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8 (금)
놀라는 폐구인상용 Multi-tray
상태바
놀라는 폐구인상용 Multi-tray
  • 남관우 소장
  • 승인 2019.07.25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회 내원으로 완성하는 Rang Full Denture System
비고치과기공소 남관우 소장

기초 인상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환자의 기존 덴쳐나 대략 편안한 상태의 수직고경을 인기해놓고 
2. 상악, 하악 트레이에 기초인상재인 알지네이트를 동시에 담아
3. 하악을 먼저 넣고 혀를 들게 한 다음 상악을 넣어 미리 설정해놓은 높이까지 입을 다물게 하는 간단한 과정이다. 

물론 개구인상 때처럼 깊숙한 부위에 미리 인상재를 넣어주면 좋겠지만, 알지네이트를 조금 넉넉하고 되게 혼합해주는 것만으로도 필요한 만큼 자연스럽게 확장된 인상체를 볼 수 있다. 특히 중요한 하악의 설측 인상이 인상적이다. 

이때 양악 중 한 악이 소수의 잔존치가 남아있을 경우에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양악에 잔존치가 남아있는 Partial Denture인 경우에는 치아에 걸려 원하는 만큼 다물 수가 없기 때문에 덜 다문상태로 인상만 채득한다. 그리고 진단을 위해 대략의 악간관계가 필요하면 트레이 없이 알지네이트만을 이용해서 따로 채득하면 된다. 

이렇듯 소수 잔존치만 남은 Partial Denture의 Edentulous 인상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편안하고 안정된 상악과 하악의 인상체와 대략적인 악간관계가 동시에 채득돼 구강 내 환경이 그대로 교합기에 옮겨진다.

개인트레이 제작
통법대로 꼭 필요한 부분에 최소량만 Block out, Relief 해 개인트레이를 제작한다. 다만 이미 악간관계가 인기 돼있으므로 한 악을 기준으로 Wax를 이용한 가상의 교합 평면을 만들고 그 면에 대합치의 교합면을 맞춰준다. 

즉 통법의 트레이처럼 손잡이를 만들지 않고 Wax Rim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Gothic Tracer를 활용하고자 할 때도 방법은 동일하다. 이는 기초 폐구인상만이 가능하며 최종 폐구인상을 위해 꼭 필요한 술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