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8 (금)
[연자 인터뷰] 치과마일스톤즈 장원건 원장, 보스턴완치과 박철완 원장
상태바
[연자 인터뷰] 치과마일스톤즈 장원건 원장, 보스턴완치과 박철완 원장
  • 윤미용 기자
  • 승인 2021.07.22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에네스, “투명교정 단계별 자문 지원 시스템 구축한 세라핀”
보스턴완치과 박철완 원장(왼쪽)과 치과마일스톤즈 장원건 원장(오른쪽)

㈜티에네스가 주최하는 투명교정 세미나 코스가 전국 순회 코스로 진행된다. 이번 코스는 ‘더퍼스트(THE FIRST)’와 ‘더엑스퍼츠(THE EXPERTS)’ 두 가지 코스로 구성돼 있다. 더 퍼스트는 인트로 코스로 장원건(치과마일스톤즈) 원장이 ‘Serafin System 소개 및 특장점’을, 박철완(보스턴완치과)원장이 ‘Serafin system 사용법 및 임상가이드’를 설명한다. 더퍼스트의 참여 대상은 세라핀이나 투명교정을 접해보지 않은 치과의사가 대상이다. 더 엑스퍼츠는 실제 임상증례를 접한 유저를 대상으로 하며 실제 임상케이스를 온라인에 올려 어떻게 치료단계를 진행하는지 실습할 수 있다. 이에 세라핀 세미나의 연자인 장원건 원장과 박철완 원장을 만나 세미나 주제인 ‘세라핀 교정시스템’에 대해 들어봤다.

세미나 키포인트는?
“이번 세미나는 기존 투명교정시스템을 어느 정도 경험했거나 임상 케이스에 확신 없는 임상가들이 문의하는 사항들과 세라핀을 활용한 투명교정 시스템에 관한 전반적인 실전팁을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투명교정 초심자를 위한 내용과 사용자들을 위한 실전팁 강의를 접할 수 있어 그동안 시중의 다양한 투명교정 시스템에 대한 정리와 세라핀을 종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특히, 박철완 원장이 맡은 더퍼스트와 더엑스퍼츠는 치료 계획을 검토하는 순서와 방법을 설명하고, 세라뷰 상에서 직접 치료 계획을 수정하는 방법을 강의할 계획이다. 또한 어태치먼트의 종류와 용도를 설명하고 어태치먼트를 부착하는 방법과 치간 삭제 방법까지 강의할 예정이다.”
 
세라핀 교정 시스템이란?
“‘세라핀 교정시스템’은 생리적인 교합을 이루는 것을 목표로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 컴퓨터 이용 공학)를 이용해 개발한 디지털 교정치료 시스템이다. 

세라핀 교정은 지난 4월 7일 처음 론칭돼 새롭게 시작한 교정시스템이지만 의료기기로 허가를 얻은 후에 자문 치과의사들의 임상 증례를 통해 수정·보완 후 정식으로 출시됐다. 론칭 이후 계속되는 유저들의 의견을 반영하면서 즉각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발전시켜가고 있다. 

세라핀 교정은 clear aligner를 통한 교정치료이기 때문에 투명 교정장치가 가지고 있는 수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세라핀 교정에서 사용하는 aligner는 특허받은 검증된 제품으로 국내외 어떤 회사의 얼라이너보다 나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투명교정 시스템과의 비교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문제가 됐던 투명교정의 여러 단점과 외국 투명교정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여러 단점들을 보완한 교정시스템이라고 말할 수 있다.”

실제 임상과정은?
“세라핀 교정치료 시 계획된 치료과정 및 치료 상태는 ‘세라뷰(SERAview)’라는 세라핀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전체 치료 과정의 시뮬레이션 및 치료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고, 치료계획의 변경이 필요한 경우 세라뷰를 통해 변경된 내용을 직접 3D로 수정하거나 코멘트를 통해 치료 수정을 요청할 수 있으며, 수정된 치료계획은 세라뷰를 통해 다시 확인하고 최종 승인하게 된다. 

치료계획이 승인되면 세라핀 센터에서는 3D 프린팅 기술과 다양한 CAM 장비를 통해 1주일 이내에서 교정 장치를 완성해 각 치과에 배송하게 되며 환자등록부터 치료계획 승인, 장치 제작 기간, 장치 완성, 장치 배송까지의 전 과정이 세라핀 닥터사이트를 통해 진행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세라핀 교정은 회원가입부터 세라핀 사용을 위한 교육, 치료를 위한 치료계획, 치료계획 수정 및 결정, 장치의 제작, 배송까지 모든 과정이 온라인상에서 이뤄진다. 

이를 통해 환자 치료에 대한 모든 상태를 수시로 확인할 수 있고 온라인 상에서 세라핀 센터와 필요한 소통이 가능하다. 물론 필요에 따라 세라핀 센터와 유선으로 연락할 수 있고, 치과에 방문해 불편한 부분과 궁금한 부분의 설명을 들을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모든 소통은 온라인상에서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이는 장기적으로 Global 시장과 견줘도 가장 효율적인 시스템이 되기 때문이다.” 

세라핀만의 강점은?
“세라핀 교정의 가장 큰 특징은 치료계획을 결정하는 모든 과정에서 자문 치과의사가 직접 참여해 세라뷰 상에 치료과정을 올리기 전에 확인한다는 것이다. 

때문에 자문의의 코멘트를 세라뷰상에서 확인할 수 있고, 더 궁금한 부분은 코멘트 창을 통해 자문의와 지속적으로 의견을 교환받을 수 있다. 

세라핀 교정은 모든 증례가 접수되면 세라핀 센터의 담당자와 자문 치과의사가 매칭이 되어 증례가 끝날 때까지 자문의의 도움을 받게 된다. 

처방전에 기록된 치료계획에 직접 관여하지는 않지만 자문과정에 더 나은 치료계획을 발견하면 치료계획에 대한 제안을 주는 경우도 있다. 환자와의 상담을 통해 다른 치료계획의 제안을 결정할 필요가 있는 경우 옵션에 따른 세라뷰를 제공함으로써 세라핀 교정에 익숙하지 않은 임상가들과 치료 옵션을 결정하기 위해 환자와의 상담에 실제적인 도움이 된다. 20단계마다 치료 진행을 확인하고 치료계획을 수정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세라핀 교정시스템은 그동안 브라켓 교정에 대한 부담으로 인해 치료받지 못한 모든 환자들에게 세라핀 교정을 통해 생리적인 교합을 이뤄줌으로써 모든 환자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끝없는 개발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모든 치과의사 유저의 충고와 도움에 최선을 다한다면 치과 의료가 모든 사람들에게 존경받는 역할을 하는데 도움을 주는 시스템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