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준 교수가 나섰다 "이제는 횡적 교정의 새 패러다임 시대"
상태바
이기준 교수가 나섰다 "이제는 횡적 교정의 새 패러다임 시대"
  • 덴탈아리랑
  • 승인 2021.08.05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듣고, 보고, 읽는 횡적 교합 강좌를 개설한 이기준 교수 직격 인터뷰

이기준 교수의 교정학 새 패러다임,

신간 출간과 함께 듣고 보고 읽는 온라인 강좌 그랜드 오픈!

“교정학의 새 지평-횡적 교합”을 듣고, 보고, 읽는 시대 

 

듣고, 보고 읽는 횡적 교합 강좌를 개설한 이기준 교수
"듣고, 보고, 읽는 횡적 교합 온라인 강좌"를 선보인 이기준 교수

이기준(연세치대 교정과학교실) 교수가 덴탈세미온(www.dentalsemion.com)에 온라인 강의를 선보였다. 국내외 교정임상 분야에서 개원가를 위한 실전적 이론과 임상으로 주목받아온 이기준 교수와 이번 덴탈세미온 강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덴탈아리랑 arirang@dentalarirang.com

 

이번 강좌는 어떤 내용인가
"교정치료는 안모를 고려하여 교합을 이상적으로 맞추어 끝내는 치료이다. 그런데 고전적 방법은 주로 전후방적 이동에 의존한 치료로 3차원적 교합관계를 형성하는데 여러 면에서 상당한 한계가 있었다. 교정치료를 개시하고 마무리하는 데에 최적의 횡적 관계 형성이 중요할 뿐 아니라 필수적임을 인지하고 체계적으로 학술적 견지에서 이론과 임상 적용 방법을 증례와 함께 정리하였다.

횡적 교정치료의 당위성과 진단 방법, 그리고 생역학적 연구결과에 근거한 장치 디자인 및 이에 기반하여 비발치 및 비수술 치료에 응용할 수 있는 치료개념을 체계적으로 수록하였다. 최대한 근거에 기반한 내용으로 본인이 정립한 내용을 위주로 정리하여 많은 분들이 숙지하시고 횡적 진단 분야에서 대한민국이 종주국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준비했다."

온라인 강좌로 준비하게 된 동기, 계기
"코로나의 영향으로 온라인 강좌에 대중들이 많이 익숙해진 것도 있고 저서(교정학의 새 지평-횡적교합) 출판을 앞두고 내용을 책으로만 접하는 것보다 강좌를 통해 좀더 실질적인 내용을 담을 수 있으면 내용 전달에 상승작용이 될 것으로 생각하여 준비하게 되었다. 발간된 서적의 내용과 챕터 구성이 비슷하므로 책을 읽기 전에 동영상 강좌를 들을 수 있도록 하였다.

책을 읽는 것이 번거로우면 동영상만 시청하고도 대개의 내용을 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횡적 진단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교과서에서 내용을 많이 다루지 않고 있으며 체계적으로 치료에 응용한 예도 드물다. 가장 중요한 원인은 아마도 진단방법에서의 모호함 때문이었을 것이다. 누군가는 해야 할 일이라 생각해서 외람되지만 현재까지의 내용을 정리하였다."

어떤 분들이 강의를 들었으면 하는가
"기존 임상교정학에서 많이 기술되지 않은 부분이라 교정치료를 왕성하게 하고 있는 임상가들이 주요 대상이 되겠지만, 강의 중간에 설명한 대로 횡적 진단 부분이 성장기나 성인, 순측교정이나 설측교정, 수술 혹은 비수술 치료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부분이라 교정 치료의 기초에도 해당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교정치료에 입문하려고 하는 분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효율적으로 듣기 위한 팁
"시청은 1번 강좌부터 순서대로 들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론적인 내용과 증례가 번갈아 나오긴 하지만 증례분석은 결국 이전 강좌에서 논의한 이론적 내용이 적용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앞서 청취한 내용을 유기적으로 적용하여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증례는 기본적인 내용뿐 아니라 성장기와 성인, 그리고 수술과 비수술 각 분야에서 횡적 치료를 응용하였을 때 치료과정의 효율성 및 치료 결과가 어떻게 변할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증례들을 선별하였다. 임상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이후의 계획은?
"책자 발간이 계획되어 있으므로 계획대로 발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본 강좌를 청취하고 의문점은 별도로 취합하여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형태의 질의 응답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명칭은 어떤 식으로 하든 강좌를 개설하고 책을 발간하고 하는 모든 일들이 결국 시청자 혹은 독자와의 소통을 위한 것이기에 최대한 소통이 가능한 방식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이러한 소통 방식의 장점을 극대화하여 통상적인 강좌나 연수회보다 더 효율적이고 상호 교류가 가능한 학술활동이 되도록 할 것이다."

한편 이번 강좌는 온라인 오픈 교육 플랫폼인 덴탈세미온에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유료강연이며 총 21강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강신청자 대상으로 이기준 교수의 신간을 선착순 100명 한정으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강연등록은 www.dentalsemion.com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런제품어때요?
놓치면 후회할 핫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