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00 (목)
[임상특강] 대한구강악안면초음파연구회-치의학에서의 초음파 진단과 응용⑦
상태바
[임상특강] 대한구강악안면초음파연구회-치의학에서의 초음파 진단과 응용⑦
  • 팽준영 교수
  • 승인 2018.10.11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부 림프절의 초음파

4) Echogenicity
반응성의 림프절과 전이 림프절은 모두 주변의 Strap Muscle에 비해 Hypoechogenicity를 나타낸다. Lym-phomatous, Tuberculous, Lymphadenitis 또한 Hypoechogenicity를 보이기 때문에 Hypoechogenicity가 절대적인 기준이 되기는 어렵다. 하지만 Papillary 혹은 Medullary Thyroid Carcinoma에서는 주변의 근육에 비해 Hyperechogenicity를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림프절 내에 Thyrogllobulin이 축적되기 때문이다.
 

5) 림프절 경계
양성의 림프절은 뚜렷한 경계를 보이는 것이 보통이다. 반응성 림프절에서는 약 7%만이 불규칙한 경계를 보이는 것으로 보고됐다. 하지만 전이림프절에서도 경계가 뚜렷한 경우가 있다. 급성의 염증성의 림프절에서도 Peri-adenitis가 있는 경우 경계가 흐려져 있는 경우를 볼 수 있다. 흑색종의 경우 불규칙하거나 각진 림프절을 보이는 경우 전이가 의심된다. 불규칙한 경계면의 경우 Extracapsular Spread를 의미하기도 한다.

6) Homogeneity 
림프절의 Cortex(hypoechoic)와 Hilum(echogenic)은 초음파에서 균일한 구조를 보인다. 균일하지 못한(inhomogenous) Echotexture를 보인다면 상대적으로 악성의 판단을 보인다. 하지만 최근의 고해상도 초음파기수에서는 완전히 균일한 영상을 보이지 않고 악성이 아닌 정상적인 림프절도 대부분 비균질적인 양상을 보인다.


악성전이에 의해 림프절의 구조가 변하면, Cortex와 Hilum의 구분이 사라진다.


Unechoic Area의 비균질부는 괴사를 나타내거나 종양의 중앙부의 혈류가 떨어진 것을 나타낸다. 


Reactive Lymph Node의 경우에도 중심부의 Anechoic Area를 보이기도 한다. 중심부 Anechoic Area의 Liquefaction은 Micobacteria Infection과 Actinomycosis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반대로 Echgenic Reflection이나 석회화(calcification)는 결핵(tuberculosis)이나 갑상선의 Papillary Carcinoma의 전이에서 관찰된다.

7) Structural changes
Focal Cortical Nodules: Focal Cortical Hyperplasia나 Eccentric Cortical Hypertrophy로도 알려진 것으로 부분적인 종양의 침범을 나타내는 것일 수 있다.
Central Necrosis를 확인하는 것은 CT나 MRI보다 판독율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8) Doppler Criteria
Specificity가 낮은 소견이다. 림프절의 크기가 작으면 내부의 Flow가 낮다. 정상 혹은 반응성의 림프절은 Avascular Appearance를 보인다. 정상인에서 5mm 이상 크기의 림프절은 약 90% 정도 Hilum에서 혈관이 관찰된다. 악성전이 림프절에서는 Peripheral Vascularity를 보이는데 이것은 Tumore Angiogenesis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Peripheral Vascularity를 보이는 경우에는 Hilar Vascularity와 관계없이 악성전이의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림프절 혈류 패턴의 Power Doppler USG 평가는 높은 Sensitivity(83~89%)와 Specificity(87~100%)를 보인다고 보고됐다. Lymphoma와 반응성의 림프절을 구분하는 것은 67%의 Sensitivity와 100% Specificity를 보이는 것으로 보고됐다.


병적 림프절의 초음파 소견
Inflammatory changes

결핵 림프절의 경우 Round(L/S=1.8)하며, Hilum이 보이지 않고 Hypoechogenic하다. Blurred Margin을 가지고 있으며, Matting과 Perinodal Edema를 보이기도 한다. Cystic Necrosis나 Internal Echo가 관찰되기도 한다. Doppler 소견은 악성전이와 유사할 수 있는데 괴사에 의해 Vessel Dislocation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Capsule은 손상되지 않았다면, 두꺼워져 있다. Microcalcification이 관찰되기도 한다.

Sono-guided FNAB
USG-guided FNAB는 경부의 림프절를 평가하는데서 Sensitivity가 89~98%, Specificity가 95~98%, 그리고 Overall Accuracy가 95~97% 정도 되는 것으로 보고되는 비교적 정확도가 높은 검사방법이다. USGgFNAB를 사용할 경우 두경부의 악성종양 환자에서 93%에서 정확하게 림프절의 병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보고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