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의료분쟁중재원 공신력 보여줘야
상태바
[사설] 의료분쟁중재원 공신력 보여줘야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2.04.13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이하 중재원)이 지난 9일부터 업무를 시작했다. 앞으로 의료사고가 발생하면 환자는 소송 없이 최소한의 비용만으로 신속하고 공정한 피해 구제를 받을 수 있게 됐고 의료인은 분쟁에 시달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진료에 임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게 됐다.
환자와 의사 모두 의료분쟁에 따른 비용이나 시간적 정신적 고통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길이 열린 셈인데 이런 취지에도 불구하고 의료계의 반응은 냉랭하다.
불가항력적인 의료사고나 무과실임에도 강제 분담금을 내야한다는 부당성과 환자가 조정제도를 악용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나섰다. 또 환자들의 불법행위에 대한 처벌조항이 없고 강제출석 현지조사를 폐지하라는 주장이다.
이 같은 의사들의 강한 반발로 중재원은 필요 의사 인력도 다 구성하지 못한 채 출범하게 됐고 피신청인이 거부할 경우 조정 및 중재 절차를 진행할 수 없는 제도적 한계성까지 갖고 있어 제도 출발부터 삐그덕대고 있다.
그러나 분쟁 조정에 필요한 재정 중 정부가 70%를 부담할 계획이어서 의원급 부담은 아주 미미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조정이 성립되면 의사는 형사처벌을 면제 받게 되는 이점도 갖고 있다. 중재원의 필요성을 이미 24년 전 의사들이 제기한 제도라는 점을 감안하면 시작도 전에 무조건적으로 반대하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때문에 제도 시행 자체를 반대하기 보다는 복지부와 대화를 통해 좀 더 합리적인 세부안을 만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왕 시작한 제도인 만큼 시행을 하면서 발생되는 문제점들을 보완해 나가는 것이 더 바람직해 보인다. 
현재 치과계는 한 발 물러서 관망하는 입장이다. 그러나 임플란트 등 고난도 수술이 늘어나고 의료분쟁 건수가 크게 높아지는 추세를 감안한다면 조정제도 초기단계부터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중재원이 유명무실한 제도가 되느냐 마느냐의 문제는 의료계의 협력을 얼마나 이끌어 내고 조정 및 중재의 공신력을 얼마나 높이느냐에 달려 있다. 좋은 취지에도 불구하고 의료계 반발이라는 난관에 처하면서 중재원은 소모적 의료소송보다 훨씬 유리한 제도라는 공신력을 보여줘야 하는 과제를 안고 출발하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