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4:34 (금)
[창간9주년특집 III] [임상특강] 구강스캐너 이용한 진단과 치료
상태바
[창간9주년특집 III] [임상특강] 구강스캐너 이용한 진단과 치료
  • 이재민 원장
  • 승인 2021.03.15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치의학의 임상적용 ①

구강스캐너가 처음 만들어졌을 때는 전통적인 인상 채득을 대신하는 도구로서의 역할 이외에는 할 수 있는 것이 크게 없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디지털 치과 어플리케이션들이 눈부신 속도로 발전을 거듭하면서, 구강 스캔 데이터를 이용한 진단과 상담이 가능해지고 있다. 

여기에 더해 간단한 수복 치료의 경우, 구강스캐너와 함께 연동되는 체어사이드 캐드캠 프로그램으로 보철물의 형태 디자인과 제조까지 가능하다. 따라서, 구강스캐너를 이용한 진단과 상담 그리고 실질적인 치료까지 가능한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3Shape사의 구강스캐너 Trios는 우식 탐지 스캔, 교정치료 시뮬레이션, 구강 스캔 비교를 통한 체크업 또는 치료 진행 과정 리뷰가 스캐너에 탑재된 기본 애플리케이션으로 가능하다. 또한 여기에 추가해서 간접 수복 치료를 위한 보철물의 디자인과 보철물 제조를 위한 밀링기의 조작 까지 지원하는 Design Studio라는 어플리케이션을 추가하면 본격적인 CAD/CAM 수복치료까지 할 수 있다.

진단과 상담, 치료까지 모든 과정을 3D 구강스캔 데이터를 기반으로 누구나 편하게 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으로 아직 발전해야 할 부분이 많다. 현재 치과 병원의 중요 진료 데이터는 여전히 차트와 엑스레이 기반이며, 구강 스캔 데이터는 데이터의 크기, 그리고 그 데이터를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접근성이 아직은 전자 엑스레이 또는 2D 이미지 뷰어 만큼 편하지 않다. 

그러나 대용량 스토리지가 갈수록 대중화 되고,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는 컴퓨터의 전반적인 성능이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지금의 흐름을 볼 때, 구강스캔 데이터와 엑스레이, 전자 차트까지 모든 데이터들이 통합되고 이를 기반으로 진단과 치료를 하는 시대를 우리는 머지 않은 미래에 보게 될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