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8 (목)
전세계 시장 3조 4천억 돌파 … 정부 예산 40억 불과
상태바
전세계 시장 3조 4천억 돌파 … 정부 예산 40억 불과
  • 정동훈기자
  • 승인 2015.04.24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D 프린터 무서운 성장세

3D 프린터 시장은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다품종 소량생산을 요하는 첨단산업일수록 금속 3D 프린팅 기술이 중요해지며 독일, 프랑스, 스웨덴, 미국 등 3D 프린팅 선두 국가들은 3D 프린팅 기술과 함께 금속 소재산업의 기술 획득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전세계 작년 3D 프린터 및 관련 부품 판매 실적은 33억달러(약 3조4천800억원)로 전년 대비 34%나 늘어났다.

미국 또는 유럽의 선진국들에 비해 아직 걸음마 수준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는 국내 3D 프린터 시장은 이제 막 태동한 상태지만 파괴력에 대해서는 인정받고 있다.

정부도 3D 프린터 시장 개척을 위해 10개년 전략 로드맵을 마련하는 등 본격적인 채비에 나서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4월 국가과학기술심의회에서 ‘3D프린팅 산업 발전전략’을 의결했으며, 11월에는 산업통상자원부와 미래창조과학부가 ‘3D 프린팅 전략기술 로드맵 수립’을 공개했다.

미래부와 산자부가 발표한 3D 프린팅 기술 로드맵에 따르면 정부는 3D 프린터를 장비, 소재, 소프트웨어(SW) 3개 분과로 나눠 기술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두 부처는 3D 프린팅을 이용한 △치과용 의료기기 △인체 이식 의료기기 △맞춤형 치료물 △스마트 금형 △맞춤형 개인용품 △3D 전자부품 △수송기기 부품 △발전용 부품 △3D 프린팅 디자인 서비스 △3D 프린팅 콘텐츠 유통 서비스까지 10대 핵심 활용 분야를 집중 개발키로 했다.

정부는 국내 3D 프린터 기업과 산업을 세계 정상급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2017년까지 단기적 부가가치 창출에 집중하고 2018년부터 2020년까지는 3D 프린터를 통한 비즈니스를 창출할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 ‘3D프린팅지역거점센터’는 ‘3D프린팅제조혁신지원센터’와 연계해 5개 권역에 거점센터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충청권(대전)과 동남권(창원) 선정에 이어 호남권(익산), 대경권(구미), 강원권(강릉)을 권역별 거점센터가 운영될 예정이다.

경기도 또한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가 운영하는 ‘신제품개발센터’는 3D 프린터, CNC 머신 등 설비를 갖추고 제품설계 및 디자인, 역설계, 시제품 제작, 간이생산 등 각 분야별 전문 인력이 상주해 신제품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정부의 순수 3D 프린팅 기술개발 예산은 40억 원 정도에 불과하다. 3D 프린팅 산업을 한 단계 도약시키고 시장을 선점할 수 있으려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우선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