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7:26 (화)
[임상특강] 대한구강악안면초음파연구회-임상에서 초음파 진단 응용⑫
상태바
[임상특강] 대한구강악안면초음파연구회-임상에서 초음파 진단 응용⑫
  • 최용석 교수
  • 승인 2019.03.14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액선질환의 초음파영상

경희대학교치과대학 영상치의학교실 최용석 교수  / 경희대학교치과대학 영상치의학교실 오송희 교수 


급성 타액선염에서 초음파영상 소견은 타액선이 확장되고 저에코성으로 관찰된다. 실질 내에서 작은 원형 또는 타원형이며 저에코성 영역이 다수 산재돼 불균일하게 보일 수 있고 증가된 혈류를 가질 수 있다. 주변의 림프절은 증가된 중앙 혈류를 갖는 확대된 소견이 관찰될 수 있다<그림 7>.


화농성 타액선은 초음파 영상에서 후방 음향증가를 갖는 경계가 불명확한 저에코 또는 무반향 병변으로 관찰된다. 중앙부에 괴사성 액화가 있으면 무혈관 영역으로 구분 되거나 내부에 움직이는 괴사된 부유체가 존재함으로 농양 형성을 확인할 수 있다. 농양 내에서 가스 형성 시 미세 기포로 인한 고에코를 보이는 소견을 보일 수 있으며, 오래돼 조직화 된 농양은 고에코성 후광(Hyperechoic Halo)으로 둘러싸여 관찰된다. 배농술은 초음파 유도 하에 시행돼 치료적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만성 타액선염에서는 다수의 작은 원형, 타원형인 저에코성 부위가 선상 실질에 분포하는 소견으로 관찰된다. 일부 특수 감염증인 경우에는 실질 내에 경계가 불명확한 저에코성 영역으로 관찰돼 악성종양과 유사하게 보이기도 한다. 만성타액선염의 초음파 진단 시 주의할 감별 진단에는 유육종증 및 기타 육아종성 질환, 쇼그렌 증후군, 림프종, 혈행성 악성 전이 및 HIV 양성 환자의 양성림프상 병변이 포함될 수 있다<그림 8>.


쇼그렌증후군은 40세 이상의 여성에게 주로 영향을 미치는 만성자가면역 질환이다. 쇼그렌증후군의 초음파영상 특징으로는 일반적으로 잘 경계된 작은 타원형의 저에코 또는 무음향 영역이 흩어져 있고, 실질 내 혈류량이 증가하는 불균일 한 타액선으로 관찰된다. 저에코성 영역은 타액 실질을 파괴하는 림프세포의 침윤과 연관해 나타나는 것으로 여겨진다<그림 9>.


타액선 낭과 신생물
타액선에 발생되는 신생물은 비교적 드물고 대부분 양성이며(70~80%), 주로 이하선에서 발견된다(80~90%). 모든 타액선 종양의 약 10~12%는 악하선에 위치하고 있지만 이 부위에서 발생된 신생물은 높은 빈도로 악성일 수 있다. 임상적으로 천천히 자라고 통증이 없는 종괴로 나타나며, 초음파영상 검사에서 우연히 작은 병변이 감지될 수 있다. 양성과 악성종양 사이에서 많은 초음파영상 특성이 공통적으로 관찰될 수 있고 최종 감별진단이 일반적으로 불가능함을 이해해야 한다.

낭은 타액선에서 흔하지 않으며 선천적으로 발생되거나 종양, 타석 또는 염증이 있을 때 타액선이 막혀서 후천적으로 낭이 발생한다. 임상적으로 통증이 없는 팽창으로 나타나지만 감염됐을 때 경결감을 일으킬 수 있다. 초음파영상 소견은 특징적으로 명료한 경계와 변연을 보이고, 내부는 무반향의 어두운 실질과 증가된 후방음향이 관찰되며 도플러 영상에서 내부 혈류의 증거가 없다.

다형성선종(Pleomorphic Adenomas)의 초음파영상 소견은 후방 음향증강이 있는 저에코성이고 잘 경계된 소엽형 종양이며 석회화를 포함할 수도 있다. 특히 외부의 굴곡진 소엽을 형성하는 형태적 특징은 감별 진단에서 유용하다. 내부의 균질성를 갖는 특징이 있지만 혼합종이 갖는 종양의 조직학적 구성에 따라 다양하게 관찰될 수 있다.  종양 내부의 혈관 형성은 종종 적거나 결여돼 관찰되지만 드물게 풍부할 수도 있다<그림 10>.


와르틴종양은 초음파영상에서 타원형, 저에코성으로 경계가 명료한 종양으로 종종 양측성 또는 다발성으로 관찰되고 짧은 혈관부분을 포함하는 증가된 혈관화를 보인다. 특히 타액선 스캔의 핵의학 검사에서 동위원소 집적으로 열점을 보이는 것이 특징. 일반적으로 다른 양성종양들은 저에코성으로 관찰되는데 정맥석이 존재하는 혈관종은 강한 내부반향과 후방음영을 갖는 비균질한 내부에 혈류를 보이는 초음파소견으로 관찰되고 지방종은 내부에 선형의 고에코성 영역이 산재돼 관찰된다.

악성 타액선종양의 초음파영상 특징으로는 불규칙한 모양과 경계, 희미한 변연 및 저에코성을 보이는 불균일한 구조로 관찰된다.  그러나 악성종양도 균질하고 잘 경계된 종괴로 보일 수 있다. 악성 종양의 내부 구조는 고형성으로 나타날 뿐만 아니라 내부에 결절과 함께 낭성 영역이 관찰될 수 있고, 간혹 다형성선종과 유사한 소엽 모양을 가질 수 있다. 도플러 영상에서 높은 혈관 형성과 증가된 수축기 최대 유속은 악성 종양을 의심하는 증거가 될 수 있다<그림 11>.


맺음말
초음파영상은 타액선 질환의 감별진단에 유용하다. 급성 타액선염 상태에서는 타액선이 확장되고 저에코 상태로 관찰될 수 있고 내부 혈류가 증가하는 소견을 보인다. 만성 타액선염에서는 타액선은 정상 크기이거나 작아지고, 실질 내부는 여러 개의 작은 타원형의 저에코 영역을 포함하며 불균일하게 분포할 수 있다.

타석증(Sialolithiasis)의 타석은 현저하게 고반향의 선과 어두운 후방 음향를 가진 형태로 나타난다. 타액선증(Sialosis)은 국소 병변이 없거나 혈류가 증가하지 않은 확대된 고에코 타액선 실질을 보인다. 쇼그렌증후군의 초음파영상은 일반적으로 잘 경계된 작은 타원형의 저에코 영역이 흩어져 있고 불균질한 실질부내의 혈류가 증가된 소견을 보인다. 타액선 낭은 경계와 변연이 명확하고 내부 반향이 없는 저에코성으로 후방 음향증강이 나타나고 실질내부에 혈류 증가는 없다.

타액선 양성종양 중 대표적인 다형성선종은 잘 경계된 다엽성 병변으로, 병소 내부는 저에코성와 후방음향 증강을 보이고 일부 병변에서 내부 석회화를 포함할 수 있다. 와르틴종양은 대개 반향이 없는 타원형의 저에코성 병변이며 흔히 혈관분포가 증가돼 보인다. 타액선의 악성 종양은 불규칙한 모양, 불규칙한 경계, 희미한 변연을 갖는 저에코성으로 내부가 불균질한 구조를 가질 수 있으나, 질환의 조직학적 특성과 악성도에 따라 양성 종양과 유사한 소견을 나타낼 수 있다.

일부 악성종양의 초음파영상 소견은 양성의 소견과 겹칠 수 있어 진단상의 오류를 초래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질환 별 초음파영상의 특징이 있고 감별진단에 있어 한계성이 있으나 타액선 질환의 존재를 평가하고 진단체계와 치료계획을 설정함에 있어 가치가 있고 효율적인 검사법이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