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3:56 (목)
[2021 교정학회 특집] Special Lecture 미리보기
상태바
[2021 교정학회 특집] Special Lecture 미리보기
  • 김영은 기자
  • 승인 2021.10.07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ct 15(Fri) Auditorium

10월 15일(금)   09:00~09:45

Correction of Severe Facial Asymmetry with the Application of Orthognathic Surgery and TADs

안면 비대칭은 종종 상악 교합평면의 canting을 동반하는데, 이는 Le Fort I 골절단술로 비교적 쉽게 개선할 수 있다.

하지만 편측 대구치의 과도한 맹출로 인한 하악 교합평면이 좌우로 크게 기울어져 있다면 하치조관과 치근첨의 근접도로 인해, 수술만으로는 대구치 부위의 높이를 줄이고 canting을 개선하기 쉽지 않다.

이러한 경우, 고정원 플레이트 단독으로 혹은 하악 치조골 골절단술을 동반한 고정원 플레이트를 이용하고 한쪽 하악 대구치를 함입해 canting을 개선할 수 있다. 이번 강의에서는 악교정 수술과 함께 교정용 고정원 플레이트 사용해 하악 교합평면의 심한 canting을 교정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10월 15일(금)   09:45~10:30

‘Jaw-bone First’ Class Ⅲ Orthodontic Treatment with TADs

Ⅲ급 부정교합의 치료 목표는 안모, 악골 관계, 교합의 개선이다. 불행히도 현재의 교정 기술은 대부분 전후방적 교합 개선에 국한돼 있다. 선수술과 개념이 비슷한 ‘Jaw-bone First’라는 새로운 컨셉은 교정치료 시작과 동시에 bite raiser를 통해 교합을 띄우고 악간 고무줄을 사용해 Ⅲ급 부정교합 환자의 악골 관계 및 안모를 개선하는 방법이다. Bite raiser는 교합을 열면서 하악을 후방으로 회전시켜서 Ⅰ급 악골 관계를 모방하게 하며, 교정치료를 통해 I급 교합을 얻기 쉽게 한다. 또한 TADs를 이용한 상악 치열의 정출을 통해 상악 전치부 노출도를 개선시키고, 하악 치열 후방이동을 통해 전치부 반대교합을 개선할 수 있다. 이번 강의에서는 Ⅲ급 부정교합을 치료할 때 사용하는 ‘Jaw-bone First’의 개념의 근거와 장치를 설명한다.

10월 15일(금)   11:00~11:45

Skeletal Anchorage with TADs: State of urrent Research

임시 고정원 장치는 지난 20년 동안 일반적인 교정치료 술식으로 자리잡았다. 이에 관한 연구는 증례 보고에서 시작해 스크류, 식립 방식, 골의 형태, 가장 좋은 식립 위치, 안정성과 관련된 연구들로 이어졌다. 이러한 연구들은 TADs의 사용을 증가시켰고, TADs를 통해 주요한 교정적 치아 이동을 이룰 수 있게 돼 종종 악교정 수술의 필요성을 최소화하기도 한다. Progress in Orthodontics의 편집장으로서 1년동안 투고 받은 750건의 논문 중, 75~80 건의 논문이 TADs와 관련된 연구였다.

이번 강의에서는 임시 고정원 장치와 관련된 어떤 유형의 논문이 PIO에 승인됐는지 소개한다. PIO는 온라인 저널로, 원고의 승인에서 출판까지 55일 밖에 걸리지 않기 때문에 임시 고정원 장치와 관련된 최신 연구들을 살펴볼 수 있다. 

 10월 15일(금)   11:45~12:30

How We Extended the Limits of Tooth Movement with Implant Orthodontics?

골격성 고정원의 도입은 교정학의 패러다임을 혁신적으로 바꿨으며, 특히 치아의 이동 범위를 광범위하게 넓혔다.

미니 스크류의 적절한 사용을 통해 통상적인 교정적 치아 이동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으며 3차원적인 치아 이동 또한 가능하다. 본 발표를 통해 미니 스크류를 이용해 3차원적인 문제(전후방적, 수직적, 횡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증거와 이유를 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증례들을 통해 임상적인 고려사항과 생역학적, 생물학적인 배경을 설명할 것이며, 치아를 3차원적으로 움직인 후 장기간의 안정성과 유지력에 대한 데이터도 확인할 예정이다.

 

 

Oct 16(Sat) Auditorium

10월 16일(토)   09:45~10:30

Biomechanical Considerations in Anchorage

모든 환자들의 치료계획 수립에 있어 가능한 최상의 생역학적 계획을 세우는 것은 중요한 요소다. 치료 목표가 확정되면, 그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고정원의 요건을 결정할 수 있다. 최대 고정원이 필요한 상황은 교정에서 가장 다루기 어려운 경우 중 하나이다. 여기에는 치아의 완전한 후방 이동 혹은 전방 이동, 비대칭적 이동, 전방 혹은 후방 분절의 함입 증례들이 포함된다.

많은 증례에서 전통적인 생역학적 기술만으로도 이상적인 치아 이동을 달성하는 데 충분하다. 이 강의는 원하는 치아 이동을 위해 전통적인 생역학이 사용될 수 있는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해당 시나리오에서 어떤 골격성 고정원이 필요한지 비교할 것이다.

10월 16일(토)   10:30~11:15

More than Meets the EYE!... Aligner Evidence through the Clinician's Lens

Aligner는 현재 임상 프로토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그 사용이 늘고 있다. 내년 즈음에는 전세계적으로 교정 환자 중 약 30%가 aligner를 통해 치료받을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전향적 임상 연구에 기반한 학술적 증거가 아직 부족하며, 이는 임상가가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 혼란스럽게 한다. 이 강의는 아래 내용에 기반해 aligner에 대해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논할 것이다.

E(evidence) : 현 시점에서 존재하는 증거
Y(yearning) : 임상 적용가능성에 대한 갈망! 잃어버린 연결고리에 대해 논한다.
E(enlist and enumerate) : Aligner 연구 계획 시 어려운 점과 해결책을 논한다.

10월 16일(토)   11:15~12:00

Anterior Open bite Correction: Surgery vs TADs

전치부 개방교합은 악교정 수술 혹은 교정치료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심각한 골격, 안면, 기능적 문제들은 악교정 수술을 통해 해결 되어야하나 콘빔형 전산화단층영상(CBCT)과 Temporary Anchorage Devices(TADs) 는 전치부 개방교합을 해결하는 데 있어 효율적이고 정확한 길을 제시하고 있다.

근래에는 TADs의 사용으로 교정 영역이 확장됐다. 이 강의에서는 미국 치과교정과 전문의의원회의 새로운 시나리오 기반 oral clinical examination domain에 따라 까다로운 전치부 개방교합의 증례에 대한 TADs 및 악교정 수술의 다양한 임상 적용에 대해 다룰 것이다.

강의를 마친 후 임상가들은 전치부 개방교합 증례들을 더 효율적이고 성공적으로 치료 및 마무리 하는 한편, 재발 가능성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