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2:14 (목)
[창간9주년특집 V] [Zoom In] 교정 소프트웨어
상태바
[창간9주년특집 V] [Zoom In] 교정 소프트웨어
  • 구교윤 기자
  • 승인 2021.03.15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산업분야에 걸쳐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치과의료 분야 역시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술식이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져오고 있다. 그중 교정치료 영역은 디지털 기술이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는 분야다.

디지털 교정은 CBCT, 구강스캐너, 안면스캐너 등 디지털 장비를 통해 획득한 환자의 데이터를 전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진단 후 치료 계획을 세우고 장치까지 제작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교정 소프트웨어는 이를 실현토록 하는 핵심 요소.

다양한 디지털 데이터를 종합해 환자에게 어울리고 예측 가능한 교정치료를 돕는다. 또 정확한 브라켓팅을 위한 IDB, 투명 교정, 가철성 교정 장치, 수술교정을 위한 수술용 스플린트, 맞춤형 와이어, 맞춤형 브라켓 제작 등을 가능케 한다.

무엇보다 교정 소프트웨어로 치료 결과를 환자가 내원한 당일에 확인할 수 있어 치료동의율을 높이는 효과적인 상담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교정 소프트웨어를 선정하는 기준에는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점이 꼽힌다. 먼저 단순히 상담용으로 전락하지 않도록 실제 치아교정 치료에서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이를 위해 치과의사가 원하는 목적에 한계 없이 활용할 수 있는지 기능을 꼼꼼히 검토해야 한다. 특히 지속적인 연구 개발로 피드백이 이뤄지는지도 중요하다.

두 번째는 조작이 간편한지 확인하는 것이다. 디지털 장비는 기본적으로 러닝 커브가 존재한다. 이에 전담 직원의 업무가 과중 되지 않게 프로그램을 빠르게 숙달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때 프로그램 사용자에 대한 교육 여부는 중요한 포인트다. 

세 번째는 프로그램을 도입할 때 치과에 적합한 시스템인지 확인해야 한다. 이를테면 전담 직원이 없는 치과라면 치과의사가 중심인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소프트웨어 구매 전 데모 신청 후 직접 경험해보는 것도 중요하다.

※ 표를 클릭하시면 큰 화면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