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8 (금)
[CR한국판] 지르코니아에 대한 모든 궁금증 대해부
상태바
[CR한국판] 지르코니아에 대한 모든 궁금증 대해부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5.03.19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The Zirconia Revolution: Here to Stay or Not?

지르코니아에 대한 모든 궁금증 대해부


Gordon’ Clinical Bottom Line : Clinicians Report는 이메일, 우편, 전화, 그리고 CE코스 기간 동안 제기되는 수천 건의 질문에 응답하고 있다.

현재 치의학에서 사용되는 지르코니아에 대한 다양한 질문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비록 지르코니아에 대한 치의학 분야의 연구논문은 상당한 양이지만, 치의학 분야에 적용된 소재로는 비교적 신소재에 해당돼 장기적 임상연구는 결여돼 있다고 볼 수 있다. CR과 CR 스탭들의 장기간 비교임상연구 TRAC부분은 지르코니아에 대한 임상과 기초과학연구의 선구자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CR임상가와 연구자들이 지르코니아와 관련된 최신 정보를 요약해서 정리했다. 이번 호는 임상가들의 임상테크닉에도 변화를 줄 수 있는 귀한 정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호에서 지르코니아에 관한 가장 흔한 질문들의 답을 찾을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과거에 출판된 CR Foundation 보고서나 PubMed, 또는 Google Scholar 등을 통해 하면 된다. TRAC Research(CR의 임상연구파트)와 CR 연구진들은 이들 결론의 많은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풀지르코니아의 임상적용은 Glidewell Laboratories가 2009년 여름부터 처음 적용하며 초기 진입했기 때문에 본 보고서는 Glidewell 데이터를 일정부분 포함하고 있다(그림 1~3까지의 수복물 그림은 Glidewell Laboratories가 제작하고 CR 임상가들이 장착한 것임).
 

 


1.지르코니아는 금속인가 세라믹인가?

지르코니아 성분은 금속이다. 지르코니아의 산화물은 백색 파우더 세라믹이다.

 

 

2.지르코니아는 강한가?

그렇다! 치의학에서 사용하는 물질 중 가장 강한 세라믹이다. 법랑질이나 장석계열 세라믹보다 강도가 10배는 강하다. 굴절강도는 1000MPa 이상이다.

3. 치의학에서 사용하는 모든 지르코니아들의 배합은 모두 동일한가?

아니다! 각 지르코니아마다 입자크기, 입자크기 분포, 첨가제(산화물 및 결합제 등), 순도, 방사선 반응도, 제조공정 등 다양한 차이가 있다.

너무 비용만 따져서 지르코니아를 선택하지 않기를 바란다. 잘 알려져 있고 신뢰할 만한 제조사가 만든 지르코니아를 사용하라.

4. 지르코니아 수복 임상을 처음 시작한 사람은?

스위스의 보철과 의사인 Dr. Peter Sherer와 그의 동료들이 약 10여 년 전에 시작했다.

초기 지르코니아는 세라믹 파우더를 위한 프레임워크용으로 얇은(0.3~0.5mm)  두께로 사용되기 시작했고, 이를 ‘지르코니아 기반’의 보철물로 지칭했다.

TRAC Research와 추후 다른 이들이 지르코니아 위의 세라믹 치핑과 크랙 그리고 큰 파절들을 주목했고, 이는 후에 Noritake CZR Press Ceramic을 비니어 세라믹으로 사용하면서 이들 현상을 극복할 수 있었다.

5. 풀지르코니아 크라운을 사용하게 된 계기는?

 Glidewell은 풀지르코니아(Monolithic) 수복의 선구자로 현재 BruxZir지르코니아 수복물은 5백만 개 이상 제작됐다.

그 이유는? 기공소에서 받는 프렙은 지르코니아 기반이나 1.0~1.5mm의 삭제량이 요구되는 IPS e.max 리튬디실리케이트 수복물용으로는 너무 얇았다. 지르코니아는 깊은 프렙이 필요하지 않았다.

6. 지르코니아 크라운 프렙은 최소삭제해도 되나?

그렇다! 골드알로이 치아 프렙과 유사한 수준이면 된다.

7. 지르코니아 크라운의 적합도는 잘 맞는가?

그렇다. 현재의 기준으로는 그렇다.

밀링된 지르코니아 수복물의 적합도는 40~60마이크론의 개방이 있는 PFM크라운과 유사하며, 인간의 머리카락 두께 정도에 해당된다.

현재 나와 있는 시멘트들, RMGI 및 레진 등은 용해성이 낮아 이들 개방은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
 
8. 지르코니아는 대합치 법랑질 마모에 있어 해로운가?

TRAC 연구에 따르면, Glidewell 지르코니아는 대합치 마모를 야기하지 않았다. 대합 금속이나 치아조직은 이 특정 지르코니아를 살짝 마모시켰다.

다른 지르코니아 화합물질들은 아직 CR이 테스트하지 못했다.

9. 지르코니아도 글레이징해야 하는가?

아니다! TRAC 연구는 글레이징이 더 쉽게 마모되고 거칠어져 대합 치열을 마모시킬 수 있다고 본다.

기공소들은 글레이징 대신 지르코니아를 폴리싱하기 시작했다. 또한 지르코니아 표면의 색조를 유지하기 위해 글레이징할 필요가 없는 컬러 지르코니아들을 출시하고 있다(그림 1).

폴리싱은 글레이징보다 더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아마도 기공소에서는 아직도 글레이징을 할지도 모르겠다.

폴리싱 키트는 예를 들면 Meissinger, Brassele 등 여러 브랜드들이 나와 있다.

10. 상변화란 무엇인가?

강도를 얻기 위해 지르코니아 분자구조를 변화시킨다. 100%습도와 압력 하에 오토클레이브한 후에  분자구조는 훨씬 약했던 원래의 형상으로 되돌아갈 수 있다. 구강내와 같은 100%습도상태에서 그런 변화에 대한 가능성에 대해 상당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현재까지 이들 문제는 아직 발생하지 않았고, 연구자들도 현재 주요 기업들이 출시한 제품들에서는 구강내 상 변화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 그러나 알지 못하는 일부 제품들의 경우는 상당한 우려가 대두되고 있다.

11. 지르코니아를 샌드블라스팅 처리해야 하나? 

대부분의 기공소는 지르코니아가 등장할 때부터 문헌 등에서 소개한 대로 지르코니아를 샌드블라스팅해왔다. 

일부는 샌드블라스팅처리가 상변화(Phase Change)를 야기할 수도 있다고 느낀다.

샌드블라스팅을 원하지 않으면 지르코니아를 Ivoclean(Ivoclar Vivadent) 같은 것으로 세척할 수 있다.

12. 지르코니아 크라운을 인산으로 세척해야 하는가?

안 된다! 인산이온 오염은 시멘트가 지르코니아에 잘 붙지 못하게 한다.
 

 

13. 지르코니아 크라운을 본딩해야 하는가?

아니기도 하고, 그렇기도 하다. 만약 치은마진에서 교합면 사이가 4mm미만이고 테이퍼 각도가 20도 이상이라면, 본딩이 권장된다.

Z-Prime Plus(Bisco)가 지르코니아 본딩용으로 가장 인기 있고 입증된 본딩재다.

레진시멘트로 본딩하는 경우, 추후 제거 시 매우 어려울 수 있다.

14. 지르코니아 크라운을 레진강화 글라스아이오노모(RMGI)로 시멘팅해야 하는지?

치아프렙이 유지력이 있는 경우, RMGI로도 유지력이 뛰어나다. TRAC는 이를 보여주는 거의 10년에 달하는 임상 연구를 보유하고 있다.

15. 지르코니아 수복물의 심미적 외관이 개선됐는가?

지르코니아 수복물의 심미성은 지난 3년간 놀랄 만큼 개선됐다(그림 2 참조).
이러한 트렌드는 계속 발전해나가 결국 PFM의 심미성을 뛰어넘을 정도로 발전할 것이다.

16. 풀지르코니아 크라운의 심미성, 리튬디실레케이트나 지르코니아 기반의 세라믹 보철물과 비교하면?

일부 지르코니아 브랜드들은 심미성 면에서 PFM과 IPS e.max 등과 거의 근접한 수준으로 발전하고 있다(그림 3 참조).

17. 신경치료를 위해 구멍을 내는 것이 지르코니아에 해로운가?

CR연구에 따르면, 8% 이상에 달하는 풀지르코니아 크라운이 신경접근후 파절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르코니아는 특유의 뛰어난 파절중단력이 있다(Clinicians Report October 2012참조).

18. 지르코니아 임플란트는 입증됐는가?

아니다. 티타늄 임플란트가 매우 잘 작용하고 있어 이를 입증할만한 임상연구가 지속돼야 한다.

지르코니아는 엉덩이 뼈 임플란트로 14년간 초기에 널리 잘 사용되다가 여러 문제점이 발견된 바 있으며 현재 후속 연구가 진행 중이다.
 
19. 지르코니아 임플란트 어버트먼트는 적합한가?

비록 흔하게 사용되지는 않지만 수천 개의 케이스를 가진 Glidewell Laboratories 데이터에 따르면 올바르게 디자인된 지르코니아 어버트먼트는 구강 내 파절이 최소화했음을 나타내고 있다.

20. 지르코니아 수복에 필요한 요건은 또 무엇이 있는가?

심미성 개선, 글레이징 단계의 생략, 오랜 시간이 흘러도 상변화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 지르코니아 전용 피니싱과 스무싱을 좀 더 효과적으로 그리고 빠르게 할 수 있는 도구들, 모든 지르코니아 브랜드들의 임상정확도를 입증할 수 있는 더 나은 기준의 설정, 장기간의 임상성공과 실패요인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임상연구 등이 필요하다.


CR의 결론 : 오늘날까지, 풀지르코니아 수복물은 대부분의 치과의사가 임상에 적용할 정도로 치의학에 매우 빠른 속도로 그리고 긍정적인 기대를 받으며 진입해 있다.

그러나 이들 풀지르코니아 수복물은 아직도 매우 새로운 소재로 장기간의 임상효과에 대한 연구가 선행돼야 하며, 실패요인들, 배합원료에 대한 문제를 추적할 수 있는 품질관리 등이 선행돼야 한다. 따라서 임상가들은 이들 요인을 인식하고 사용함에 있어 검증된 브랜드들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