴순서로 들어가서 확인이 가능하다. 
개인인증서 로그인 → 조회/발급 → 세금신고납부 → 종합소득세 신고도움서비스
상세 매뉴얼이 필요하면, 리얼비즈 고객지원팀으로 요청하면 매뉴얼을 메일로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