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00 (목)
치위협 김원숙 후보, 공약사항 밝혀
상태바
치위협 김원숙 후보, 공약사항 밝혀
  • 정동훈기자
  • 승인 2015.02.26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위생계 현실 뜻과 같지 않아 재도전”

대한치과위생사협회 제17대 회장선거에 출마한 김원숙 회장 후보가 지난 26일 치과위생사회관에서 선거공약을 발표했다.

김원숙 후보(서울회, 56년생)는 치위협 15, 16대 회장(2009~)을 역임하고 이번에 세 번째 회장에 도전하는 것.

김 후보는 “솔직히 6년간의 연임기간 동안 나름 무리하다시피 달려온 터이기도 하지만 치위생계 40년의 역사에도 불구하고 역임자가 세 사람에 불과한 우리 협회를 책임질 새로운 인물이 준비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커서 적임자에 대한 기대를 놓지 않았다”며 “그러나 결국 치위생계의 현실이 뜻과 같이 않아 재도전을 결단하게 되었다”고 출마 이유를 밝혔다.

지난해 중반까지 김원숙 후보는 차기 집행부에 기존의 부회장단을 유지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해 왔다. 올해 하반기를 지나면서 이를 유지하기로 결론을 내린 것. 그러나 후보 등록 이틀을 앞둔 시점에서 일부 임원이 진영을 옮기는 상황이 연출되면서 급히 런닝메이트를 재구성하게 됐다.

이에 대해 그는 “이미 사무국에는 기존 부회장들을 런닝메이트로 해 서류등록 지시를 내려 매우 당혹스러운 것이 사실이었다”며 “그러나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영입을 염두했던 분들 중 급히 의뢰를 요청한 결과 무사히 후보등록을 마치게 됐다”고 밝혔다.

급하게 부회장 후보단을 구성했지만 이미 임상과 보건, 교육 분야에서 각각 치위생계의 리더로서 오랜 경험과 실력이 영입을 염두에 둔 터라 역할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그는 “출신 대학 안배에 아쉬운 부분이 있으나 계획적으로 일정 대학 출신을 구성한 것이 아니라 촉박한 등록일로 인해 불가피했다는 점은 상식적으로 이해되는 측면이라 생각한다”며 “현 집행부 부회장들은 물론이고, 조효순 부회장 후보는 큰 네트워크 치과의 부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인물로 임상가로서의 능력이 출중하며, 최문실 부회장 후보도 총무와 재무, 학술 분야를 모두 맡을 수 있을 정도로 회무 능력이 출중하다”고 말했다.

회장단 외 이사진 선정과 관련해 김 후보는 “연임 집행부이므로, 신규 집행부를 구상하는 것이 달리 신중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현재 치위생계의 현실을 ‘보건의료환경의 지각변동 시기’를 지나고 있다고 표현했다.

그는 “현재 뜨거운 감자로 부상되어 있는 의기법 문제에 집중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에 예기치 못한 상대와의 경선이라는 문제가 생겨 솔직히 어려움을 겪고 있기는 하다. 개인적으로 부담을 안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협회장의 직무에 우선해 다각적인 대응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치과위생사 업무범위를 명시한 의기법과 관련해 논란이 되면서 치과위생사들이 혼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김원숙 회장단은 4년제 학제 일원화 추진을 비롯해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불평등 조항 개정 의료기사 정의 및 관련법 체계 개편 추진을 공약사항으로 밝혔다.

그는 “치과위생사 단독법이나 의료인으로 들어가는 방법을 구상하고 있지만 실행으로 옮기기엔 현재 벽이 높다”며 “언젠가는 추진해야 하는 일이나 일단 현재 의기법의 불평등 조항을 개정하기 위해 위한 노력을 해온 만큼 이를 실행에 옮기겠다. 우선 그간 대한치과의사협회에 논의를 요청한 사안들에 대한 협의가 급선무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치과계와 협의되지 않은 독자적인 행보는 쌍방 모두 사회적으로도 용인이 될 수 없다고 본다. 치과위생사는 국제적으로도 전문성이 공인된 인력이며, 교육과정을 통해 정부가 인증한 면허인력”며 “그간 일관되게 피력해 온 나의 소신 또한 편중된 직역 이기지의가 아닌 객관적 정당성이 담보된 역할 분담이므로, 내가 제시하는 안과 치협의 생각에 간격이 그리 크지 않을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특히 회원 복지를 위해 회원들이 협회에 납부한 협회비 부담만으로 보수교육 등 면허유지를 위한 제반 필수요건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을 밝혔다.

김 회장은 “6년간 연임 집행부를 운영하면서 최대한 회비문제로 주변인으로 머물러 있는 회원들에 대해 회비 탕감제 등의 구제방안을 통해 협회 가입의 문턱을 낮춰왔다”며 “회원들이 협회의 기능을 모두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여러 가지 오해와 불만의 소리가 있을 수 있다. 무엇보다 진정성 있게 회원들의 알권리를 충족시키면서 협력해 나아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장기적인 정책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실질적인 대책으로 보수교육 중 지난 해 사이버교육을 수강한 수강자들이 부담한 수강료를 실무관련 분야의 콘텐츠 개발에 재투자해 양질의 사이버 강의 탑재하고, 수강 당사자들에게 무상수강쿠폰 제공, 개발된 교육매체 배포, 치과계 공동 연수프로그램 운영 등을 꼽았다.

김 회장은 끝으로 “지금도 타단체장님들이나 정책자들에게까지 도에 넘치는 인사를 듣는 것만으로도 몸 둘 바 없이 민망한 마음으로 감사하고 있다”며 “내가 치과위생사 면허자로서 우리 치위생계의 한 시기를 맡은 협회장으로 조금이나마 진보를 이뤘다면 그것이야말로 최고의 보람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