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8 (금)
[덴탈 MBA] 행동유형패턴의 실무활용(上)
상태바
[덴탈 MBA] 행동유형패턴의 실무활용(上)
  • 김효진 이사
  • 승인 2021.07.29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비스 경영 18

치과 현장에서 만나는 인연들을 떠올려 보면 제각각 참 다르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치과 현장뿐만 아니라 나와 만나는 인연들을 떠올려 봐도 각자의 개성이 뚜렷하다. 

무엇이, 어떻게, 왜 다른 걸까.
요즘 많은 사람들이 MBTI, 에니어그램, TA 교류분석, DISC 등의 심리도구를 통해 스스로와 다른 이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DISC는 상황에서 보여지는 행동유형 패턴을 통해 상대방의 속도와 일 중심, 사람 중심의 사고패턴을 유추해 볼 수 있어 첫 만남의 관계 형성과 컴플레인 응대 및 상담 영역에서 많이 활용된다.

DISC는 Dominance(주도형), Influence(사교형), Steadiness(안정형), Conscien-tiousness(신중형)의 행동유형 방식의 4가지 모델을 말하며, 순간적인 판단으로 나타나는 방식으로 4가지 모델로 모든 행동을 절대적으로 구분할 수는 없다. 

집에서의 행동과 업무환경에서의 행동이 다르고, 어떤 장소에서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서도 행동패턴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상황 대처에 활용하는 것이 가장 활용도가 높다.

즉, DISC모델을 통해 자기이해, 타인이해, 대인관계 특성분석,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기술에 대해 이야기할 수는 있지만, 모든 사람을 4가지의 유형으로 완벽하게 분류할 수는 없기에 사람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삼아서는 안 될 것이다.

우선 △DISC의 유형 이해 △4가지 유형 구분 △실무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전 활용사례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본인의 DISC의 유형은 스마트스토어의 DISC 유형찾기앱을 통해서도 쉽게 알아볼 수 있다.)

DISC 유형에 대해 먼저 알아보자
 [DISC 유형]

Dominance(주도형): 빠르고 일 중심
- 성과를 이룩하는 데 관심 집중, 계획보다는 행동을 선호, 장기적인 큰 계획을 세움, 큰 보상을 위해 도전하고 위험을 감수함, 빠르게 상황을 판단함, 행동 노선을 과단성 있게 결정함.

Influence(사교형): 빠르고 사람 중심
- 적극적인 마음가짐, 상호교류를 즐김, 사회적인 환경 속에서 번창, 호기심이 많아 모험에 목말라함, 새로운 환경변화에 능동적임.

Steadiness(안정형): 느리고 사람 중심
- 평온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 다정하고 인정이 많음, 공감하는 마음으로 참을성 있게 타인의 이야기를 경청함, 깊고 충실한 인간관계, 한결 같은 친구와 파트너가 됨.

Conscientiousness(신중형): 느리고 일 중심
- 모든 일을 정확하게 처리함, 일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확인하기 위해 절차와 아이디어에 대해 질문함, 조직적이고 세부 분석에 몰두함.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