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종 교수의 아프리카 여행기 29
상태바
이승종 교수의 아프리카 여행기 29
  • 이승정 교수
  • 승인 2018.03.22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소한 것에도 감사함을…

바도 멋지지만 특히 이곳은 고정텐트라서 따로 텐트를 치지 않아서 좋았다. 고정텐트라도 미국 캠핑장에 설치되어 있는 인디언 텐트나 몽골텐트 같은 고정물은 아니고 우리가 사용했던 텐트와 똑같은데, 안에 야전침대가 두 개 들어가 있다. 

그래도 날바닥이 아니고 침대 아랫쪽에 짐도 넣을 수 있으니 다들 특급호텔이라고 좋아한다. 텐트들은 숲 속에 드문드문 쳐져 있어서 옆 사람들과의 소음에서도 자유롭고 정말로 깊은 아프리카 대지에 폭 파묻혀 있는 느낌이 들었다. 

텐트 문 바로 앞으로는 습지가 있는데, 멀리서 소떼들이 지나가는 것이 보인다. 점심을 먹고 나니 오후 네시 반에 습지탐방이 있으니 그동안 푹 쉬란다. 이곳의 다른 좋은 점은 설거지를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이곳에 고정텐트가 설치된 것도 텐트를 가지고 올 수가 없었기 때문인데, 마찬가지로 주방용품들도 가지고 올 수가 없었기 때문에 이곳 캠핑장의 식기들을 사용한단다. 덕분에 식기도 철제접시가 아니라 제대로 된 세라믹 접시에 와인도 제대로 된 글라스에 마시니 또 다른 감동이다.

집에서는 늘 그렇게 먹고 마시는데, 이제는 감사할 일도 많아졌다. 점심을 먹고도 세 시간이나 시간이 남아서 맥주도 마시고 누워서 책도 보고 낮잠도 자고 오랜만에 휴식 같은 휴식을 가졌다. 

아프리카에서의 맥주는 정말로 감로수와 같다. 나도 와인을 좋아해서 여행 중에는 늘 그 지역에서 생산되는 와인을 마시지만, 뜨거운 태양에 달궈진 아프리카 대륙에서는 역시 맥주가 제맛이다. 여행 중 내가 가장 애음했던 맥주는 남아공 산 Castle Lager, 나미비아 산 Windhoek Lager, 보츠와나 산 St Louis Premium Export lager 등인데, 그중에서 St Louis Premium Export lager가 가장 맛있었다. 

보기만 해도 시원한 초록색 병에 물이 뚝뚝 떨어져 내리는 맥주를 손에 쥐면 그 시원함이 온몸에 전해진다. 

목 넘김이 부드러우면서도 깊은 여운을 가진 정말 사랑스러운 맥주다. 더구나 아프리카는 맥주값이 수퍼에서는 병당 700원 정도이고 바에서 먹어도 1000원 내지 1500원을 넘지 않는다. 여기저기 누워서 뒹굴고 있는 일행들에게 “맥주 한 잔 사줄까” 했더니, 프란지가 “좋아요” 하고 냉큼 다가온다. 카운터에 가서 호기 좋게 “Beer to every one” 하니 모두들 희색이 만면이다. 여행 도중에 느낀 것이지만 이 젊은이들 정말 훌륭하다.

우선 이렇게 어려운 캠핑여행을 택한 것도 기특하지만, 한 푼이라도 아끼려는게 눈에 보인다. 캠핑 음식이라는 것이 아침에는 오트밀, 점심에는 샌드위치로 저녁은 그런대로 잘 먹는다 해도 젊은 사람들한테는 늘 배가 고프다. 도시에 들를 때마다 수퍼마켓에 들러 먹고 싶은걸 사 먹는데, 옆 집과 비교해서 값도 알아보고 꼭 필요한 것 외에는 절대로 사지를 않는다. 생각 같아서는 이것 저것 좀 사주고 싶어도, 불편해 할 것 같아서 가끔씩 맥주나 와인을 사 주는 것이 고작이었다. 어쨌든 돈 만 몇 천원에 이렇게 생색을 낼 수 있다니 우리나라 돈의 위력이 크긴 큰 모양이다.

네 시에 강가로 나가니 여섯 척의 카누가 대기하고 있다. 두 사람이 한 조가 되어 탄단다. 팀장쯤 되어 보이는 사람이 주의사항을 일러준다. 절대로 일어나지 말 것, 자리바꿈 하지 말 것, 사진 찍을 때 너무 한쪽으로 몸을 기울이지 말 것 등등. 카누는 옛날에는 통나무를 깎아서 만들었는데, 나무가 갈라지면서 물이 들어오고 무겁기 때문에 요즘은 FRP로 만든단다. 바닥이 편편해서 잘 뒤집어질 것 같지는 않아 보인다. 습지는 바닥이 보일 정도로 물이 깨끗하고 깊지는 않아 보이는데, 온 수면이 수련(water lily) 꽃으로 덮혀 있다. 지금 이곳은 건기이지만 몇 달 전 우기 때 앙골라에 내린 비가 오카방가 강을 따라 내려와서 습지를 채운다고 한다. 건기가 끝나고 물이 말라 버리면 이곳의 식물들은 다시금 몇 달 동안의 휴면기간을 갖는다. 수련으로 보면 장기간의 휴면기간 사이에 번식을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맞은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