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8 (금)
[스페셜 인터뷰] Robert E. Williams, DDS, MS, ABO
상태바
[스페셜 인터뷰] Robert E. Williams, DDS, MS, ABO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9.05.23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능교합 세계를 연 ‘로스윌 철학’을 만나다”
교정치과의사들에게 기능 교합의 세계를 연 영원한 스승 Roth 박사와 함께 Roth/Williams 진료 철학의 토대를 닦은 Robert E.Williams 박사가 오는 6월 6일 서울에서 강연을 펼친다. 이번 강연에서 Williams 박사는 ‘Long Term Stability of Functional Occlusion Orthdontics wth Roth/Williams Philosophy’에 관해 강연할 예정이다. 덴탈아리랑은 방한에 앞서 Williams 박사를 서면으로 인터뷰했다.

Dental Arirang: 박사님께서 Dr. Roth와 함께 경험한 철학을 간략히 설명해주신다면?

Dr. Williams: Dr. Roth와 함께 Roth Williams Int. Society of Orthodontists를 설립하고 25년간 Roth Philosophy를 가르쳤다. 이 과정에서 전 세계 많은 교정의사들과 만나며 노하우를 공유하고 친구가 됐다. RW 철학은 교정치료가 얼굴과 치열의 심미성, TMJ와 근육조직의 건강, 기능적 교합, 치주 건강, 기도 및 안정성 등 모든 부위에 영향을 끼친다는 관점 하에 목표 지향적 치료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목표를 달성하면 장기적으로 악골계(Gnathic System)와 치료 안정성에서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1990년 Dr. Roth와 함께 교정치과의사를 대상으로 한 2년 교육 과정을 제공하는 Functional Occlusion 센터를 설립, 2000년 12월까지 운영했다. 로스/윌리엄스 교육센터는 16개국에 설립돼 있으며, R/W센터를 비롯한 전 세계 40여 개국에서 강의를 진행해왔다. 

Dental Arirang: 교육기관의 역할과 철학을 개원가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Dr. Williams: 기능교합이란 Roth 철학의 일부지만 한 축을 담당하기도 한다. 치과대학과 대학원에서는 기능교합의 기본 원리를 가르치지 않았기 때문에 오히려 일반 개원의들은 자신들이 환자를 적절하게 치료할 준비가 돼 있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새로운 테크닉과 기구사용법을 배울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추가적인 비용과 시간을 들여 배우려고 하지 않았다. 임상의들이 행복하고 적절한 생활을 유지할 때 오히려 개원가는 변화하기 어렵다. 변화는 의사가 몇 년간의 치료결과를 신중하게 평가하고자 할 때 일어난다. 또는 환자가 알 수 없는 문제로 내원했을 때 치료방법을 알지 못해 답을 찾고자 할 때 비로소 변화가 시작된다.

Dental Arirang: 그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교정치료에서만큼은 변치 않는 핵심 콘셉트가 있다면?

Dr. Williams: 유감스럽게도 전혀 변하지 않은 핵심 개념을 꼽는다면 Angle의 기본 개념일 것이다. 즉, 치아를 정렬하고 환자의 상태를 Class I 교합으로 하면 얼굴과 미소가 아름답게 변하면서 건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개념은 치아가 전체 악골계를 지배한다는 전제를 갖는다. 정말 그럴까? 치아가 어떻게 TMJs에 영향을 미치는가? McCollum과 Stuart가 악교합 개념(Gnathological Concepts)을 소개했을 때 Angle의 개념에 의문을 제기했다. 치아나 TMJ를 지배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RW 철학은 관절이 건강해야 하고, Condyles은 안정적인 근골격 상태(종종 Centric Relation이라고 하는)여야 하고, 치아는 이런 안정적인 과두 위치와 조화를 이루며 최적의 교합과 기능 조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 치료 개념이야말로 환자에게 최적의 치료결과를 만들 수 있다.

Dental Arirang: 교정분야의 혁신이 치과와 환자의 삶에는 어떤 변화를 불러오는가? 디지털이나 투명교정 같은 새로운 접근법에 대한 박사님의 견해는?

Dr. Williams: 지난 20여 년간 개원 현장에 있지 않았다는 점을 먼저 이야기하고 싶다. 내 의견은 학회나 교육 현장의 강연에서 만나는 이들, 그리고 미국에서 발생하는 일들에 국한될 수 있다.

새로운 기술과 혁신으로 환자 치료가 개선되는 것은 아니다. 환자가 더 편안하고 수용할 수 있게 만들면서 의사가 동일한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쉬울 것이다. 긍정적 변화를 위해서 의사는 목표 지향적인 치료를 해야 한다. 즉, 교정치과의사는 교정치료가 다음과 같은 분야에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1. 얼굴 미학(Facial esthetics), 2. 치과 미학(Dental esthetics), 3. TMJs, 4. 치조골 과정 및 치은 조직, 5. 기능성 교합, 6. 기도(Airway) 등이다. 이들 모든 분야들은 측정 가능한 최적의 치료 목표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목표에 근거해 각 영역에서 최적의 결과를 얻기 위해 어떤 치료가 필요한지를 알려면 완전한 기록이 필요하다.

내 생각에는 교정치료의 가장 큰 문제점은 부적절하거나 불완전한 진단이다. 교정치료에서 가장 흔한 목표는 치아정렬이다. 이런 이유로 투명교정이 널리 확산되는 것 같다. 쉬운 진단, 쉬운 치료, 환자가 브라켓을 장착하지 않아도 되고 모든 사람이 대상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치과의사가 의사가 아닌 아름다움만을 추구하는 존재가 되면 환자는 괴로워진다. 치과의사는 환자에게 건강하고 안정적이며 오랫동안 지속가능한 정상적인 악안면 구조가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Dental Arirang: 전 세계 치과의사들의 멘토로서 후학들에게 한 말씀 주신다면?

Dr. Williams: 치과의사에게 대학교육은 시작에 불과하다. 끊임없이 공부하는 학생이 되라. “Study hard - Work Hard - Play hard!” 


About Dr. ROBERT E. WILLIAMS, D.D.S., S., A.B.O.

Dr. Robert E. Williams는 1959년 오하이오 주립 치과대학 Cum Laude로 졸업 후 1962년 오하이오 주립 대학 교정과 석사를 마치고 1997년까지 교정과 개원의로 활동했다. 1976년 FACE에서 Dr. Ronald H.Roth와 Tom Basta(세계적으로 명망이 높은 gnathologist)의 2년 과정을 마친 후부터 연자로 활동하기 시작, 1979년부터 1990년까지 강의를 맡았다. 1990년 Dr. Roth와 Dr. Williams는 교정치과의사를 대상으로 한 2년 교육 과정을 제공하는 Functional Occlusion 센터를 설립해 2000년 12월까지 운영했다. 윌리엄스 박사는 전 세계 40여 개국에서 강의를 진행하기도 했다. 현재 로스/윌리엄스 교육센터는 16개국에 설립돼 있으며, 윌리엄스 박사는 이들 R/W센터 여러 곳에서 강연을 지속하고 있다.

Dr. Roth와 Williams는 25년 이상 교육 동료로 지냈다. Dr. Roth가 2005 년 1월에 갑자기 타계함에 따라 윌리엄스 박사는 아시아 등 새로운 지역에서 RW 철학을 소개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RW의 가르침 속 목표 중 하나는 학생들이 자국의 RW 철학을 이끄는 미래 지도자이자 연자가 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이러한 철학에 따라 전 세계 16곳의 RW 교육 센터를 통해 배출된 의사들이 자국에서 강연 연자 또는 치과대학 교정 프로그램의 교수진으로 후학들을 가르치며 RW 철학의 정신을 이어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