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로 소통하며 노인 구강관리 지켜요
상태바
SNS로 소통하며 노인 구강관리 지켜요
  • 강현수 기자
  • 승인 2021.09.02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기기를 통한 건강관리 캠페인 시작
노인건강관리 수칙 & 건강 안부톡 함께 나누기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조현장)이 모바일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노년층의 건강관리에 나서고 있다는 소식이다. 
지난 24일부터 오는 9월 13일까지 노인 건강관리 정보 전달과 그 중요성을 환기하기 위한 노인 건강관리수칙배포와 SNS 캠페인을 진행한다.

팬데믹 노인건강관리 첨병 SNS
코로나19 고위험군인 65세 이상 어르신의 일상 속 건강관리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사적 모임 및 야외활동 등에 제약이 많고 정보 격차로 소외될 가능성이 큰 노인을 위한 건강관리에 정부와 지자체 등 관공서와 보건당국이 집중하고자 계획을 밝힌 것이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의 노인 건강관리수칙(이하 ‘건강돋보기’)은 △영양관리 △우울관리 △운동관리△구강관리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알리고 각 영역에서 어떻게 건강을 관리해야 하는지 실천 방안을 담아 실생활에서의 건강관리를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노인 대상자 특성을 고려해 글씨를 확대하고 삽화를 포함하는 등 가독성을 높여 이해가 쉽게끔 제작했다. 또 카드뉴스, 리플렛, 모션그래픽 등 제작 시 유형을 여러 가지로 나눠 건강정보가 다양한 방식으로 확산되도록 했다.

특히 팬데믹 발생 이후 전 세계적으로 떠오른 코로나 블루 즉 우울증 관리는 고독사에 노출된 노년층에게 매우 중요한 과제다. 이에 노년기 우울감의 주요 증상과 원인, 우울 수준을 알아보는 자가 체크 문항을 비롯해 우울감 예방 및 개선방법, 정신건강 위기상담전화 등 정신건강관리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운동관리 측면에서도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외부 활동이 극도로 제한되는 현실을 반영해 노인층의 규칙적인 신체 활동과 근력‧균형감각 운동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운동 전‧후 주의사항과 준비운동, 주요 질환 및 자세를 고려한 근육 운동요령 등 단계별 안내사항도 잊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구강관리가 포함됐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이번 캠페인에서 노년기에 주로 발생하는 주요 구강 문제 파악과 올바른 칫솔질‧ 구강관리 용품 사용법‧입마름 방지를 위한 입체조 등 구강건강 관리 방법 안내와 함께 틀니 세척 및 착용‧관리 방법까지 자세히 담았다.

노인건강관리를 위한 ‘건강돋보기’ 자료는 한국건강증진개발원 홈페이지 발간자료(홍보자료)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디지털 취약한 노인 대처는?
이와 함께 마련된 ‘어르신 건강톡·안부톡 캠페인’ 노인 대상 건강관리 정보의 효율적 확산을 위해 카카오톡 등 모바일 메신저를 활용하며 진행된다. 

먼저 참여자는 한국건강증진개발원 SNS에 올라오는 ‘노인건강관리 수칙’ 카드뉴스를 내려받아 저장한다. 

이후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주변 어르신에게 안부와 함께 카드뉴스를 전달하고 모바일 메신저 화면을 캡처해 본인의 SNS에 필수해시태그와 함께 게시 및 인증하면 된다. 
단 디지털 기기 취약계층인 노인층이 홀로 이를 받아 실행하기에는 제한 사항이 많을 것으로 보여 가족이나 이웃 그리고 보건당국 내 복지전문가들의 도움이 필요한 대목으로 지적된다.

경기도에서 개업 중인 한 치과 전문의는 “인생의 5복 중에 하나로 손꼽힐 정도로 구강관리는 전 세대에 걸쳐 집중관리해야 할 건강관리의 핵심”이라며 “치아 상실은 자존감과 행복감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치협도 SNS와 같은 디지털 기기를 통한 노인 구강관리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런제품어때요?
놓치면 후회할 핫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