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00 (목)
[임상특강] ‘티끌’ 장치 이용한 교정치료 ①
상태바
[임상특강] ‘티끌’ 장치 이용한 교정치료 ①
  • 정동훈기자
  • 승인 2014.01.29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iggle for Social 6

   
 
김재훈(신촌 연치과 원장)

연재 순서 
1) Tiggle for Social 6
     2) Tiggle for Children     3) Tiggle for Tweak
 

개발배경
티끌 장치는 설측교정을 보다 완성도있게 치료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개발되었다. 초기 심한 총생의 경우는 정밀한 셋업을 통해 장치를 제작했다 하더라도 슬롯과 와이어 사이의 간격이나 치아의 저항 중심의 문제 때문에 셋업처럼 완성도 높은 마무리가 매우 어려웠다. 이를 위해 Provisional alignment가 필요했고 이를 위해서 개발되었다. 하지만 초기 배열의 완성도가 높았던 관계로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가치가 있는 결과를 얻게 되었다.

Social 6
아름다운 미소를 위해서 가지런한 전치부는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에 환자들은 교정이나 심미 보철을 통해 이런 목적을 이루고자 하지만 장치의 노출이나 시간이 많이 걸리는 교정을 꺼리는 경향도 있다. 심미보철은 매우 완성도 높은 치아의 심미성을 이룰 수 있지만 치아 삭제나 필요에 따라 근관치료에 대한 부담을 느끼게 된다.
이에 최근 전치부 만을 교정함으로써 아름다운 ‘Social 6’를 얻고자 빠르며 노출의 부담이 적은 장치를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Tiggle과 Clear Aligner
투명교정 장치는 위의 경우에 매우 잘 맞는 장치로 최근 몇년간 광범위하게 임상에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몇가지 어려운 점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환자의 협조도 뿐아니라 심한 회전이나 수직적 조절에는 장치의 특성상 기간이 연장된다.
티끌 장치는 설측의 고정식 장치로 투명교정 장치의 역학적인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고 필요에 따라 마무리 단계에서 장치가 붙어 있는 상태에서 투명 교정와 함께 사용될 수 있다.
다음의 몇가지는 ‘Social 6’를 원하는 성인에서 시행된 치료의 예로 모두 만족스러운 스마일을 갖게 되었다.

Case 1  앞니가 벌어진 여성
티끌 장치가 적용되는 가장 편한 경우이며, 2종류의 NiTi와 고무체인으로 가능하다.



Case 2  비골격성 전치 반대교합

골격적인 반대교합인 아닌 부분적인 반대교합을 티끌 장치로 치료가 가능하다.

Case 3  중년 남성의 삐뚤어진 앞니
중년 남성은 의외로 외모에 관심이 많다. 중년 시기의 late crowding은 치간 삭제가 충분히 가능하여 총생을 해결하기 좋은 예이다.

Case 4 심하게 삐뚤어진 성인 남녀
치아의 형태나 배열때문에 심한 총생으로 보이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는 셋업을 먼저 시행하고 배열하면 의외로 간단히 해결되기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