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7:15 (목)
[쇼케이스] 한국치아은행 자가치아뼈이식재(AutoBT.BMP)
상태바
[쇼케이스] 한국치아은행 자가치아뼈이식재(AutoBT.BMP)
  • 강찬구 기자
  • 승인 2018.06.07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료 동의율 높고 임상적으로도 우수해”

[유저 인터뷰] 서울인우치과 남길현 원장

“치료 동의율 높고 임상적으로도 우수해”

국민들의 덴탈아이큐 및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환자친화적이고 안정적인 치과치료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임플란트에 대한 관심은 날로 높아짐에 따라 자연스레 한국치아은행㈜의 자가치아뼈이식재에 대한 문의도 많아지고 있다. 

남길현(서울인우치과) 원장은 2014년 이후부터 자가치아뼈이식재의 골재생능에 대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AutoBT.BMP’ 타입을 임상에 활발하게 적용하고 있다.

남 원장이 ‘AutoBT’를 선택한 이유는 경험을 통한 제품의 신뢰성 때문이다. 그는 “학술활동을 통해 자가치아뼈이식재의 연구와 임상적용을 직접 경험하거나 익히 알아서 신뢰가 크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연구논문과 보건복지부 심사등재와 더불어 치과계에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2008년 이후에는 자가치아뼈이식재와 가족치아은행 사업을 한국치아은행과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초기의 파우더 타입과 볼록본 타입의 자가치아뼈이식재에서 BMP 코팅제재, 몰더블 타입 등 다양한 형태의 자가치아뼈이식재의 연구개발에 동참하면서 사용했다. 몇 년 전부터는 AutoBT.BMP만의 강점이 맘에 들어 임상에서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다”며 제품에 대한 신뢰성을 강하게 드러냈다.

남 원장은 한국치아은행의 자가치아뼈이식재를 활용한 치료가 임플란트 케이스에서 도움이 많이 된다고.

그는 “통상적인 치과임플란트 증례는 치주염, 치아외상, 보존적 치료가 불가한 원인에 의한 치아상실과 더불어 치조골의 흡수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며 “이 경우 임플란트 픽스처의 bone housing의 확보를 위해 대부분 치조골재생 뼈이식술이 동반된다”고 설명했다.

자가치아뼈이식재는 다양한 타입을 상황에 맞춰 사용할 수 있다.

남 원장은 “치조골 1, 2, 3벽성 골파괴상이 아닌 bone housing이 양호한 증례에는 통상적인 AutoBT 파우더 타입이나 몰더블 타입의 사용도 추천한다”며 “단 중증도 이상의 치주염으로 인한 치조골파괴가 동반된 임플란트 치료 증례에서는 골재생 속도와 재생된 골의 양과 질적인 측면을 고려해 AutoBT.BMP나 Block Bone 타입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환자 설득과 만족도가 높은 점도 개원가에게는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그는 “기본적으로 치아를 발치하면 환자가 많은 상실감을 느낄 수 있다”며 “여기서 멈추는 것이 아닌 자신의 발치된 치아를 골이식재로 가공해 다시 몸에 이식할 수 있음을 설명하면 굉장히 좋아하고 치료 동의율도 상승한다”고 전했다.

남 원장은 “제품을 사용하면서 임상가로서 더 좋은 치료를 할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 만족스럽다”고 강조했다.

그는 “자가치아뼈이식재를 사용하면서 임플란트 치료로 이행되는 비율이 증가해 환자 관리가 용이해졌다”면서 “수술 당시에도 조작성과 부피유지 및 안전성이 우수하고 잔존 골벽이 양호한 경우에는 멤브레인 사용이 불필요해 수술 시간도 단축된다. 수술 후 상악동 골이식이나 3치아 이상의 중증도 이상(수직 수평골 확장) 골재생술의 경우 술 후 감염에 대한 저항성, 체적안정성과 골재생능에서 뛰어난 결과를 보여준다”고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남 원장은 동료 치과의사들을 위한 조언도 덧붙였다.

그는 “치조골 재생을 위한 구강외과, 치주과적인 원칙과 교과서적인 치유원리, 자가골의 우수성과 기존 골재생 재료의 합리적인 선택은 변하지 않는 진리라고 생각한다”며 “자가치아뼈이식재가 자가골의 장점을 유지하고 자가골 채취의 단점을 극복함으로 환자의 상실감을 보완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란다. 구강악안면외과학회 소속 대학병원 교수님들의 기초, 임상연구도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다. 정기적으로 관련 정보를 업데이트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SHOWCASE] 한국치아은행 자가치아뼈이식재(AutoBT.BMP)

뛰어난 신생골 형성 능력


한국치아은행㈜(대표 이승복)의 ‘AutoBT’, 자가치아뼈이식재가 신생골 형성의 우수성을 강점으로 임상가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감염에 대한 우려나 뼈로 변화하는 치환능력이 염려되는 다른 골이식재와 달리 ‘AutoBT’는 환자 본인 및 가족치아를 활용해 인체거부반응과 감염성 위험이 없고 우수한 치환능력을 보여준다.

‘AutoBT’는 파우더, 젤, 블록, BMP 등 4가지 타입으로 나눠져 술자가 환자상태를 고려해 임상에서 선택할 수 있다.

특히 BMP 타입인 ‘AutoBT.BMP’는 적절한 운반체인 치밀한 콜라겐으로 구성된 rhBMP-2(recombinant human Bone Morphogenetic Protein-2)를 동결 건조해 줄기세포를 자극한다. 

또한 자극 반응을 통해 골아세포를 증식시켜 신생골 형성 기능에 탁월한 능력을 발휘함으로 골유도, 골개조, 골전도, 골형성을 극대화한 이식재다.

rhBMP-2는 직접 신경능세포를 발육시킬 수 있고, 연골모세포 및 골모세포를 유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 주변의 미성숙 간엽세포를 골형성세포로 분화시키면서 골형성을 자극하고 조절할 수 있다.

특히 ‘AutoBT.BMP’는 수많은 연구와 논문으로 뛰어난 능력을 인정받았으며 최근에는 보건복지부로부터 안전성 및 유효성을 입증받아 제품의 신뢰도를 더욱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