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한국판] 콤포지트 레진 한 가지로 모든 상황에 : 우수한 유니버셜 제품
상태바
[CR한국판] 콤포지트 레진 한 가지로 모든 상황에 : 우수한 유니버셜 제품
  • 윤미용 기자
  • 승인 2020.05.28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ne Composite For All Situations : Excellent Universal Products

Gordon's Clinical Observations: 콤포지트 레진은 대부분 치과의사들이 전치부나 구치부 수복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재료 중 하나다. 그동안 제품 조성에서 필러 입자 개선을 통해 큰 변화가 있었고, 이에 따라 조작성과 임상 예후도 점차 개선돼 왔다. 그렇다면 우리는 한 가지 종류의 콤포지트 레진으로 구치부 강도와 전치부 심미성을 포함한 직접 수복이 가능한 시대에 도달했는가를 자문해볼 수 있다. 답은 “그렇다”이다. CR 과학자들과 임상가들이 협업을 통해 ‘유니버셜’의 잠재성을 보유한 몇 가지 콤포지트 레진 브랜드를 확인했다. 

‘유니버셜’이란 용어는 특히 본딩제(어드히시브)를 포함한 치과재료에서 최근 흔하게 사용되고 있다. 많은 콤포지트 레진들이 ‘유니버셜’ 제품으로 소개되고 있다.

진정한 유니버셜 콤포지트는 라미네이트 케이스(사진 참조)를 포함해 구강 내에서 일정한 크기와 위치에서 Class I~VI 직접 수복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 레진을 의미한다. 

이번 임상에서는 우수한 유니버셜 레진계 콤포지트 제품들을 규명하고 비교하며, 관련 제품들의 정보를 포함해 성공적인 수복을 위한 임상팁을 제공하고 있다.

유니버셜 용도의 우수 콤포지트 8종: 파워 프로필
다음 8가지 레진계 콤포지트 제품은 CR 과학자들과 임상가들이 전치부와 구치부 모두 직접 수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유니버셜 용도로 우수한 잠재성을 보유한 것으로 확인된 제품들이다. 

재료와 방법
총 21개 제품이 평가됐으며, 각 제품은 다음과 같은 기준에 따라 점수를 매겼다(부여된 중요도에 따라 내림차순으로): △임상 적용상 용이성(조작성 및 마진 적합도); △폴리싱 유지력(일반 브러시와 페이스트를 이용해 마모를 길게 한 후); △비용; △폴리싱 용이성(초기 폴리싱력); △굴절강도; △광중합 깊이(발거치아*에서 사용하는 이상적인 시험조건 하에서 제조사 권장 시간대로 높은 광강도를 사용함); △방사선 불투과성; △심미성을 위한 반투명도(법랑질 대비). 

CR Survey Results and Comments
응답자: 총 1024명(96% 일반 개원의 평균 개원 31년)
응답자의 35%는 유니버셜 개념으로 사용함(모든 직접 수복에 한 가지 레진으로 사용)

인기 있는 콤포지트들(유니버셜 개념으로 이용 시)
-54% Filtek Supreme Ultra (3M) 
-7% Herculite Ultra (Kerr)
-7% TPH Spectra ST (Dentsply Sirona)
-5% Tetric EvoCeram (Ivoclar Vivadent)
-4% Estelite Sigma Quick (Tokuyama)
-3% GrandioSO (Voco)
-2% Esthet-X HD (Dentsply Sirona)
-2% Venus Pearl (Heraeus)
-2% Clearfil Majesty ES-2 (Kuraray)
-26개 기타 브랜드는 1% 미만으로 사용 중

직접 수복법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는 실수(가장 빈번한 순으로): 치핑>우식 재발>마진 누설>표면 마모>전체 파절>디본딩>착색 또는 색조 불안정성. 
이런 문제들에 대한 해결법은 다음 임상팁을 참고한다. 

임상 실패를 최소화하기 위한 팁
치핑
보수적인 수복을 시행하라. 직접법으로 큰 수복물을 제작하는 경우(특히 Class Ⅱ), 초기 우식 감지가 있는 경우 내구성이 더 짧아지므로 극히 피해야 한다. 

수복물 크기가 문제되는 부위라면 온레이나 파샬 크라운을 고려하라.

치핑이나 파절 저항성이 더 우수한 높은 굴절 강도가 있는 콤포지트를 사용한다. 

표면 마모 / 변색
장착 시 피니싱과 초기 폴리싱을 실시한 후, 표면 마모를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난 폴리싱 페이스트를 사용하면 시간이 흘러도 심미적 내구성을 유지할 수 있다.  

부정교합(또는 다른 증상)으로 인한 과거 세대의 콤포지트가 닳는 경우, 직접 수복을 교체할 것으로 고려하라. 새로운 세대의 콤포지트들은 필러 입자가 훨씬 작아져서 표면 마모가 감소한 것으로 입증됐다.

술후 민감성
모든 치아를 삭제할 때는 어드히시브를 도포하기 전에 글루타알데하이드 액을 2회 1분간 도포한 후 수복한다. (예: Gluma (Heraeus), MicroPrime G (Zest Dental Solutions)). 

프렙이 깊은 경우, 글라스 아이오노머나 RMGI 라이너를 사용한 후 콤포지트로 수복한다(예: Vitrebond Plus (3M), TheraCal LC (Bisco)).

재발성 우식
광중합기 조도를 가끔 확인해 직접 수복 시 중합이 적정한지 확인한다.

벌크 충전법을 사용한다면, 4mm 미만으로 축성해 레진중합이 완전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전통적으로 2mm 층간 축성법이 표준이다.

우식 경향이 있는 환자라면, 항우식 작용이 있는 글라스아이오노머나 RMGI 수복재 사용을 고려하라(예: GC Equia Forte (GC), Ketac Nano (3M)).

환자가 플라그 축적이 되지 않게 양호한 구강건강 습관을 갖도록 권장하고 구강내 산도를 조절한다.

레진계 콤포지트를 이용한 수복물의 재발성 우식의 중요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마진부 누설 / 디본딩
좋은 봉함효과를 위해서는 입증된 본딩재를 사용한다.

인접면 박스 내의 그루브에(1/4" 라운드 버를 이용해) 기계적 유지를 부여해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도 항상 덴틴 본딩을 늘려준다.

최대한의 마진 적합도를 얻을 수 있도록 적용성이 우수한 콤포지트를 선택한다.

삭제된 치아가 오염되지 않도록 레진 적용 시 건조를 확인한다. 이는 매우 중요하다. 러버댐(라텍스 도는 비라텍스 버전으로)이 모든 상황에서 가장 좋으며, Isolite Systems 등과 같은 제품들도 선택할 수 있다. 

CR의 결론  유니버셜 용도로 많은 콤포지트 제품들이 출시돼 있다 (직접 수복용 Class I~VI 전, 구치부용). Filtek Supreme Ultra(3M)이 임상적으로 가장 인기있으며 다음과 같은 제품들도 이와 유사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이들 제품들은 Harmonize (Kerr), TPH Spectra ST (Dentsply Sirona), Estelite Sigma Quick (Tokuyama Dental), Beautifil II LS (Shofu), Clearfil Majesty ES-2 (Kuraray), Venus Pearl (Heraeus), Mosaic (Ultradent)등이다. 
이들 레진계 콤포지트 제품들이 각 제품별 최적의 잠재성을 나타낼 수 있기 위해서는 적절한 임상 기법이 매우 중요하다. 자세한 사항은 임상팁 부분을 참조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