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8 (금)
치과위생사 베트남에 연착륙하기 ④
상태바
치과위생사 베트남에 연착륙하기 ④
  • 이루리 치과위생사
  • 승인 2019.01.10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에서의 치과위생사 성장 가능성

 

이루리 치과위생사

 

베트남은 베트남전쟁으로 인한 많은 인명 손실로 젊은 인구층의 비율이 다른 나

라보다 높다. 젊은 연령층의 인력이 바탕이 돼 꾸준한 경제성장을 이루고 있다. 그 속에서 의료계 역시 성장을 하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아직 베트남의 의료계 수요가 적기 때문에 어려울 것이라고 말한다. 나는 오히려 지금이 기회라고 강조하고 싶다. 젊은 연령층이 많을 수록 앞으로 수요가 증가할 수 있다는 희망! 이것이 기회이지 않은가!

베트남 환자들과의 정확한 소통이 어렵지만,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부분이다. 그 외의 부분들은 오히려 장점이 더 많기 때문이다. 어린 나이와 낮은 연차에도 불구하고 실장이라는 직급으로 상담을 맡고, 직원들을 아우르는 등 다양한 경험을 통해 성장할 마음만 있다면 무궁무진한 기회가 열려있다.

베트남은 젊은 연령대가 많기 때문에 SNS 이용률도 높은 편이다. 물건을 사고 파는 것뿐만 아니라 택시 같은 이동수단과 관련된 어플리케이션 또한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어 우리나라보다 발전된 것 같은 느낌이 들 정도다. 베트남 현지의 이런 분위기를 반영해 SNS나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의료나 치과에 관한 지식을 전달하고, 베트남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킨다면 덴탈아이큐뿐만 아니라 치과 의료에 대한 수요 역시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베트남은 한국과 달리 치과위생사가 되기 위한 전문과정이 없다. 간호 과정 2년을 수료한 이후, 치과위생사가 되기를 희망하는 사람들에 한해서 치과지식을 몇 개월 간 교육하는 것이 전부다. 나에게 큰 꿈이 있다면 예방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고 구강보건 전문가인 치과위생사를 양성하기 위한 전문과정을 만드는 것이다. 

아직은 자리를 잡아가는 단계지만 앞으로 베트남은 충분히 성장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기회의 땅이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