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00 (목)
[디지털 기공 임상] 다양한 소재의 원스텝 가공 & 싱글, 브릿지 임상 (上)
상태바
[디지털 기공 임상] 다양한 소재의 원스텝 가공 & 싱글, 브릿지 임상 (上)
  • 이중희 대표
  • 승인 2021.06.03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RAFT 5X를 활용한 One-step 가공 A to Z 11

 

1. 다양한 소재의 원스텝 가공 
  1) 소프트 메탈 원스텝 가공 임상 케이스

소프트 메탈 역시 지르코니아 보철과 같이 정확한 적합을 보여주고 있다.

  2) Combination model에서의 원스텝 가공 임상 케이스

구강 내 세팅된 석고 모형의 어버트먼트와 가공된 커스텀 어버트먼트를 브릿지 케이스로 진행하는 복합 모형 케이스에도 원스텝 가공 방식을 적용할 수 있다. 

복합 모형 케이스에서 주의할 점은 가공된 커스텀 어버트먼트는 변형값이 없는 반면, 석고 모형은 경화 팽창이 있기 때문에 이 차이를 고려해야 한다. 

석고모형과 커스텀 어버트먼트 모두 완벽한 적합도를 보이고 있다. 서로 다른 조건을 가진 난이도가 높은 케이스도 원스텝 가공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 3D printer를 활용한 원스텝 가공 케이스
3D 프린터를 이용한 원스텝 가공도 충분히 가능하다.

  4) PMMA 원스텝 가공 케이스

구강 사진을 보면 PMMA에 원스텝 가공 방식을 적용해도 큰 무리 없이 세팅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싱글 케이스의 원스텝 가공 임상 기본

디자인 작업 시 일반적인 모습이다<그림 ⑧>. 마운팅을 거친 상악의 교합 상태이다<그림 ⑨>. 작업치와 가장 근접한 치아들 중 교합점이 형성돼 있어야 하는 치아들이 스캔 데이터의 오류, 교합 인기 과정 중 발생하는 데이터의 오류 또는 올바르지 않은 마운팅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정상적으로 닿고 있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교합 수정을 거쳤다. 마법사의 ‘대합치 수정’에서 진행한다<그림 ⑩>. 기본 크라운 디자인 후 형태를 재조정했다<그림 ⑪>. 

<br>

커스텀 어버트먼트의 디자인 모습이다. exocad는 축벽의 각도가 2°, 공구 보정값은 1.2mm가 기본 매뉴얼로 설정돼 있는데, 필자는 이 수치 그대로 사용하는 편이다<그림 ⑫>.

완성된 커스텀 어버트먼트의 모습이다<그림 ⑬>.

커스텀 어버트먼트의 베이스 표면을 부드럽게 다듬는 작업도 반드시 필요하다. 좌측의 사진은 Emergence Profile 이행부의 형태가 거친 모습을 보인다.

아래와 같이 매끄러운 표면으로 조정할 것을 권장한다<그림 ⑭>.

 

1) 상부 디자인의 기본 조건

Cement 값을 체크하고 마진 블록값을 얼마만큼 부여해 줄 것인지 케이스에 맞춰 조절한다. 또 유지력을 어느 부위에서 보완해 얻을 것인지 고려해야 하는데 이는 환자 케이스마다 다르다. 상부 보철물 디자인의 완성<그림 ⑯>.

최종완성된 커스텀 어버트먼트와 크라운의 모습<그림 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