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00 (목)
KCQ, ‘2016년 리서치포럼’ 마쳐
상태바
KCQ, ‘2016년 리서치포럼’ 마쳐
  • 정동훈기자
  • 승인 2016.03.10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큐레이 연구 성과 논의

국내 큐레이(Qray) 연구모임 KCQ(Korean Conference on Qray)가 지난달 21일 휴네스홀에서 ‘2016년 KCQ 리서치포럼’을 연세대치과대학 5층 서병인홀에서 개최했다.

‘Qray(QLF)의 현재와 미래를 논하다’를 주제로 진행된 이번 리서치포럼에서는 Qray(QLF) 연구자 그룹 토의 세션을 비롯해 2015년 Qray(QLF) 연구 성과 발표회, 그룹토의 결과 발표 세션이 진행됐다.

특히 Qray(QLF) 연구자 그룹 토의는 처음으로 시도되는 세션으로, Qray 이용 연구 경험이 있거나 연구를 계획 중인 연구자들이 치아경조직 연구와 구강미생물 연구 두 가지 주제 중 한가지를 선택해 공통 관심사의 주제를 그룹별로 토의했다.

이번 그룹 토의는 연구자들이 연구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연구 시 발생할 수 있는 의문이나 문제점들을 함께 해결하여 보다 나은 연구 방향을 설정하고, 발전적인 연구를 계획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다는 평을 받았다.

이어 ‘2015년 Qray(QLF) 연구 성과 발표회’에서는 이민아(부산대치전원) 발표자가 ‘QLF를 이용한 일부 구강 미생물의 형광 발현 변화 측정’을 주제로 발표하는 등 총 6편의 연구 성과가 발표돼 눈길을 모았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연구자 그룹 토의 시 제기되었던 다양한 의문사항과 이에 대한 답변들을  정리해 토의에 참가하지 못했던 다른 참가자들과도 노하우를 나눌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이날 KCQ는 운영위원회를 진행해 신임회장으로 조영식(남서울대 치위생학과) 교수를 선출했으며, 차기회장으로 박덕영(강릉원주대 예방치학교실) 교수를 선출했다. 임기는 2년이다.

KCQ 운영위원회는 오는 6월 국내서 개최되는 ICQ(International Conference on Qray)에 대한 계획 수립 등 올 한해 KCQ 사업을 확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