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공 임상] 커스텀 어버트먼트 디자인 & Soft metal의 원스텝 (上)
상태바
[디지털 기공 임상] 커스텀 어버트먼트 디자인 & Soft metal의 원스텝 (上)
  • 이중희 대표
  • 승인 2021.04.29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RAFT 5X를 활용한 One-step 가공 A to Z 7

Tips for designing custom abutments
Diameter of abutment's tool

Milling 가공 시 사용하는 툴의 직경을 최소화하면 우각 부위에 예각이 생기고, 크게 하면 둔각을 형성할 수 있다. 상부 보철물과 지르코니아의 정합 시 예각이 만들어지면 exocad 프로그램상에서 자동 공구보정이 실행돼 유지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Default value를 평균 1.2mm 이상 주는 것이 좋다.

Margin’s angle
마진의 각도가 0에 가까우면 Shoulder의 모습을 나타내며 각도가 커지면 Chamfer의 모습이 형성된다. One-step custom abutment 마진의 모습은 Chamfer로 형성되도록 디자인 하는 것이 좋은 적합을 얻을 수 있다.

Screw Distance
Screw Distance의 범위가 커지면 각의 변화를 주는 것이 제한적이므로 Distance의 범위를 최소로 해야 각도를 자유롭게 변화시킬 수 있다.

Occlusal의 디자인은 수평적인 디자인보다 우각부위 즉, Groove가 형성돼 있는 부위를 좀 더 오목하게 디자인을 해주는 것이 저작압에 의한 파절 방지에 효과적이며 평평하게 형성할 시 파절의 위험성이 발생하므로 전체 두께가 동일한 치관의 외형과 같이 디자인하는 것이 좋다. 즉, 위 그림은 파절 방지를 위한 디자인 방법이다. 

파절에 대한 우려 때문에 치관 길이를 짧게 형성하면 Retention에 문제가 발생하니 이 또한 주의해야 한다. 그래서 Cusp 부위는 높이 올라가고 Groove 부위는 오목한 형태로 디자인해주는 Occlusal 디자인 형태를 고려해 볼 것을 권한다. 앞에서 언급한 내용들은 5-axis Milling machine에서 Reverse 가공을 할 때 해당되는 이야기이며, 그 외의 가공방식 즉, 정방향 혹은 4-axis 가공 방식을 사용하면 차후에 손으로 후가공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하며 One-step milling에 적합하지 못한 결과물을 나타낼 것이다.

더욱 정확한 보철물을 One-step milling으로 제작하고자 한다면 가공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며 사용하는 소재의 Tool, 환봉 등이 술자가 세운 계획에 대한 조건을 충족하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기본 디자인을 이해하고 세밀한 사항들을 체크한다면, 보다 완성도 높은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을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