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공 임상] 구강스캔 & 모델리스  One-step milling 임상(Multiful) (中)
상태바
[디지털 기공 임상] 구강스캔 & 모델리스  One-step milling 임상(Multiful) (中)
  • 이중희 대표
  • 승인 2021.09.30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RAFT 5X를 활용한 One-step 가공 A to Z ⑳

전치부 Angle abutment implant one step
임플란트를 식립할 부위의 뼈가 수직적으로 존재하지 않아 난항을 겪었던 케이스이다. 사진만 보더라도 머리가 아찔하지 않은가. 이러한 케이스를 원스텝 가공 방식으로 해결 가능하다면 대부분의 난케이스에서도 원스텝 가공을 진행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시도했다.

디자인된 모습이다. 어버트먼트 홀의 각도와 비교해 팁 부위의 각도가 상당히 벗어나 있다. 전체적인 삽입방향에서 약 37°까지 벗어나기도 하며 각각의 어버트먼트마다 각도의 차이가 심했다. 각도 보상을 위해 환봉이 허용하는 최대치인 14ϕ의 환봉을 사용했다<그림 4>.

가공 전 CAM 프로그램을 통해 시뮬레이션 해보면 실제로 미삭제되는 구간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버(Bur)의 충돌은 없는지도 모두 확인 가능하다. 사진은 5축 밀링머신에서 미삭제 구간 없이 원활하게 가공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그림 5>. 

가공이 완료된 모습이다. 이때 주의할 점은 ϕ가 큰 환봉을 가공할 때 밀링 버가 원활하게 들어갈 수 있도록 좌우 간격을 충분히 고려해 배치해야 한다는 점이다<그림 6>.

가공이 완료된 커스텀 어버트먼트를 모델에 장착한 모습이다<그림 7>. 
가공이 완료된 전치부 지르코니아 보철물의 모습이다. C타입 지그를 이용해 순면부위까지 정확하게 밀링할 수 있다. 디자인 결과와 밀링, 소결 후의 외형이 일치함을 볼 수 있다<그림 8>.
실제 구강 내에서의 모습과 X-Ray 사진에서의 커스텀 어버트먼트의 모습이다<그림 9>.

 

 

Full mouth one step
전악 케이스를 수복함에 있어서 커스텀 어버트먼트를 제작해 원스텝 방식을 적용할 수 있다. 지금까지 전술했던 중요점들을 지켜준다면 전악 케이스에서도 무리 없이 원스텝 가공 방식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다음 호에 이어서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