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특강] 덴탈아리랑-대한진단검사치의학회 2018 공동기획 치과 진단 검사 ②
상태바
[임상특강] 덴탈아리랑-대한진단검사치의학회 2018 공동기획 치과 진단 검사 ②
  • 윤정호김영택 교수
  • 승인 2018.03.15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 진단과 검사



치과분야는 그간 진단 및 검사보다는 직접적인 치료 위주의 진료가 발달해왔다.

직접 육안으로 쉽게 볼 수 있는 구강 특성상 방사선 검사를 제외한 다른 검사가 소홀했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치과 진단에서부터 보철 제작까지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는 디지털 기술과 환자들의 정보를 모두 모아 더 나은 진단과 치료를 가능케 하는 의료 빅데이터, 그리고 이들을 이용한 학습을 통해 정확한 진단에 다가가는 인공지능 등의 첨단 기술 발달로 인해 현재 치과를 포함한 전체 의료분야는 치료 패러다임 전환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미 일반 의료영역에서는 다양한 진단검사 방법의 도입을 통해 질병의 조기발견과 치료가 가능하고, 더욱 객관적인 데이터에 근거하여 환자 진료가 행해짐으로써 의사와 환자 모두에게 유익한 의료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치과분야에서도 현재의 치과에서 일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직접적인 진료형태가 아닌 검사와 장비를 활용한 진료 체계를 도입한다면 치료방법의 발굴뿐만 아니라, 새로운 의료가치의 창출도 가능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현재의 치과계가 당면하고 있는 여러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된다.

또한 최근에 구강질환과 전신질환과의 관련성이 하나하나 밝혀지고 있고, 치과치료를 통한 전신질환 예방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진단 검사 기술을 통해 구강질환의 객관적 임상자료 축적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전신질환과의 상관성이 더욱 구체적으로 제시된다면 치과의료 영역을 보다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하고, 예전에는 밝히지 못했던 질환을 밝혀내어 연관성을 찾아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상을 고려한다면, 치과분야의 진단검사는 더 이상 미룰 수 없고 치료현장에 다양한 방법으로 도입되어야 한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진단 검사를 치과 영역의 다양한 분야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치과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서 지난 2017년에 대한진단검사치의학회(회장 류인철)를 발족하여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 대한진단검사치의학회지를 발간해 관련 연구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실제 현재도 다양한 방법으로 새로운 진단, 검사 기술들이 치과 진료 현장에 속속 도입되고 있다.

타액을 이용한 C형 간염 바이러스(HCV)나 인간면역결핍 바이러스(HIV) 검사는 이미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치주질환이나 치아우식 활성도를 측정할 수도 있어, 검사 결과에 따른 환자 맞춤형의 치료가 가능할 수 있다.

또한, 특정 바이오마커를 측정하여 비침습적으로 구강암과 같은 특정 질환의 조기 발견이 가능하다.

일명 치과 CT로 불리우는 콘빔CT(CBCT)와 구강스캐너의 활용으로 인해 구강 내 환경의 삼차원 재건은 치과 진단의 한 축을 이룬지 오래이고, 3D 프린터의 발달과 함께 이미 임상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치과 진단 검사의 필요성 증대에 따라 치아우식 및 크랙을 특정 세균의 형광을 이용하여 측정하는 Qray 장비나 환자의 교합 상태를 보다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T-scan 같은 장비가 개발되어 새로운 치료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의과영역에서 주로 행해지는 혈액 채취를 통한 다양한 진단 검사 방법들은 주로 병원급 의료기관에서 많이 시행되었으나, 진단 검사의 필요성이 앞으로 더욱 많이 인식된다면 개인치과의원에서도 활성화 될 것으로 사료된다. 의과영역에서 사용중인 기존의 다양한 진단 검사 기술이 치과분야에서 활용된다면 효과적으로 구강질환을 진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며, 치과 검사를 위해 시행한 진단검사들이 역으로 다른 질환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시발점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치과분야에서 진단 검사는 매우 필요한 분야였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적, 기술적 어려움으로 인해 임상에 직접 적용하는데 한계를 보여왔다.

대한진단검사치의학회는 앞으로의 연재를 통해 치과치료에서 진단, 검사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각 치과분야에서의 다양한 진단 검사들의 적용 및 활용방법과 새로운 기술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진단 검사가 실제 치과 임상에 효과적으로 적용되어, 치과의료가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데 이바지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