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00 (목)
[조영균 원장의 아침편지] 치과의사와 자살
상태바
[조영균 원장의 아침편지] 치과의사와 자살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2.09.20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형의 얘기를 들은 것은 지난 동기모임 때였다. 오랜만에 만난 동기가 그 얘기 들었냐는 말부터 시작하였다. 얘기를 듣고 충격적이어서 잠시 말을 할 수 없었다. 학생 때 친했지만 몇 년 전 지방에서 개원을 해서 자주 만날 수 없었던 형이었다. 그런데 올해 초 일어난 의료 소송으로 인해 자살을 기도했다는 얘기였다. 사회에 나온 지 이년 후 형이 개원을 준비하다 개업 브로커에게 사기를 당할 뻔한 얘기를 들었다. 다행히 사기 직전에 다른 선생님이 극적으로 도와주어 사기를 면할 수 있었다. 순수하고 착한 형에게 이미 사회의 때가 뭍은 내가 조언 아닌 조언을 하려다 참았던 지난날을 기억한다. 그러다가 형은 지방에 자리를 알아보았고 그곳에서 첫 개원을 시작하였다. 그래도 서로 친했기에 일 년에 한두번은 서로 만나 치과 얘기며 사는 얘기를 하며 소식을 나누었다.
그러다 한동안 서로 바빴는지 연락을 못하다가 이런 얘기를 다른 동기를 통해 듣게 되었던 것이었다. 그 얘기를 듣고 집으로 오는 길에 형에게 연락을 해야 할지 고민을 하였다. 한참 힘든 시간을 보낼 것이고 많은 사람들이 형에게 연락했었을 것이기에 내가 연락을 하는 것이 형에게 도움이 되기보단 형을 더 힘들게 할 수 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연락을 주저하게 되었다. 그동안 바쁘다는 핑계로 연락을 못한 나는 그저 미안한 마음만 들었다. 연락은 결국 한참 후에나 할 수 있었다. 다행이 형은 생명에 지장이 없었으며 한동안 휴식을 취한 후 다시 진료에 복귀할 수 있었다. 시간이 흘러 형은 나에게 전화를 하였고 며칠 후 나의 치과로 찾아와 그 일을 얘기 해주었다.
형의 잘못은 전혀 없었다. 환자는 막무가내로 생트집을 잡았으며 경찰과 지역 사람들이 유착하여 형을 힘들게 하였다. 이러한 시간이 오랫동안 지속되자 형은 결국 숨도 쉬기조차 힘든 지경이 된 것이었다. 종종 치과 신문을 통해 치과의사의 자살 소실을 접하곤 한다. 경영문제, 의료문제 등의 여러가지 이유로 최악의 선택을 한 것이다.
하지만 이런 일이 앞으로 나에게 일어나지 않는다고 볼 수는 없는 문제다. 치과의사는 남이 아닌 우리의 친구이자 형제며 동기들이다.
해마다 늘어나는 치과의사의 자살.
이제는 이런 극단적인 일이 생기지 않도록 협회에서나 지역치과의사 모임에서 서로를 살피고 돌보는 일이 필요하겠다.

 

 

열린마음치과 조영균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