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특강] 디지털 교정시스템 ‘세라핀’ ②
상태바
[임상특강] 디지털 교정시스템 ‘세라핀’ ②
  • 김도훈 원장
  • 승인 2021.09.09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명 교정치료의 특징과 세라핀 교정시스템의 특별함

한 때 일부 치과의 일탈 행위로 오명을 썼던 투명 교정은 기술적으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이면서 교정 치료에서 그 중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과거에 모델을 직접 잘라서 치아 이동을 simulation한 이후 PET (PolyEthylene Terephthalate) 재질을 이용해서 clear aligner를 만들던 수작업의 과정에서 마에스트로, 디카온4D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치아의 이동을 simulation한 후 3D printer로 모델을 출력하여 투명 교정 장치를 제작하는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그리고 초기의 투명 교정 장치의 biomechanics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겪었던 시행착오를 새로운 소재의 개발과 각각의 치아이동에 따른 적절한 attachment의 개발을 통해 개선해 나가고 있다. 종국에는 미국의 치과대학에서는 학부 과정의 커리큘럼에 포함되기도 하고 실제 임상에서도 활발하게 사용되면서 다수의 치과대학에서 학술연구발표가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OrthoPulse, Every 10과 같은 치아 이동 촉진기의 개발은 일반 교정에 비해 상대적으로 길다고 생각되던 치료 기간도 단축시키고 있다.

기존의 일반 브라켓 교정은 치료 기간 중에 환자가 치실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구강을 청결하게 유지하는데 특별한 기구들의 사용이 필요하다. 하지만 투명교정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구강 세정기구만으로도 충분하다. 그리하여 교정 치료 도중에 치주적으로 불리할 수 있는 환자, 즉 성인교정에 있어서 환자들의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치주적으로 좋지 않은 치아에 light force를 가할 수 있으므로 장점이 있고, 일반 브라켓 교정에서 치주가 좋지 않아 임상치관이 길어진 환자를 치료할 때 치근단쪽으로 이동한 center of resistance 때문에 브라켓을 더 치경부에 부착해야 하는 경우가 있고 그것은 치주 관리를 더 어렵게 만든다. 투명 교정에서는 임상 치관의 치경부와 절단부에 다양한 attachment나 power ridge를 설정하여 일반 브라켓 교정보다 center of resistance에 더 가깝게 힘을 가할 수 있는 등 생역학적으로 더 유리한 경우도 있다고 하겠다.

일반 브라켓 교정에 비해 투명 교정은 부분 교정, 즉 target tooth movement에 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 브라켓 교정에서 특정 치아만 움직이기 위해서는 나머지 고정원이 되는 치아들을 움직이지 않게 하기 위해 passive bonding을 해야 하는데 이게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투명 교정에서는 이 부분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고 오히려 탄탄한 고정원 역할을 해줄 수 있다. 실제 환자들과 대화를 나눠보면 치아의 crowding이나 spacing 같은 문제가 있을 때 교정이 좋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전체 교정을 하는 비용 문제로 또는 나이 들어서 남들 보기 민망(?)하여 교정 치료를 주저하는 경우가 많이 있고 투명교정은 이런 환자들에게 추천하기에 적절하다<그림 1>.

또한 이미 교정 치료를 받았으나 relapse가 발생한 경우 개선하고 싶을 때 환자는 가급적이면 브라켓을 붙이지 않고 개선하기를 원한다. 초기의 투명 교정 장치는 이런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해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대개 이런 증례에서 구치부 교합은 안정되어 있고 상하악 6전치의 문제가 있는 경우 굳이 구치부의 교합을 변화시킬 필요가 없으므로 부분 교정으로 해결한다면 주치의와 환자 모두에게 만족스러운 상황일 것이다<그림 2>. 이런 경우 tube 형태의 치료 방법은 rotation control에서 상당한 장점이 있지만 견치의 개선까지 요구되는 증례에서는 고정원 조절이 힘들어서 tube 형태의 장치를 사용하기가 어렵고 심미적으로 장점이 많지만 철사를 사용할 수밖에 없다는 한계가 있다. 안정적인 고정원을 제공해 주므로 견치의 개선이 필요한 부분 교정에서는 투명 교정 외에는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통상적으로는 치아의 이동에 있어서 일반 브라켓 교정에 비해 투명 교정이 약점이 더 많다고 알려져 있지만 spacing의 해결이나 악궁의 expansion 구치의 후방 이동에는 오히려 더 효율적일 수 있다. 그 효율성의 이면에는 현대 교정에서 보편적인 SWA(Straight Wire Appliances)에서는 치아의 본격적인 이동 전에 leveling and alignment가 선행이 되어야 하는데, 투명 교정에서는 이 과정을 뛰어 넘고 시행할 수 있다는 측면이 있다. 그래서 spacing의 해결과 악궁의 expansion은 더 빠른 시간 내에 해결될 수 있고, Class Ⅱ division 2의 증례에서 상악 구치의 후방 이동을 통해서 해결하는 경우 치료 초기에 이동한 적 없은 상악 전치부 치아들을 고정원으로 하여 상악 구치들을 후방 이동시켰을 때 놀라울 정도로 빠르고 효율적인 치아 이동을 얻을 수 있다<그림 3>.

보철물이 많은 성인 교정에서 최적
최근에는 임플란트 치료의 가격이 많이 현실화되어 20대의 환자들도 임플란트 치료를 받는 환자들이 많다. 이미 임플란트 치료를 받는 환자에서 일반 브라켓 교정을 하는 경우 브라켓의 위치를 passive하게 부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고 보철물의 형태도 자연치와는 다르게 제작되는 경우가 많아 일반 bracket의 prescription대로 부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렇 듯 임플란트 치료를 받은 치아가 있을 때 일반 브라켓 교정은 challenging한 부분이 되지만 투명 교정에서는 이 임플란트 치료를 받은 치아가 천군만마가 되어 확실한 고정원 역할을 수행해주니 오히려 고마울 따름이다. 또한 성인 교정에서는 기존의 보철물이 있는 경우가 많고 최근에는 zirconia 보철물이 많이 적용되고 있는데 Zirconia 보철물에 bracket을 잘 떨어지지 않게 bonding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투명 교정에서는 이러한 부분이 전혀 문제가 되지 않고 임플란트 보철물에서와 마찬가지로 시장에서 유통되는 bracket이나 tube의 prescription이 적절하지 않은 치아에서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그림 4>.

응급상황의 부재로 포괄 진료, 원격 진료에 최적화
일반 브라켓 교정을 하다 보면 종종 응급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브라켓 장치가 탈락하거나 철사가 점막을 찌르는 경우이다. 이러한 상황은 일반적으로 예측하기가 어렵고 만약 발생하게 되면 응급상황이 된다. 환자는 즉각적인 해결을 원하고 다행스럽게 환자가 해당 치과에 내원하기 어렵지 않은 상황이라면 다행이지만 잦은 내원이 필요하지 않은 교정 치료의 특성상 상대적으로 먼 곳에서 내원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환자의 거주지 근처에 협력을 요청할 치과가 있지 않다면 환자에게도 의사에게도 곤혹스러운 상황이다. 투명 교정에서는 이런 일이 발생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 

세라핀의 특장점
지금까지는 투명 교정 장치가 일반 브라켓 교정과 비교했을 때의 특장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지금부터는 세라핀 투명 교정 장치가 갖는 다른 투명 교정 장치 회사와의 차별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Tracking error 발생을 최소화하는 단계별 장치 불출
일부 다른 투명 교정 회사 제품은 치료 과정의 전 단계 투명 교정 장치를 한꺼번에 불출한다. 이런 경우 tracking error가 발생했을 때 그것을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하면 상당 기간의 시간을 허비하게 될 것이다. 세라핀 투명 교정 장치는 20단계까지 불출하고 20단계마다 치아이동 상태 점검을 통해서 tracking error의 가능성을 줄이고 결과적으로 치료 기간이 부적절하게 길어지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그림 5>. 그리고 attachment의 수가 많으면 탈착이 어렵고 환자가 불편감을 호소할 수 있는데, 20개 단위로 장치를 제작하는 경우는 초기에 불필요한 attachment를 향후에 부착할 수 있게 되어 환자의 불편감을 최소화 시킬 수 있다. 예를 들면 Class II div 2에서 상악 구치의 후방 이동이 초기에 이루어지는 경우 전치부의 attachment는 의미가 없고 불편함만 가중시킬 뿐이다. 초기에 구치의 후방이동이 종료된 후에 전치부에 attachment를 부착하는 설정을 하게 되면 다른 투명 교정 장치에 비해 상당한 장점이 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 투명 교정이 익숙하지 않은 주치의에 대한 자문의의 조언
일반 브라켓 교정의 생역학을 잘 이해하는 선생님들조차 투명 교정의 치아 이동 생역학은 처음에는 생경할 것이다. 그리고 교정 치료의 경험이 적은 선생님들은 실현 불가능한 치료 목표를 수립하기도 한다. 세라핀 투명 교정에서는 환자의 치료 계획 수립 단계에서 부적절한 치료 계획이 수립되지 않도록 자문의가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그리하여 투명 교정 치료가 1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스스로가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소재의 특별함
최초에 투명 교정 장치의 소재는 단일층의 PET (PolyEthylene Terephthalate)가 주로 사용되었다. 적당한 rigidity와 plasticity를 갖고 있지만 특정 부하 이상이 가해지면 permanent deformation이 발생하고 두께에 두꺼워지면 heavy force가 치아에 전달된다. 세라핀 투명 교정에 적용되는 소재는 3중 layer를 가지면서 적절한 rigidity와 plasticity를 갖고 있어 치아에 적절한 light force를 가하게 된다. 일부 투명 교정 장치에서 발생하는 변색과 착색의 문제도 상대적으로 훨씬 적게 발생한다. 투명 교정 치료를 받는 동안 물을 제외한 다른 음료는 반드시 투명 교정 장치를 제거하고 음용하도록 지시하지만 실제로는 모든 경우에 그렇게 하기가 어렵고 음용한 이후 투명 교정 장치를 구강 내에서 제거하여 세척하고 재장착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PET가 외면을 구성하고 있는 sheet 재질은 세척 후 청결이 유지되기 쉽지만 PU(PolyUrethane)가 외면을 구성하고 있는 경우는 그 변색의 제거가 쉽지 않다. 

4. 유저의 요구에 즉각적인 피드백 제공
대한민국의 임플란트 회사가 일정 부분에서 외산 임플란트에 비해 장점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 그 것은 유저들의 요구에 귀 기울이면서 적극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외산 투명 교정 장치 회사에게서 충족되지 않는 부분이 세라핀 투명 교정에서는 충족될 수 있다. 대한민국 치과 임상가들의 능력은 출중하고 그들의 창의적이고 진보적인 요구를 반영해 최대한 빨리 임상에 적용할 수 있도록 협력할 수 있다는 점이 차별화될 수 있다<그림 6>.

5. 스캐너의 제품 종류와 무관하게 STL file 가능
일부 투명 교정 회사에서는 STL file을 추출하는 구강 스캐너의 제품에 제한을 두는 경우가 있다. 투명 교정 외에 다양한 임상 상황에 적용되는 구강 스캐너를 특정 제품에 국한하게 되면 전문적으로 투명 교정 진료에 특화된 치과가 아니라면 선택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세라핀 투명 교정은 특정 회사의 구강 스캐너에서 추출한 STL file이 아니라 모든 회사 제품의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세라핀에서는 세라핀IOS(IntraOral Scanner)를 이용하여 세라핀 교정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현재는 medit 사의 i500, i700이 세라핀 전용 카트를 통해 공급되고 있다<그림 7>.

6. 최초 치료를 시작한 치과 외의 다른 치과에서도 치료의 연속성 가능
일부 투명 교정 회사에서는 최초 치료를 시작한 치과 외에서는 추가적인 처치를 받기가 어렵다. 심지어는 동일한 구강 스캐너 제품을 사용하는 다른 치과에서도 어떤 처치를 받을 수 없다. 이 것은 해외에 유학 중인 학생의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인데, 장치를 분실하거나 추가적인 장치를 제작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 때 현지 치과의 구강 스캐너를 이용해서 추출한 STL file을 이용해 장치를 제작해서 해외에 배송해 줌으로써 원활한 교정 치료를 이어 나갈 수 있다.

7. 가격 경쟁력
세라핀 투명 교정장치는 장치 단계 수에 따라 다양한 solution을 제공한다. 세라핀 레귤러의 경우 다른 특정 투명 교정 회사에 비해 기공료가 30% 정도 저렴하고, 포괄적 교정 치료가 아닌 부분 교정 치료를 시행할 때 적용 가능한 세라핀 10이나 세라핀 20의 경우에도 다른 투명 교정 회사에 비해 적용 단계수가 더 많다. 그래서 target tooth movement를 시행하는 경우 그 적용 범위가 상대적으로 넓다고 할 수 있겠다.

8. 세라뷰를 통한 소통과 휴대폰에도 적용 가능
세라뷰 플랫폼을 통해서 자문의와의 소통이 가능하고 세라뷰웹(SERAview Web)을 통해서 휴대폰, 태블릿, 그리고 Mac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그림 8>. 소통 과정 중에 자문의가 답변을 달게 되면 문제 메시지를 통해서 고지하여 즉각적인 확인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지금까지 투명 교정의 특징과 세라핀 투명 교정의 특장점을 살펴보았다. 그 동안 투명교정장치에서 발생했던 시행착오를 극복하고 세라핀 투명 교정 장치가 하루 빨리 K 투명 교정의 대명사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런제품어때요?
놓치면 후회할 핫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