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00 (목)
[사설]의료기기 불법 유통 판매 근절해야
상태바
[사설]의료기기 불법 유통 판매 근절해야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4.09.25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의료기기의 불법적인 판매와 유통이 늘고 있는 추세에 치과업계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각종 해외전시회와 학술대회에 참가했다가 무허가 제품을 구매해 반입하는 경우나 온라인사이트를 활용한 해외직구, 국내 전시회에 참여했던 해외업체들이 두고 간 제품을 판매하는 사례 등 무허가 제품을 유통하게 되는 경로 또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외에도 인허가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의료기기 판매업자로 신고된 사람이 아니라 치과의사 간 직거래로 판매행위가 이뤄질 시 불법에 해당하므로 주의해야 한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최근 이처럼 무허가 제품 유통 근절을 비롯해 중고의료기기, 치과의사 간 직거래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적극 홍보해 건전한 유통환경을 만들어가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는 것은 매우 환영할 일이다.
환자에게 직접 적용하게 되는 의료기기가 건전하게 유통된다면 환자와 치과의사는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사용해서 좋고, 정당한 경로를 거쳐 이를 판매하게 되는 의료기기 판매업자도 모두 윈윈하는 길일 것이다.

그러나 건전한 유통환경을 조성해 가는 노력과 병행해 해외직구나 직거래가 왜 여전한가 하는 진단에서 새로운 과제를 도출해야겠다.

이 같은 경로가 지속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에는 일선에서 느끼는 고가 의료기기에 대한 부담이 있다. 좀 더 가격적인 부담을 낮춰 구매하길 원하는 소비자의 요구가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정부와 업계는 위법행위 근절만을 호소할 것이 아니라 제품 인·허가와 품질관리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효율적인 유통과정을 설계하는 데 머리를 맞대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정부는 해외 의료기기를 국내 선진기술로 국산화해 국내 치과의료산업을 더욱 성장시킬 수 있는 아낌없는 지원책도 내놓을 필요가 있다.

가장 선차적인 문제는 치과계 구성원이 인·허가를 받은 의료기기를 합법적인 경로를 통해 유통, 구매하며 안전한 진료환경을 만드는 데 힘을 보태는 것이다. 사소한 구매습관도 환자의 안전을 위해 점검해 봐야겠다.

그리고 효율적인 유통 프로세스, 고질적인 비용 문제를 해소한 근본적 해결책 등 안전한 의료기기를 유통할 수 있는 큰 물이 우리에게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