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7:26 (화)
[CR한국판] 당신의 페이스 마스크 얼마나 안전할까?
상태바
[CR한국판] 당신의 페이스 마스크 얼마나 안전할까?
  • 윤미용 기자
  • 승인 2020.04.09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s Your Face Mask Really Protecting You?

Gordon's Clinical Observations : 현재 거의 모든 치과의사들이 진료실에서 페이스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 마스크 착용은 의료진을 환자들의 병원균으로부터 그리고 환자를 의료진의 병원균으로부터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페이스 마스크 중 가장 좋은 브랜드는? 마스크 가격과 적합성은 관련이 있는가? 디자인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마스크 장착 시간은? 치과진료에 따라 필요한 특수 마스크가 있는가? 모든 진료 시 항상 마스크가 필요한가? 이번 호에서 CR은 독자들에게 이 같은 질문의 답에 관해 도움을 주고자 한다.

페이스 마스크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은 3가지로 볼 수 있다.
1. 술자를 보호하는 물리적 차단: 마스크 착용으로 진료 시 술자의 얼굴에 체액이 튀거나 구강이나 코로 침투하는 것을 막아준다.

2. 술자를 보호하는 필터: 안면부에 적절하게 밀착시키면 마스크가 에어로졸화된 체액이나 작은 입자들이 폐로 침투하는 것을 1차적으로 걸러준다.

3. 환자 보호: 마스크는 술자의 입과 코에서 나와 내부조직이 노출된 상태의 환자에게 닿는 입자나 에어로졸 등을 차단하고 걸러준다.

적절하게 착용한 마스크는 환자에게도 진료진이 감염관리를 위한 노력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할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올바른 페이스 마스크 선택과 올바른 이용법을 살펴본다.

개원가의 상황

귀걸이가 있는 편편한 주름 마스크는 치과에서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덴탈 마스크이다. 임상가 중 약 절반 이상이 덴탈마스크를 ‘우수’하다고 평가하고 있으며, 덴탈마스크 사용 시 흔히 나오는 불편함은 보안경 장착 시 김서림과 부적절한 착용감 등이다. 데이터에 따르면 마스크 교체도 규정보다는 자주 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사는 1080명의 임상가들이 참여했다.

-마스크 종류: 편평한 주름형 74%, 몰드 컵형 25%, 기타 1%

-줄 종류: 귀걸이형 60%, 헤드밴드형 34%, 묶는 형 6%

-제조사/브랜드: 모름 24%, 3M 21%, Crosstex 15%, Henry Schein 10%, AlphaProTech 7%, Patterson 6%, Halyard 2%, 기타 33%

-교체주기: 하루에 2~3회 41%, 환자마다 교체 31%, 하루에 한 번 14%

-보호 정도: 알지 못함 68%, Level 3 13%, Level 2 9%, Level 1 4%, N95 2%

보호 단계

마스크는 차단제와 필터로써의 기능에 따라 등급이 매겨져 있다.

-Level 3(미국 ASTM F2100 기준에 의함)는 튀거나 에어로졸 액이 있는 의료환경에서 사용하는 용도로 나와있다. Level 3 마스크는 치과진료 시 가장 적합하다(유럽 기준 EN14683에 의거 시 Type IIR 등급).

-N95 마스크는 입자를 거르는 필터링 시 효과적인 마스크를 나타내며 공기 중 감염질병(예: 결핵)과 기타 다른 입자 원인들(예: 레이저 증기)로 인한 위험에 대한 CDC 가이드라인에 충족하는 마스크이다.

-더 낮은 등급(Level 2, Level 1, Type Ⅱ, Type I)들은 보호가 약하고 치과보다는 에어로졸이 적거나 액이 덜 튀는 의료환경에서 사용한다.

주의: 마스크를 적정하게 착용하지 않으면 보호 수준이 낮다. 마스크 선택, 올바른 착용, 밀착 착용 그리고 사용시간 등은 마스크 사용자가 조절하는 사항들로 마스크의 기능과 보호 역할에 큰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이다.


페이스 마스크 비교

다음 표는 본 조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브랜드들의 예를 나타내고 있다. 이 밖에도 다양한 스타일과 끈을 선택할 수 있는 수많은 브랜드들이 존재한다.

표 요약

-비용: 마스크 비용은 큰 공급사로부터 구입했고, 평가 당시의 시세를 나타낸다.

-보호 등급: 제조사들의 제품 박스 표시 또는 카탈로그 등을 참조해 기재함.

-코 부분 조정가능: 마스크 상단의 코 부분에 와이어가 있는 경우 코 부분에 맞게 밀착시킬 수 있어 침투를 막음.

-턱 부분 조정가능: 마스크 하단의 턱 부분에 와이어가 있는 경우 밀착도를 높여 침투를 막음.

-안면부 밀착: CRA의 Dr.Rella Christensen가 개발한 에어로졸 염색 누출 테스트에 의거한 등급. 안면부 밀착력을 보여주며 에어로졸 입자를 거를 수 있는 정도를 나타냄.

-입술에서 떨어짐: 숨쉴 때 마스크가 컵 모양을 유지하는 상태를 등급으로 표시하며, 입술과 입, 그리고 콧구멍과 마스크 간 간격이 있어 오염된 마스크가 이들 부위와 떨어져 있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

-편안함: 편안함, 느낌, 숨쉬기, 끈, 자극, 제자리 유지력, 마스크 냄새 등 사용자들의 평가에 의한 등급. 일반적으로 밀착감이 좋은 마스크는 필터링이 더 좋고 답답하며 숨쉬기는 더 어렵다.

-전체 등급: 평가한 모든 마스크는 진료실 내 액체가 튀는 상황에서 코와 입을 적절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착용하면 임상적으로 유용하다. 안면부 주위를 밀착시켜 얼굴에 맞게 마스크가 봉함돼 착용하면 가장 좋은 보호가 된다. 이상적인 마스크는 코 부분을 조정할 수 있고 턱 부분도 잘 맞게 돼 있으며, 컵 형태가 분명해서 사용 시 마스크와 입술과 콧구멍이 닿지 않도록 간격이 있는 것이다.

임상 팁

-코와 턱 등의 부위에 와이어로 밀착시켜 안경 등에 김서림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입보다는 코로 편안하게 숨을 쉬며, 강하게 숨을 내쉬지 않는다. 턱 아래 부분에 간격을 벌리면 김서림은 줄일 수 있지만 마스크의 필터 보호 기능은 약화된다. 필요하다면 렌즈 김서림 방지액(ProVision Crystal Clear(Palmero)등)을 이용해 렌즈를 닦는다.

-마스크를 자주 교환한다. 마스크 표면은 먼저 숨쉬기로 오염되므로 매 환자별로 교환해야 한다. 마스크는 사용할 때마다 습기가 차므로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한다. 특히 통기성이 줄었다면 주기적으로 교체한다.

-올바른 보호를 위해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을 준수하라. 마스크를 느슨하게 끼거나 코 아래로 착용하지 않는다. 마스크를 만지지 말아야 하며, 목 주위로 내리지 않는다. 또한 벗은 후에는 다시 착용하지 않는다. 자주 마스크 착용 부위를 조정해야 한다면 좀 더 잘 맞는 마스크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을 훈련하라. 효과적인 마스크를 올바르게 사용하면 약간 답답하고 숨쉬는 것이 좀 더 어렵다. 마스크에 틈을 벌려 이 같은 밀착 보호 효과를 떨어뜨리는 유혹을 견뎌내자. 이 같은 착용에 며칠 익숙해지면 인체나 폐도 좀 더 강한 저항에 맞게 강화된다.

CR의 결론  페이스 마스크는 치과진료 중 술자들이 환자의 체액과 조직 등과 접촉하고 흡입하는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마스크는 착용이 우수한 것을 골라야 하고 얼굴에 밀착할 수 있는 것을 고른다. 마스크는 일회용 차단막이며, 최소 매 환자마다 교체해야 한다. 마스크의 성능과 특성의 조합을 가장 잘 보여준 제품은 PFL(Positive Facial Lock) with Magic Arch제품(AlphaPro Tech)과 Isolator Plus(Crosstex)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