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2:39 (목)
사회치위생분과회, ‘Q방법론’ 논의장 열려
상태바
사회치위생분과회, ‘Q방법론’ 논의장 열려
  • 김영은 기자
  • 승인 2022.01.06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강건강관리 위한 사회과학 연구
발표와 토론 이어지며 다양한 방법론 확인해

한국치위생과학회 산하 사회치위생학분과회(회장 신선정)가 12월 18일 ‘사회치위생학의 연구이슈와 패러다임’이라는 주제로 온라인을 통해 제2차 연구세미나 및 토론회를 개최했다. 

1부는 올해 출간된 『사람중심의 구강건강관리』를 쓴 정세환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 교수의 기조강연이 진행됐고 2부에서는 사람중심의 구강건강관리를 수행하기 위한 사회과학 연구방법론 중 하나인 ‘Q방법론’에 대한 세미나가 펼쳐졌다. 

한국주관성연구학회 회장인 남궁영(동앙방송예술대학교) 교수는 ‘Q방법론’의 이해라는 주제로 특별강연을 실시했다. 그리고 이수향(강릉원주대학교 치위생학과) 박사가 ‘Q방법론’을 적용한 치위생학 박사학위논문 ‘노인 방문 구강건강관리서비스에 대한 공급자와 수혜자의 인식 분석 : ‘Q방법론’을 중심으로’를 발표했다. 

이어 오희정(공주대학교) 박사가 ‘초등학교 현장에서 선호되는 학교장 지도성 특성 분류 : Q사정도구 개발 및 적용’을 발표한 뒤 참석자들이 사회치위생학 영역에서 ‘Q방법론’을 어떻게 활용하고 적용해볼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자유로운 토론 시간을 가졌다. 

사회치위생학분과회는 올해 두 차례 연구세미나 및 토론회를 개최하여 사회치위생학 영역에서 적용할 수 있는 근거기반의 교육과 사회과학 연구방법론을 검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