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특강] 대한구강악안면초음파연구회-임상에서 초음파 진단 응용⑪
상태바
[임상특강] 대한구강악안면초음파연구회-임상에서 초음파 진단 응용⑪
  • 최용석 교수
  • 승인 2019.02.14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액선질환의 초음파영상

 

경희대학교치과대학 영상치의학교실 최용석 교수 / 경희대학교치과대학 영상치의학교실 오송희 교수

타액선 질환을 평가하기 위한 검사법으로 초음파영상(Ultra-sonography, US)은 조영증강 컴퓨터단층촬영(CT) 및 자기공명영상(MRI)과 함께 주요 타액선을 포함한 머리와 목의 림프절과 연조직 질환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널리 받아 들여지고 있다. 두경부는 복잡한 해부학적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검사의 신뢰성 있는 수행을 위해 초음파 해부학 및 공간적 관계에 대한 올바른 지식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악안면 영역에서 발생되는 질환의 초음파 영상 특징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타액선의 초음파 검사는 가능한 높은 주파수영역의 변환기로 검사를 수행해야 한다. 대개 5~12 MHz 광대역 선형 변환기가 사용되며, 10 MHz 이상의 중간 주파수를 가진 프로브가 타액선의 내부 구조를 평가하는데 유용할 수 있다. 타액선과 주위 모든 병변은 초음파 검사 중에 최소한 두 개의 다른 단면에서 평가돼야 한다. 경우에 따라 림프절을 평가하고 관련된 질병을 확인하기 위해 목부위 전체를 검사할 필요가 있다. 

타액선의 초음파 해부
이하선을 포함해 모든 주요 타액선의 일반적인 초음파 소견은 균일하고 인접한 근육과 비교해 밝게 관찰되며, 현저한 고에코성에서 약간의 고에코성까지 다양하다<그림 1>.

이하선은 귀와 흉쇄유돌근의 앞쪽, 하악지의 후방에 위치하고 표층의 일부는 하악골과 교근의 뒤쪽 부분을 덮고 있다. 이하선의 표층부와 심부의 경계는 안면 신경과 그 가지가 위치한 평면에 의해 나눠지고, 안면 신경의 가지는 초음파 영상에서 일반적으로 관찰되지 않는다. 심부 이하선은 초음파에서 부분적으로 시각화 될 수 있으며, 심부 이하선의 실질과 일부 병변의 영역은 하악골의 음향 음영에 숨어있을 수 있다. 이하선의 에코성은 실질 내 존재하는 지방 조직의 양에 따라 다른데, 지방 함량이 높은 타액선은 주변 근육에 비해 밝게 보이며, 초음파의 투과를 현저히 억제하므로 심부엽이 초음파 영상에서 하악지 후방을 통과하는 혈관이 거의 보이지 않는 경우가 흔하다. 이하선의 실질 내에서 림프절이 발견될 수 있으며, 이는 주로 이하선의 상부 및 하부엽 영역에 국한돼 있고 정상적인 림프절은 타원형으로 관찰된다<그림 2>.

악하선은 악하공극의 뒤쪽 부분에 위치하고 측면은 후방 악이복근과 하악체가 있고 앞쪽의 공간은 결합 조직과 림프절이 존재한다. 안면 동맥은 굴절된 진행으로 악하선의 실질을 가로 질러 진행하며, 정맥은 전상방으로 주행한다. 내측으로 설동맥과 정맥이 위치한다<그림 3>.

악하선의 도관(Wharton’s duct)은 악설골근의 경계선에서 전방으로 주행해 설하선의 내측부에 개구하고 초음파영상에 일반적으로 관찰하기 쉽지 않다<그림 4>.
설하선은 구강저와 주변의, 이설골근, 혀, 악설골근, 설골설근의 근육들 사이에 위치하며 측면은 하악체에 인접해 있다. 횡단면 초음파영상에서 설하선의 모양은 타원형에 가깝고 하악에 평행한 단면에서는 기다란 렌즈형태이며 실질의 중간부분을 따라서 배설관들이 위치한다<그림 5>.

타액선의 타석증과 염증성 질환 
타석증의 초음파영상 특징은 강한 고에코 선과 그 하방으로 어두운 음향음영이 있는 소견을 보인다. 도간의 폐색이 있는 경우, 확장된 주변의 도관을 관찰할 수 있다. 악하선의 타석증이 의심될 때, 초음파영상에서 타석의 위치가 실질 또는 도관에 위치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러한 구분은 치료 방법 선택에 필수적이다. 간혹 구강저에서 타액과 혼합된 공기가 존재할 경우, 강한 고에코성으로 관찰돼 타석으로 오인될 수 있으므로 진단에 주의가 필요하다<그림 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