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22:18 (화)
[사설] 리베이트 수사, 더 이상 피해 없어야
상태바
[사설] 리베이트 수사, 더 이상 피해 없어야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4.02.13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이 리베이트 제공 혐의로 굴지의 치과재료업체를 압수수색했다. 리베이트 혐의로 업체를 압수수색한 것은 치과계에서 처음 벌어진 일이라 적잖이 충격을 주고 있다.
치과계에서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리베이트 단속설이 솔솔 흘러나왔다. 메디컬에서도 제약사를 중심으로 벌어지던 리베이트 수사가 의료기기업계로 옮겨 붙으며 지방의 몇 개 업체에 대한 수사가 진행되면서 전국적인 규모의 의료기기 리베이트 단속이 머지않았다는 긴장감이 나돌았다. 서울에서 누가 가장 먼저겠느냐는 것이 관심사라는 업체의 뒷이야기가 있을 정도다.

국내외에서 내로라하는 치과계의 대표 기업을 첫 희생양으로 삼은 이번 리베이트 단속은 파장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한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 치과계의 노력이 필요하다.
리베이트 쌍벌제 등의 규제가 생겨나면서 나름 공정경쟁규약 등을 제정하며 자정 노력을 계속해 온 치과계이지만 이번 압수수색은 규약의 현실성을 느끼지 못하고, 규제의 무풍지대처럼 지내온 치과계에 더욱 각성을 촉구하고 있다.

또한 국민적인 인지도가 높았던 업체에 대한 리베이트 수사가 치과계 전반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동안 여론의 뭇매를 맞았던 제약업계와 의료계가 가장 우려했던 것도 이런 사실이 대대적으로 알려질 경우,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될 것이란 점이었다.

그동안 치과계는 기업형 네트워크치과의 폐해를 알리고, 의료영리화 반대 행동에 이르기까지 국민과 함께 호흡해 왔다. 많은 노력으로 치과계에 대한 신뢰를 어느 정도 회복하는 성과를 거둔 지금 이 같은 수사가 일시적인 혼란은 될 수 있을지언정 치과계와 국민 간 신뢰 형성에 타격을 미치지 않도록 해야 할 때다.
한편으로는 임플란트 급여화 시행을 얼마 남기지 않은 시점에서 벌어진 이 같은 리베이트 단속이 개원가에 피해를 미치는 사안으로 번지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치과계도 더 이상 리베이트 단속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우려가 현실화됐다. 치과계는 이미 그동안 암암리에 있던 부당 고객유인 차단하고, 준수해야 할 행동강령과 원칙을 마련하는 등의 노력을 해왔던 만큼 이 같은 노력을 바탕으로 자정 활동을 현실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벌여나가면서 더 이상의 피해를 막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