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wCase] Fiber Post 개발 및 전문기업 RTD社
상태바
[ShowCase] Fiber Post 개발 및 전문기업 RTD社
  • 이현정기자
  • 승인 2015.03.26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세기 Fiber Post 선구자 ‘RTD’ 주목

R&D 중심 운영 및 100편 이상의 논문자료 … 전 세계시장서 신뢰 구축

 

50년 간 Post 개발의 외길을 걸어온 프랑스기업 ‘RTD’가 국내시장의 점유율을 점차 넓혀가며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RTD는 ‘D.T.Light-Post’ 제품으로 이미 오래전 국내서 첫 인사를 나눈 기업이지만 주로 치과대학병원 위주로 제품을 공급했던 저변을 넓혀, 최근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갖춘 제품들을 개원가에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RTD 발자취가 포스트 발전사

RTD는 1968년 설립돼 곧 창립 50주년을 앞둔 기업으로, 설립자 Dr. Marc Reynaud가 Casting Technique용 플라스틱 포스트를 자체 개발, 출시하며 이름을 알렸다. 설립 이후 RTD의 발자취는 그 자체가 Fiber Post의 발전사로 대변될 만큼 포스트 개발에 큰 족적을 남겨왔다.

80년대에 다양한 형태의 임시수복용 짧은 Carbon Fiber를 이용한 포스트를 개발하고, Composipost를 론칭한 데 이어 90년대에는 개발하는 포스트마다 ‘세계 최초’의 타이틀을 거머쥐며 선구자적 입지를 굳혔다. 1992년에는 방사선 불투과성을 가진 최초의 Carbon Fiber Post를, 1995년에는 최초의 심미 Fiber Post를 개발해 화제를 모았고, 2000년에는 최초의 반투명한 방사선불투과성 포스트를, 2007년에는 색이 변하는 특허 Illusion 기술의 제품을 세상에 내놓으며 임상의 진화를 이끈 주역이 바로 RTD다.

RTD 측은 “설립자이자 개발자인 Dr. Marc Reynaud는 Dr. Bernad Duret과 협력해 Original Carbon Fiber Post인 Composipost를 출시하는 등 두 사람 모두 베테랑 임상가답게 근관치료의 실패율을 낮출 수 있는 소재, 생산공정, 임상 테크닉에 관심을 기울여 왔다”면서 “이 같은 역사는 오늘날에도 시멘트나 기타 포스트코어 수복과 관련한 제품을 비롯해 투명 또는 치아색의 다양한 형상, 스타일의 포스트 제품군을 생산하는 바탕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R&D 투자 활발 ‘신뢰 Up’

현재 전 세계 80여 개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는 RTD는 특히 이탈리아와 독일에서 높은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다. 아시아에서도 중국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일본에서는 2위를 달리고 있을 만큼 확고한 입지를 다진 기업.

100여 건 이상의 논문자료가 뒷받침하는 탄탄한 근거와 R&D 중심의 운영이 RTD에 대한 임상가들의 신뢰를 키워올 수 있는 비결로 평가받는다.

RTD 관계자는 “R&D를 통한 혁신이 성공의 비결”이라면서 “인적자원과 설비에 매우 큰 비율의 자본을 재투자하고 있다”고 자부심을 드러냈다. RTD의 연구팀에는 치과의사는 물론 엔지니어와 치과재료학 및 화학 전공 기술자들이 포함돼 있다. 이들은 수많은 특허기술과 제품의 우수성을 입증하는 롱텀 데이터로 높은 자긍심을 내비치고 있다.

이처럼 탄탄한 에비던스는 국내 임상가들이 RTD를 선택하는 데서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제품을 샘플로 사용해본 후 선택하기 어려운 Fiber Post의 특성상 객관적인 연구자료는 임상가들의 판단에 상당한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RTD의 ‘MACRO-LOCK Illusion X-RO’ 등을 국내에 판매하는 덴탈큐브의 이창규 대표는 “Fiber Post 중 가장 호평을 얻는 제품의 제조사가 RTD라는 사실에 주목해 본격적으로 이 회사의 제품을 판매하게 됐다”면서 “논문의 대부분이 연구기관에서 발표한 객관적 데이터여서 신뢰도가 매우 높고, 여타의 Fiber Post와 비교해 우수한 품질이 RTD를 선택하게 된 이유”라고 강조했다.


[Showcase] 덴탈큐브 MACRO-LOCKⓇ POST Illusion X-RO
똑똑한 Fiber Post! ‘굴곡 강도’와 ‘유지력’ 걱정 끝!


Macro-LockⓇ Post Illusion X-RO Fiber(제조원 RTD, 이하 X-RO Fiber)는 Fiber Post가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조건인 ‘강도’와 ‘유지력’을 탄탄하게 갖춘 제품이다.

X-RO Fiber는 특허받은 Coupling Agent를 이용해 Fiber와 Epoxy Matrix의 본딩 강도를 높였다. 여타의 포스트에 비해 굴곡강도가 높게 나타나는 실제 연구데이터는 이 같은 기술력 덕분이다.

특히 X-RO Fiber는 Apical 부분에 홈이 패인 것이 특징. 마치 임플란트를 연상케 하는 이 같은 구조는 유지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한 요인으로 손꼽히고 있다.

아울러 포스트 전체의 표면처리도 주목할 만한 장점이다.

대개 임상가들이 포스트 선택에서 실란처리를 따져보지만 오히려 RTD의 X-RO Fiber는 실란처리를 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최근 발표되는 논문의 80% 이상에서 실란처리가 유지력에 큰 영향력이 없다는 사실이 보고되고 있는 것에 근거해 실란 처리보다는 홈을 둬 유지력에 더욱 신경을 쓴 것.

우수한 방사선 불투과성도 눈에 띈다. 일반적으로 제품들이 200% Al. equ. 수준의 방사선 불투과성을 보이는 데 반해 X-RO Fiber는 340% Al.equ.로 진하게 보인다. 이미 Fiber에 방사선불투과성을 강화하는 물질이 포함돼 방사선 불투과성을 강화하는 별도의 조치가 필요없다.

이 대표는 “구치부에서 메탈포스트를 사용한 후 치근 파절의 우려로 최근 Fiber Post는 전치부와 구치부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면서 “X-RO Fiber는 굴곡강도는 물론 강한 유지력으로 한 번 사용해 본 임상가들은 진료에서 이 제품만을 찾는다”고 밝혔다.

덴탈큐브는 X-Ro Fiver 외에도 MATCHPOST, 전세계 유일의 Accessory Post ‘FIBERCONE™’을 판매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