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7:26 (화)
[특별인터뷰] Dr.Dave Singh DDSc PhD BDS
상태바
[특별인터뷰] Dr.Dave Singh DDSc PhD BDS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4.12.19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면의학과 수면치의학이 만났다

 

 

비발치, 비수술, 무마취, 무통증의 DNA Appliance System을 개발한 Dr. Dave Singh은 전 세계 수면의학계에서도 주목받는 인물이다. 숨길(Air way)확보로 TMD 치료와 교정을 접목한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한 그는 국내 치의학계에 Epigenetic Orthdontics의 개념을 소개하며 개원가의 호응을 얻고 있다. 그는 내년 3월 서울에서 열리는 세계수면의학회에서도 연자로 초청받은 상태로, 이번 강연은 의료와 치의학의 공존을 위한 시험무대로 평가받고 있다. 올해 국내에서 연수회를 개최해온 Dr. Singh을 여러차례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왜 숨길(Air way)이 중요한가.
현대인의 사망률 2위로 꼽히는 심혈관질환의 원인중 하나는 좁아진 숨길(Air way)이다.

숨길이 좁으면 호흡이 불리하며 산소공급이 줄어들어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의 직접적 원인이 된다.

숨길을 넓혀 수면치료, 턱관절 치료, 교정치료를 할 수 있도록 DNA 장치를 고안했다. 이는 기존 Removable 장치와 다르며, 성인도 DNA 장치로 악궁을 넓힐수 있어 비발치 교정이 가능하다. 턱관절, 안면성형, 안티에이징, 코골이, 수면 무호흡 치료에 탁월하고 턱관절 치료를 증상 개선이 아닌 근본적 치료가 가능하다.

TMD치료를 교정과 함께 할수도 있고 기존 교정치료 후 재발된 경우 재교정치료에도 유리하다. 즉, 숨길(Air way)을 넓혀주면 교정치료후 Relapse가 잘 생기지 않으며, 동시에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 치료를 할 수 있다. 

 

 

 Epigenetic Orthdontics의 개념이란.
그동안 의학계에서는 뉴턴 물리학 이론의 근거를 바탕으로 유전자는 바꿀 수 없는 것으로 여겨져 왔다.

DNA Appliance System은 ‘유전자를 활성화할 수 있는 외부적 신호들이 있어 바꿀 수 있고 자연적인 치료도 가능하다’는 이론 하에 앞 전치 6개에 자극을 주는 특허받은 특수 장치로 뇌를 활성화시켜 뼈를 자라게 만드는 것이다. DNA 장치에 치료의 개념을 도입, 환자의 치아, 악골과 호흡기도의 자연스러운 후성교정이나 정형외과 또는 공기역학치료의 개념을 도입해 물리적 위치 교정과 변화로 최근 여러 국제학회에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수면무호흡증을 18개월간 장치로 완치한 케이스를 포함, 의료상태의 환자케이스를 치과장치로 치료한 최초의 케이스가 학술지에도 발표돼 의학계에서도 주목하고 있다.

 유효성에 대해서는 입증이 가능한가
DNA 발현이론에 대해서는 치의학계보다 의학계에서 주목하고 있다. 내년 3월 서울에서 개최될 수면의학의 올림픽인 세계수면의학회에서 강연을 맡아달라는 요청이 들어와 수락했다. 전 세계 전문기공소에서 DNA장치물을 제작하며, 환자만도 수천여명에 달한다.

인간은 태어나면서 무한한 능력을 갖고 태어나지만 대부분은 사용하지 못하고 사장된다. 인간의 유전학적인 잠재성을 발현시킨다면 인체의 자연적인 기관변화를 치과진료에 적용할 수 있다. 약 15~20여년전 연구한 분야인데 안면기형 소아환자들의 치료후 호전상태를 보고 3D와 MRI 촬영을 통해 치료 전·후의 상태를 분석했다. 환자의 가장 큰 변화는 호흡기도, 즉 숨길이 확보되면서 산소공급이 원활해지며, 숙면, 습식, 건강의 호전이 이뤄졌다. 인간의 휴면 유전자를 발현시켜 외과수술이나 브라켓, 마취없이도 자연스러운 교정효과와 각종 악골질환이 개선되는 효과를 봤다. 자연치유의 개념인 DNA장치는 약 7~8년 전에 개발했다.

 미국 FDA승인과 미 국방부에서도 사용한다는데.
그렇다. 미국 FDA승인을 거쳐 미국방부에서도 DNA 장치를 미군의 수면무호흡증 치료장치로 사용하고 있다.

인간의 악골구조는 이미 환자의 유전자에 해당 정보가 선천적으로 입력돼 있다. 인간이 원래 보유한 유전자의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해서 치아교정을 할 수 있고, 비수술방식의 호흡개선을 통해 환자의 치아, 악골, TMJ나 안면, 기도 등의 기관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이때 구강내 장치인 DNA 장치를 이용한다. DNA 장치로 환자의 자연스러운 발달과정을 촉진, 기도확보를 이뤄 코골이나 수면장애같은 질환을 비외과적인 방법으로 재건하는 것이다. 대상환자는 소아에서 청소년, 성인과 노인세대까지 다양하다.

치료가능 환자는 크게 4그룹으로 소아나 성인 교정환자, 수면 및 호흡기도, TMJ질환으로 인한 만성두통, 미용목적의 환자들이다. 중년세대의 중력으로 인한 피부 처짐현상도 개선할 수 있어 안티에이징 효과도 나타나고 있다. 일단 환자들은 치료 후 더 젊어진 느낌을 받는다. 단, 구강내 위생이 불량하거나 치주질환이 심한 경우, 대사질환이나 당뇨 등 일반적인 진료를 받기 어려운 환자들은 적용이 어렵다.

인터뷰를 마치며…
미국 BioModeling Solutions Inc.가 주관하고 턱관절·전신-교정치의학 연구회, 턱관절-통합전신치의학 연수회가 후원한 Dr. Dave Singh 연수회는 최근 성공적으로 치료를 완료한 케이스들을 중심으로 쉽게 임상에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의 이론부터 실습까지 함께 진행됐다. 특히 초진환자의 진단 및 DNA 장치에 대한 디자인을 직접 시행해 치아교정치료는 물론 TMJ와 안티에이징 환자까지도 치과접근이 가능토록 했다는 평가를 얻었다.

올해 국내에서 개최된 Dr. Dave Singh 세미나는 교정치료, TMJ질환과 수면무호흡증 및 안티에이징까지 다양한 치과질환 및 관련질환을 치유하는 후성교정과 DNA Appliance System 교정장치 실습 등으로 매 기수별 세미나에 국내 주요 임상가들이 참가해 눈길을 끌었다. 3기는 내년 3월에 개강할 예정이며 이에 앞서 오는 1월 11일 DNA 한국 임상 강사인 정수창 오클라호마 자연주의치과 원장이 공개강좌를 개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