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00 (목)
전국 파고드는 생협치과
상태바
전국 파고드는 생협치과
  • 최유미 기자
  • 승인 2015.01.22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전남지역에 첫 개설로 개원가 촉각 곤두서

그동안 수도권에 집중됐던 생협치과가 지방의 중소도시 곳곳까지 생겨나며 확대되고 있어 개원가의 촉각이 곤두서고 있다.

최근 의료생협을 가장한 불법사무장치과들의 무더기 적발로 일선 개원가에서는 의료생협, 생협치과 등장에 더욱 주목하고 있는 상황. 의료생협 간판을 앞세워 환자 유인알선 행위 등을 일삼는 ‘사이비 의료생협’이 우리 지역에도 출몰하는 것은 아닌지 노심초사하고 있다.

지난해 4월 기준으로 수도권이 아닌 지방에 개설된 의료생협은 경북 1곳, 대구 1곳, 충청과 대전에 각각 2곳과 4곳뿐이었지만 의료생협 개설 기준이 완화된 흐름을 타고 꾸준히 생겨난 상황. 공단 관계자에 따르면 오는 3월 경에 새롭게 집계된 의료생협의 개폐업 현황이 공개될 예정이다.

최근 광주지역에는 광주-전남지역을 통틀어 첫 생협치과가 들어서 일선 개원가가 소위 ‘멘붕’에 빠졌다. 생협치과는 오픈하자마자 ‘임플란트 ○○원’ 등의 현수막을 내걸어 대대적인 홍보활동을 펼치며 물의를 빚었다. 주변 개원의들은 ‘의료생협이 서울에서 이런다더니…’라며 의료생협의 행태를 성토했다.

광주지부 관계자는 “생협치과가 등장하면서 지역의 개원질서를 흩뜨리는 활동을 하며 문제를 일으키고 있어 공단과 협의하고, 심평원과 간담회를 진행하는 등 곧바로 행동에 돌입했다”면서 “일단 지역의 특성상 대학 선후배 사이가 대부분이라 경고를 보낸 후 잠잠한 상황이지만 계속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부차원에서는 생협치과에서 불법행위가 없는지 등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며 “객관적으로 증빙될 수 있는 충분한 자료를 모으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의료생협의 불법행위 모니터링이 사실상 즉각적인 징계 및 개선효과로 이어지는 아니어서 개원가와의 갈등은 당분간 사그라지지 않을 전망이다.

의료생협의 조사는 공단에서 복지부로 의뢰해 조사명령서가 내려와야 진행할 수 있도록 까다롭게 돼 있고, 불법행위에 대한 내용도 객관적으로 충분히 증빙되지 않으면 역으로 민원을 받을 소지도 높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민원인들은 신고 후 바로 해결이 되기를 원하고 있지만 사전 데이터 분석 등 자료 확보 후 조사에 착수할 수 있다”면서 “조사 속도의 차는 있겠지만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의료생협의 장점만을 부각한 언론보도가 계속되고 있고, 정부는 하반기 경부터 의료생협의 본격적인 단속을 이야기하고 있는 사이 개원가에서는 의료생협에 맞선 생존전략이 절실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