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아픈치과를 소개합니다”
상태바
“안아픈치과를 소개합니다”
  • 박천호 기자
  • 승인 2012.03.29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색 키워드까지… 무통마취기 관심 커져


인터넷 검색창에 ‘안아픈치과’라는 키워드가 생겨날 정도로 무통에 대한 환자들의 요구가 높아지는 만큼 컴퓨터를 이용한 무통마취기나 의식하진정법 등 통증을 최소하기 하기 위한 개원의들의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일부에서는 치과 내에서 진행되는 진료의 통증 정도가 해당 치과의사의 실력을 좌우한다는 말까지 생겨나고 있다. 더욱이 요즘 환자들은 자신이 치료받아 할 상황에 맞는 병원을 인터넷을 통해 미리 검색해 사전 정보를 습득하고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로 인해 치과의사의 고유영역이었던 치료 장비에 대한 선택권이 환자에게 넘어갔다고 지적하는 치과의사들도 있다.

실제로 ‘무통치료’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무통 장비를 이용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치과 역시 빠르게 늘고 있다. 경기도 모처에는 ‘안아픈치과’를 상호로 운영하고 있는 치과까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환자들이 가지고 있는 마취에 대한 공포는 주사 바늘이 잇몸에 들어갈 때 발생하는 통증과  주사바늘을 통해 마취액이 잇몸 속으로 주입될 때 발생하는 통증으로 나눌 수 있다.

A 업체 관계자는 “기존 마취주사기의 경우 사람의 감으로 주사압력을 조절하기 때문에 일정치 않은 압력이 잇몸에 직접 전달돼 통증을 유발하게 되지만, 무통마취기의 경우 컴퓨터로 제어돼 일정량의 마취액이 서서히 주입되고 압력으로 인한 통증 또한 없는 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가운데 환자의 의식을 보존한 상태에서 불안감이나 긴장감을 제거하고, 통증에 대한 지각을 둔화시켜 치과치료에 거부감을 없애는 진정법에 대한 관심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진정법은 가장 크게 얕은 진정법(conscious sedation)과 깊은 진정법(deep sedation)으로 나눌 수 있다.
대한치과마취과학회 관계자는 “실제로 치과치료 시 마취만 잘 할 수 있으면 편안한 마음으로 환자를 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후유증까지 줄일 수 있다”면서 “특히 요즘은 치과치료에 대한 환자들의 두려움을 줄이기 위해 진정법에 대한 요구가 많아지고 있으며, 응급처치의 필요성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