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8 (금)
치위생계 갈등 접점 못 찾고 ‘마이웨이’
상태바
치위생계 갈등 접점 못 찾고 ‘마이웨이’
  • 이주화 기자
  • 승인 2018.05.10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위협, 산하기구장·학과장 간담회
치위협 문경숙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한치과위생사협회(회장 문경숙, 이하 치위협)가 지난 4일 전국 산하기구장 및 학과장을 초청해 치위협의 총회 파행 이후 경과 등을 설명하는 간담회를 열었지만, 대부분의 시도회장이 참석하지 않고 학과장도 10여 명밖에 참석하지 않은데다 치위협과 갈등구도에 놓인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임춘희, 이하 비대위) 관계자들이 참석하지 않아 사실상 치위협의 입장만을 듣는 자리가 됐다.

한 시도회장은 “중앙회가 1주일 전 갑작스럽게 일정을 통보해 대부분 참석 일정을 맞추지 못했다”고 밝혔다.

총회 파행 원인도 팽팽

치위협은 총회 파행 원인을 서치위의 회장 부정선거라고 했다.

치위협 강명숙 부회장은 “서울시 대의원에 하자가 있고, 총회 당일 서울시 대의원이 배제된 채 총회를 강행할 수 없었다”며 “대의원의 의견차이로 의장단이 총사퇴했기 때문에 현 회장의 거부가 총회 파행의 원인이라고 단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반면 서치위 오보경 회장 측은 “치위협의 총회 파행 원인을 서치위가 제공했다는 주장은 이해할 수 없다”며 억울하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서치위는 “서치위 대의원 재선출이라는 선관위의 중재안에 최대한 협조했지만, 치위협은 이를 수용했다가 다시 불인정한다며 입장을 번복했다”고 밝혔다.

총회 개최 서치위 연계

총회의 개최와 관련해서도 논란이 예상된다.

문경숙 회장은 간담회에서 “총회에 앞서 서치위의 재선거가 선행돼야 한다”면서 “서울시회의 재선거를 5월 초~6월 중순 치르고, 대의원이 선출되면 즉시 총회를 열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 같은 계획도 절차상 문제가 남았다는 주장이다.

서치위 오 회장은 “현재 이와 관련한 법적 공방의 결과가 나오지 않았는데 5~6월에 총회를 한다는 것은 일방적인 통보”라면서 “중앙회 측의 원칙과 절차에 의해 진행하겠다는 주장과 6월 재선거 실시 계획은 사실상 모순”이라며 재선거를 위한 준비기간 부족을 지적했다.

‘불통’이 근본요인 ‘공감대’

치위협은 “비대위가 징계처분자 대상을 주축으로 하고 있다”면서 비대위 조직의 공신력에도 문제를 제기했다.

한편 이에 대해 서치위 오 회장은 중앙회가 불리한 경우에는 조직 공신력에 대한 답이 없다고 했다. 중앙회 측에 서치위 관련 탄원을 제출한 ‘올바른 치과위생사’의 활동내역과 구성원이 모호했고 이에 대해서는 중앙회가 모르쇠로 일관했다고 했다.

치위협은 “중앙회는 규정의 미비를 다듬고 법률 자문 등을 거쳐 엄정한 기준에 의해 회무를 시행하고자 했다”면서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사실과 다른 주장을 유포해 치위협의 회무를 방해하고 갈등을 조장하며 명예훼손 등의 행위에 대해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참석한 비대위 소속 정은심(대구경북회) 회장은 “오랜 시간 치위생계의 발전을 위해 함께 일해온 동료로서 포용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양 측의 주장이 팽팽하지만 결국 ‘불통’이 사건을 키운다는 데에 이견이 없다.

중앙회는 “서치위 부정선거 등에 대한 의견은 치위협에 직접 와서 제시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정은심 회장 역시 이 자리에서 소통의 부재와 중앙회의 일방적인 입장 표명에 불만을 표시했다.

서치위 측은 “56월에 시행 예정이라는 재선거의 경우에도 중앙회 측에서 서치위에 전달한 바 없다. 또한, 가처분 신청 등의 결과가 나오지 않았음에도 일방적으로 선거를 시행하겠다고 하는 것은 중앙회의 권력으로 시도회에 압력을 행사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3월 시도회에서 요구한 임시총회를 중앙회 측이 납득하기 어려운 이유로 거절했다”며 중앙회의 하향적 의사전달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치위협이 간담회를 열긴 했지만 내부 입장차는 여전해 이에 따른 회원들의 피해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회원들의 관심 속에 치위협의 정상화 노력이 시급한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