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특강] 디지털 교정시스템 ‘세라핀’ ④
상태바
[임상특강] 디지털 교정시스템 ‘세라핀’ ④
  • 장원건 원장
  • 승인 2021.09.24 0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라핀 교정시스템의 치료 증례

세라핀 교정시스템은 기존의 브라켓과 교정용 호선을 이용한 교정치료와 그 기본원리가 다르기 때문에 브라켓을 이용한 전통적인 교정치료보다 부족한 면이 있지만 장점도 많이 가지고 있어서 치료가 더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 치아의 압하, 경사이동, 치성 악궁확장, 3미리 내외의 대구치의 근원심 이동, 치아사이의 공간 폐쇄 등에는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간단한 전치부 부분교정치료에만 효과적인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부정교합에서 치료가 가능한 교정시스템입니다.

세라핀 교정시스템이 대부분의 부정교합의 치료가 가능한 이유는 다음의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1. 세라핀 시스템의 자체 알고리즘에 의해 치료계획과 치료과정이 결정되도록 개발된 세라핀 자체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치료 목표에 따른 치아이동이 일정하게 이루어집니다. 치아이동에 따른 어태치먼트의 형태와 위치가 결정되며 술자의 계획과 치료철학에 따라 수정 변경이 가능합니다.

2. 0.75mm 두께의 3중 레이어의 전용 aligner material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모든 단계에서 일정한 약한 힘으로 최적의 치아이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3. 술자의 치료계획에 충실하도록 자문의 의사들이 모든 증례의 치료과정에 대한 사전 평가를 통해 치료계획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자문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세라핀 교정시스템은 치료하는 술자의 처방에 의해 치료계획과 치료과정이 결정되지만 그 결정과정에서 자문의 의사가 관여하면서 술자의 처방이 올바르게 적용되었는지를 확인하고, 다른 치료옵션을 제안하거나 술자가 놓친 부분에 대하여도 확인하고 있습니다.
치아이동을 하는 소프트웨어에서는 치아배열이 이루어지는 것처럼 보여도 실제 임상에서의 치아이동이 동일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실제 임상에서 치아이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자문의 의사와 함께 치료진행과정을 결정합니다.

4. 치아이동 촉진기인 EVERY 10의 사용으로 치료기간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투명교정장치를 이용한 교정치료는 장치 사용에 대한 환자의 협조가 절대적이며 일정한 치아이동으로 인해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있는 단점이 있지만 세라핀 교정시스템에서는 치아이동 촉진기인 EVERY 10을 사용함으로써 장치당 사용기간을 50% 이상 단축함으로써 장치가 늘어남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게 되고 이로 인해 브라켓 교정치료이 길어지지 않으며 도리어 짧은 기간에 치료가 끝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세라핀 교정시스템은 2021년 4월 7일에 공식적으로 국내에 론칭되어서 이제 겨우 6개월이 되어갑니다. 이로 인해 소구치 발치 증례, 수술교정 증례, 전체적인 치아이동이 필요한 경우와 같은 전체 교정치료는 현재 진행 중이며 종료된 증례는 아직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 연재에서는 지난 기간동안 치료가 진행되었던 비교적 간단한 증례를 중심으로 치료  증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악 전치의 혼잡의 해결을 원하는 20대 남정 환자의 치료입니다. 전체교정치료를 통해 상악 송곳니 원심의 공간폐쇄와 상악 소구치의 배열등을 개선할 필요가 있지만 환자는 기본적인 저작기능에 문제가 없기 때문에 단지 하악 전치의 혼잡만을 해결하기를 원하였습니다. 

이렇게 전치의 배열만을 원하는 경우에는 구치부의 교합을 유지한 상태로 전치만 배열하여야 하므로 세라핀 교정시스템이 치료에 유리합니다. 투명교정 장치를 통해 구치는 그대로 유지한 채로 target 치아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악전치의 치간삭제(IPR)을 통해 세라핀 20로 14개 장치와 6개의 추가장치를 통해 장치마다 10일씩 사용하면서 총 7 개월동안 치료하였습니다. 환자는 하악전치의 배열만을 원하였으나 장치를 사용하는 김에 상악 송곳니 후방의 공간도 함께 폐쇄하였습니다. 

 

딸의 교정치료가 끝나고 정기체크를 위해 내원한 날 환자의 어머니께서 제 치아도 봐달라고 요청하셨습니다. 하악 제이대구치의 심한 통증이 생겨서 치과에 갔더니 충치는 없지만 교합면의 치아마모가 심한 것으로 봐서 치근파절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계속 불편하면 발치 후 임플란트 치료가 필요하다고 하였다고 합니다. 

환자의 구강검사 결과, 측방운동시 비작업측의 구치간섭이 심했고, 중심위 유도를 했을 때 제이대구치에서 조기접촉이 있는 개방교합상태가 되었으며 최대감합상태가 될 때까지 Centric Slide가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하악 제이대구치의 통증은 측방운동시 구치간섭과 중심위와 최대감합위의 차이에서 오는 centric slide가 원인으로 판단되었습니다. 

세라핀 10을 통해 중심위 상태에서 대구치의 압하 및 하악 전치의 배열이 이루어지도록 하였습니다. 10개의 장치 사용 후 8개의 추가장치가 사용되었으며 장치를 10일씩 사용하면서 6 개월만에 치료가 종료되었습니다.  

상악 중절치의 변색과 파절로 인해 라미네이트 치료를 위해 내원한 30대 중반의 남성환자입니다. 치료 전 전치의 overjet이 상당히 긴밀하며 #22 치아의 반대교합과 하악 전치의 spaing, 하악 송곳니의 회전이 관찰됩니다.

현재 상태에서 라미네이트 치료를 하는 경우 장기적으로 긴밀한 전치관계로 인해 세라믹 파절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세라핀 20를 통해 전치관계를 개선한 후 중절치의 라미네이트 치료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총 24개(20+4) 장치를 통해 전치관계를 개선하고 상악 중절치의 라미네이트 치료를 하였습니다. 총 8개월동안 치료하였으며 교합관계가 개선되었기 때문에 더 심미적이며 안정된 교합을 이루게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일소구치 발치를 통한 교정치료를 하였고 고정성 유지장치가 탈락한 후 방치하여 상악 전치의 재치료를 위해 내원한 20대 중반의 여성 환자입니다. 구강관리가 잘 안되어 특히 하악전치의 치석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세라핀 20로 총 15개의 장치를 사용하였습니다. 환자는 상악 전치가 재치료된 것에 만족하여 추가장치를 통해 하악 전치도 배열하기로 하여 현재 하악치아의 배열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소구치 발치 증례, 수술교정증례, 비발치 증례, TMD 환자의 교합개선을 위한 치료 등 다양한 전체교정 증례가 치료 중에 있습니다. 

청소년 뿐 아니라 중노년층의 환자들의 치료비중이 높으며 대인관계가 많은 직업을 가진 환자들에서 세라핀 교정치료의 선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후에 세라핀 레귤라를 통한 전체 교정치료 증례를 통해 세라핀 교정시스템을 소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런제품어때요?
놓치면 후회할 핫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