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1:06 (목)
[임상특강] Extraction Socket Management⑮
상태바
[임상특강] Extraction Socket Management⑮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6.11.03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염발치와의 Type IV 분류 (下)


임플란트 식립 뒤에 촬영한 PA X-ray 사진이다. 치조제 보존술을 시행해 Alveolar Ridge Height를 잘 유지했기 때문에 Fixture Platform의 위치를 적절하게 위치시킬 수 있었다. Implant Fixture를 Installation 시키는 과정에서 Drilling 시에 Bleeding이 되고 그 이후 Bone Repair 과정이 진행되기 때문에 치조제 보존술로 인해 Grafting한 Bone에서 이 이후에 Pristine Bone과의 혼화 및 Integration이 계속 지속될 것이다.



발치 후 치조제 보존술을 시행해 Alveolar Ridge Height를 잘 유지해 Fixture Platform의 위치를 적절하게 위치시킬 수 있었기 때문에 위의 임상사진처럼 Long Clinical Crown을 피할 수 있게 됐다.



임플란트 식립 후 2개월 뒤 모습이고 Peri-implant Tissue의 안정적인 모습을 관찰 할 수 있다. 임플란트 식립 후에 Stitch Out 하고 3~4개월 후에 보철물 장착 사이에 환자를 Follow Up 해 Healing Abutment의 Loosening 현상이나 Soft Tissue의 Healing 양상을 체크하는 것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 임플란트 식립 후에 환자 혀가 계속 Healing Abutment를 건드리고 Healing Abutment가 그로 인해 풀려서 보철물 장착 전에 염증을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임플란트 식립 후 4개월 후 보철과에서 보철 완료한 임상 사진이다. 좌측 상악 대구치 부위는 Follow Up 해서 Plaque Control 및 환자의 불편감, Food Impaction 등을 체크해 유리 치은 이식술 등을 추후 고려해 볼 수 있다.



최종 보철물 장착 후 교합 시에 임상사진이다. 초진 시 워낙 골 소실 양이 크고, 초기 Bovine Bone Mineral의 Exfoliation이 있어 완벽한 Ridge Augmentation은 얻을 수 없었지만, 어느 정도 조화로운 Crown Root Ratio를 얻을 수 있었다.



최종 보철물 장착 후에 반드시 PA X-ray를 촬영해야 한다. Abutment가 적절한 위치까지 다 들어갔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방사선 사진에서 골이식재가 잘 유지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고 추후 Follow Up을 하며 주기적인 방사선 사진 촬영을 통해서 Peri-implantitis나 Bone Loss의 양상을 Check해야 한다.



1년 Follow Up 시에 하악 좌측 대구치 부위의 PA X-ray 사진이다. #37 부위에서 자세히 보면, Grafting 한 이식재가 주변의 Pristine Bone과 혼화가 전보다 더욱 진행된 모습이 관찰되고, 특히 Crest 부위에서 관찰되는 Corticalization은 이식된 Graft가 장기적으로 안정적일 수 있음을 어느 정도 암시해준다고 할 수 있다. 추후 정기적인 SPT를 통한 Follow Up을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