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00 (목)
[임상특강] 대한구강악안면초음파연구회-임상에서 초음파 진단 응용
상태바
[임상특강] 대한구강악안면초음파연구회-임상에서 초음파 진단 응용
  • 권경환 교수
  • 승인 2019.11.14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영역에서
보툴리눔 톡신의 이용 中

각 치료범위별 용량의 결정


보통 사용되고 있는 부위별 총량은 각 술자별로 차이가 있는 편이다. 이번 연재는 본인의 경험상에 비춰 치료범위별 용량을 기술하고자 한다.

양미간 주름, 이마, 눈가 주름의 경우, 한 Point Injection당 2-4 BU(8-10 DU)를 사용하며 이마는 4-5 Point를 Injection하게 되며, 양미간 주름은 2 Point정도, 눈가주름의 경우는 3 Point정도 주입하게 된다.

결국 총량을 계산해보면 양미간 주름은 10~35 BU, 이마는 12~20 BU, 눈가주름 12~24 BU정도를 사용하게 된다. 사각턱 치료를 위한 Masseteric Muscle은 Point당 8~10 BU로 3~4 Point를 Injection하게 된다.

독소는 조직을 통과해 쉽게 확산하며 근막(Fascia)은 독소의 확산력을 감소시키는데 10 BU의 보톡스나 BTXA를 주사하면 주사 포인트에서 지름 3cm의 원형영역으로 이완이 일어난다.


주사 Point에서 독소의 확산이 2.5~3cm확산해 균일하게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중요 신경기관이 나오는 부위에서 떨어져서 주사를 해야 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이마 주름의 경우, 눈썹에서 반드시 최소 1.5cm이상 떨어져서 Injection을 해야 눈꺼풀이 쳐지거나 붓는 현상이 없다.

사각턱의 치료의 경우 하악턱의 하한경계부위에서 1.5cm이상 떨어져서 주사해야 하며 Facial Nerve와의 경계를 명확히 확인해 주사해야 한다.

사각턱의 경우 한쪽 Masseteric Muscle에 주입하는 용량은 30 BU이며 Dysport 용량으로는 한쪽당 100DU이며, 한사람의 총용량은 200DU이다.

각각의 하악턱에 주입하는 횟수는 3회에서 4회 정도로 한회 주사당 10 BU정도(2.0cc Saline으로 희석했을 경우 0.2cc에 해당되는 용량임) 주입하며, Dysport의 경우에는 2.5cc Saline으로 희석했을 경우 0.1cc당 20 DU이므로 확인해 사용해야 한다.


확산에 의해서 발생되는 합병증 유발이 많기 때문에 반드시 주사량, 주사바늘의 방향 주사 시 출혈 등에 고려를 해야하며, 중요 신경부위에서의 확산으로 인한 눈꺼풀처짐, 입술 처짐, 안면근 마비 등을 감소시킬 수 있다.

국소 합병증은 동통, 부종, 홍반, 반상출혈, 두통, 짧은 기간의 감각과민, 감각이상 등이 주사 부위에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부작용은 주사부위를 정확히 주사하고 용액의 주입을 천천히 하고 아이스팩을 대주고 주사부위의 부드러운 마사지(문지르지 말고)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스피린이나 아스피린을 포함한 NSAID(Non 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를 주사전 4~7일전에 복용하지 말아야 멍을 줄일 수 있다.

또한 Aminoglycosides 계통의 약물이나 신경근 절단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은 보툴리늄 톡신의 약효를 증강시킬 수 있다.
보툴리늄 톡신의 약효를 저작력에 따른 평가와 저작근의 수축정도에 따른 평가를 한 결과 본 교실에서 평가한 결과 6개월 동안 평균 20% 감소된 것이 유지되며 저작근의 수축정도도 6개월간 30% 정도가 유지되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추후 연구과제로 저작근의 수축정도를 진료실이나 치과의원에서 평가가 가능한 초음파사진을 통한 판단의 기준을 마련하고자 한다.

현재 진행 중인 과제로는 저작근인 Masseteric Muscle의 Hypertrophy정도를 판단하기 위한 초음파사진 활용법과 평균 성인남녀의 Masseteric Muscle의 두께 등을 조사하고 있으며 이 조사가 끝나면 사각턱의 기준과 시술용량, 평가방법, 두 번째 주사의 시기 등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보툴리눔 톡신 치료의 금기
주로 금기는 임신, 수유, 근골격계 이상질환이라고 보면 된다. 태아에 대한 보툴리눔 톡신의 효과에 대한 임상적인 연구는 확실치 않지만 Scott등은 임신 동안 보톡스를 치료받은 9명의 여성을 비공식적으로 보고했으며, 예정일에 8명의 정상적인 아기가 출산됐으며 한명의 아기가 미숙아로 정상 분만됐다고 했다.

이 미숙아 또한 보툴리눔 톡신에 의해서 발생된 것으로 판단되지 않고 있으며 임신한 여성에 대한 보톡스 치료에 대한 최근 보고서는 정상적인 유아를 분만했다고 보고하고 있다. 임신한 여성 혹은 수유하는 여성을 치료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생각된다.

보툴리눔 톡신은 12세 이하의 어린이에게는 어떤 경우든 사용되지 말아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는 저널들이 다수 있다. 유/소아에 대한 투여 시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립되지 않았으며 근골격계 근무력증인 경우에는 반드시 금기사항으로 신경근육 접합부의 기능에 손상이 있기 때문에 사용 시 증상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일반 치과의원이나 치과병원에 내원하는 환자의 경우 근무력증을 가지거나 근골격계 이상 질환을 발견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금기증이 거의 드물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상기와 같이 보툴리눔 톡신의 여러 가지 적응증과 사용방법, 금기증 등에 대한 대략적인 논의를 했다.

보툴리눔 톡신의 치과적인 적용분야 따는 각론의 다음 시간에 논의하기로 하겠다. 각론에는 치과영역에서 사용 가능한 분야로는 주름살분야, 이갈이 분야, 사각턱환자의 치료, 악관절 장애를 가진 긴장성 두통환자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론과 실기적인 측면을 논의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