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특강] 구강내 섬유종, 점액종 제거술과 생검
상태바
[임상특강] 구강내 섬유종, 점액종 제거술과 생검
  • 김현종 원장
  • 승인 2019.06.20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 케이스로 쉽게 배우는 치과 소수술

 

11) 조직검사와 구강내 점액종, 섬유종, 유두종 등의 양성 종양 제거시의 보험 청구

1. 조직 검사료
조직검사 방법 중 절개(Incision)법은 소수술로 수술이 어렵거나 악성종양이 의심되는 경우에 진행하며, 적출(Excision)법은 구강 내 작은 병소를 소수술을 통해 적출을 하고 적출된 조직을 조직검사를 통해 확진을 하는 경우에 이용된다.

1) 조직병리검사
구강병리과가 설치된 요양기관의 치과의사가 판독하고 판독소견서를 작성·비치한 경우에만 산정한다.
① 각 항목별 세부내용은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에 따라 산정한다.
② 천자, 절개, 침 또는 내시경하 생검 검체에 대해 검사를 시행한 경우에도 각 항목별 소정수를 산정한다.
③ 탈회 과정을 별도로 시행하는 경우에는 54.24를 별도 산정한다.
④ 당해 요양기관에 상근하는 병리과 전문의가 외부슬라이드를 판독하고 판독소견서를 작성·비치한 경우에는 소정 점수의 20%에 해당하는 점수를 산정한다. 
⑤ 신속처리조직병리검사를 실시한 경우에도 소정수를 산정한다.
가. Level A(염증성, 감염성, 비종양성 병변이 의심되는 소견이 있는 경우에 산정한다)
나. Level B(골, 뇌, 간, 심근, 췌장, 연부조직, 고환, 전립선 이외의 장기에서 생검한 경우에 산정한다)
다. Level C(양성종양절제, 위장관 폴립절제, 태아출혈 등의 이상이 있는 태반, 병변 전체를 검색해 치료방침을 결정해야 하는 비종양성 병변의 경우에는 파라핀 블록수에 따라 산정한다)
라. Level D(악성종양절제 또는 경계형 악성 이상의 종양에서 조직구축학적검사를 시행한 경우에 파라핀 블록수에 따라 산정한다)

2) 수술 시 응급 조직병리검사 
수술 시 동결절편을 이용해 응급 진단을 한 경우에 산정하며, 최대 11개까지 산정한다.
가. 동결절편: 1개  /  나. 동결절편: 2개부터 

3) 세포병리검사
가. 일반세포검사  /  나. 액상세포검사

4) 특수병리검사
병리과 전문의 또는 구강병리과가 설치된 요양기관의 치과의사가 판독하고 판독소견서를 작성·비치한 경우에만 산정한다. 
가. 특수염색검사 [염색별]  / 나. 조직면역형광현미경검사 [항체별]  /
다. 조직전자미현미경검사

2. 차-67 치은치조부 병소 또는 종양절제술(Excision of lesion or benign tumor of gingiva or alveolar portion)
치은 또는 치조점막부의 증식 연조직의 거대세포종, 임신 중 나타나는 임신성 종양, 의치의 자극 등으로 나타나는 치은증식 섬유종 등 치은이나 치조점막부에 발생한 종양 등을 절제하는 술식이다. 처치 목적 및 양상에 따라 아래와 같이 산정한다.

1) 치은판절제술(U460): 
단순한 섬유종 제거 및 치아의 맹출 장애로 맹출을 유도할 경우 산정 - 3,830원/구강 당 

2) 치은절제술(U1040): 
치석제거술, 치근면활택술, 치은연하 소파술 후에 조직의 수축이 일어나지 않는 단단하고 섬유화된 골연상낭과 위낭을 제거하며, 증식된 치은조직을 잘라 치관 길이를 확장시켜 주는 술식 - 33,780원/1/3악당

3) 치은치조부병소종양절제술(U4670) : 
점액종, 같은 섬유종 등 치은이나 치조점막부에 발생한 종양을 절제할 경우 산정 - 30,490원/소정부위 당

3. 자-220 구강내종양적출술(Resection of benign tumor in oral cavity)
정상조직 또는 세포가 여러 원인으로 인해 본래의 생물학적 성상을 바꿔 과잉분열 및 이상 분화를 보이는 세포집단을 제거하는 술식이다. 양성종양은 팽창성, 악성종양은 침윤성으로 전이 경향이 있으며, 처치 목적 및 양상에 따라 아래와 같이 산정 한다.

1) 구강내종양적출술(양성) : 
- 협점막, 혀의 양성 병소제거 시 산정(Q2201) - 97,230원 / 소정부위 당

2) 구강저구강종양적출술(양성) :
구강저의 양성 병소제거 시 산정(Q2204) - 126,830원 / 소정부위 당

3) 구강내종양적출술(유두종) : 
주로 입술에 생긴 간단한 양성 병소를 간단하게 제거한 경우 산정(Q2202) - 54,630원 / 소정부위 당

4) 구강저구강종양적출술(유두종) : 
구강저 병소제거 시 산정(U2205) - 70,650원 / 소정부위 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