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8 (금)
수돗물 불소사업 논란 또다시 ‘후끈’
상태바
수돗물 불소사업 논란 또다시 ‘후끈’
  • 김정민 기자
  • 승인 2015.04.16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지자체, 반대여론 급증으로 중단 잇달아 … 안정성 홍보 강화 절실

수돗물불소농도 조정사업(이하 수불사업)이 또다시 여론의 악화로 논란의 중심에 놓였다. 지방자치단체들이 잇달아 수불사업을 중단한 데 이어, 시민단체들의 반대여론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최근에는 캐나다 토론토의 요크대학 내 미국연구진이 ‘불소화사업, 어린이 ADHD의 위험성을 높인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해 논란을 부추기고 있다.


미국과, 호주는 여전히 진행 중이지만 유럽국가들은 수불사업 대신 다양한 불소보강 사업을 추진 중이며, 스위스는 변경된 불소사업의 성공사례 국가로 꼽힌다.

최근 국내에서는 젊은 엄마들의 육아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불소첨가 제품을 꺼리는 유행이 불고 있다. 이에 따라 초등학교 저학년 불소도포의 불참사례가 일고 불소 무첨가 제품이 생산,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이러한 논란에도 불구 최근 각 지역구 보건소와 지방자치단체는 불소도포사업과 수불사업의 효과를 높게 평가하고, 수불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12세 이하 아동의 치아우식증은 감소추세를 보이나 선진 외국이나 수불지역과 비교하면 현저히 떨어지는 수준이다. 이에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 충치예방에 약 30% 정도 효과가 있는 불소도포를 연 2회 초등학교에서 실시한다.

최근 수불사업 공청회를 연 김해시보건소는 찬반토론을 열었다.

찬성은 치아 우식의 예방효과와 최소비용의 예방사업으로 할 수 있는 점을 높이 사 인간에게 생식기계 독성을 일으킨다는 증거는 없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반대는 불소의 독성이 인체에 유해하고 체내축적돼 뼈를 약하게 한다는 외국의 논문을 예로 들어 의견을 제시했다.

김해시 관계자는 “이번 공청회는 국민의 건강과 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며 “불소농도 조정사업의 명확한 기준 확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반면 수불사업을 진행했던 광주시는 주민들의 반대여론, 특히 임산부들과 어린자녀를 둔 엄마들의 반대에 부딪혀 잠정 중단한 상태다.

광주시 관계자는 “시에서 안정성을 강조하지만 거부감을 느끼는 분들이 많다”면서 “복지부에서 홍보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면 더 좋을 것 같다”고 전했다.

김진범(부산대치전원 예방치과학교실) 교수는 “수돗물 불소의 가장 중요한 것은 ‘양’이다”. 또한 “실제 수돗물의 불소농도는 높지 않을뿐더러 적절한 불소 가 충치예방 및 우식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오히려 구강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전하며 “국가사업인 수돗물불소농도 조정사업을 정확한 연구결과 없이 무조건적 반대주장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수불사업이 개인이 충치치료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범 국가적 사업으로 농도 자체가 높지 않아 과잉불소섭취의 위험성을 높지않다”며 “홍보는 꾸준히 진행되는 상태”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