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착치의학회, 학술대회 120명 참석 대성황
상태바
접착치의학회, 학술대회 120명 참석 대성황
  • 최혜인 기자
  • 승인 2014.09.25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접수복물 새로운 지평 열었다

한국접착치의학회(회장 최상윤)가 지난 21일 서울대치과병원에서 ‘제10회 학술대회’를 1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간접수복물 접착의 모든 것’이라는 주제 하에 레진, 세라믹, 지르코니아 간접시술법, CAD/CAM을 통한 제작방법 등 다양한 시술방법을 제시해 수강생으로부터 많은 박수를 받았다.

최경규(경희대치전원 치과보존학교실) 교수는 ‘간접수복을 위한 접착제의 올바른 사용’이라는 주제로 강연의 포문을 열었다.

최 교수는 “상아질은 많은 유기질을 포함하는 미세구조와 광화 및 습윤의 정도에 따라 다양한 접착의 양태를 보이기에 완전히 예측할 수 없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보다 확실한 접착을 위해 접착제의 특성과 과학적인 이해 및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정원(연세치대 보존학교실) 교수는 ‘레진 시멘트, 어떻게 선택하여야 할까?’라는 주제로 수복재료에 따른 시멘트의 선택과 시멘트의 성질에 대해 고찰하는 시간을 가졌다.

류길주(굿윌치과병원) 원장은 ‘간접수목물 접착 시 임상적 고려사항’에 대해, 박지만(이대목동병원 보철과) 교수는 ‘디지털 작업흐름에 따른 CAD/CAM 시스템’에 대해 강연했다.

마지막으로 허중보(부산대치전원 보철학교실) 교수는 ‘CAD/CAM으로만 가능한 재미있는 임상이야기’를 주제로 기존 보철술식을 새롭게 변형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특히 전방유도의 복제, 임시치아의 제작 및 최종 보철물로의 복제 등을 제시해 CAD/CAM을 이용한 임상적용 가능성의 폭을 넓혔다는 평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