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디지털 기술이 현대 치과 발전 견인한다
상태바
[국제] 디지털 기술이 현대 치과 발전 견인한다
  • 윤미용 기자
  • 승인 2021.02.18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r. Lewis, 디지털 덴티스트리 웨비나서 워크플로우 개선 및 효율성 발표
△ 보철 전문의이자 Longmont Prosthodontics 원장인 Dr. Ryan C. Lewis(이미지: Ryan Lewis).
△ 보철 전문의이자 Longmont Prosthodontics 원장인 Dr. Ryan C. Lewis(이미지: Ryan Lewis).

전 세계 치과계의 디지털 혁신으로 치과와 치과기공소가 서서히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보철 전문의인 Ryan C. Lewis 박사는 디지털 덴티스트리 관련 웨비나를 통해 디지털 워크플로우의 효율성을 개선하는 방법과 발전 경향을 발표했다. Dr. Lewis와의 인터뷰를 통해 디지털 덴티스트리의 현황을 살펴보자.

디지털 기술이 전 세계 치과진료에 적용되고 있다. 디지털 없이도 치과진료가 가능하다고 보는가? 
치의학 기술은 의사소통과 효율성 및 정확성을 높여가며 치과를 발전시켰다. 현재 활용하는 가장 중요한 기술은 CAD/CAM 밀링, 구강 스캔, 디지털 임플란트 계획, 3D 프린팅 및 사진이다. 우리가 처음 적용한 디지털 기술은 CAD/CAM으로 어버트먼트를 밀링하고 수복물을 디지털로 디자인한 것이다. 이것을 UCLA Casting Abutment나 PFM 수복물과 비교하면 골드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수복물 제작의 효율성도 높일 수 있다. 구강스캔과 모델을 치과기공소에 보내는 방식에서 인상재, 배송 비용, 배송 시간, 배송 중 분실 또는 지연되는 경우를 고려한다면 디지털 치과의 이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3D 프린팅은 서지칼 가이드 제작방식 바꿨다”
이제 모든 임플란트 케이스는 디지털 방식으로 계획한다. 디지털 계획과 완전한 가이드 수술을 한 후 치과의사는 더 이상 기존 방식으로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임플란트가 알맞게 배치됐다는 생각에 마음의 평화를 갖고, 의사나 환자 모두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 안심한다. 3D 프린팅은 수술 가이드 제작방법에도 영향을 줬다. 3D 프린터는 매우 정확하고 저렴해져 모든 치과의사가 자신의 진료실에서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진단용 또는 투명교정장치용 모델과 수술가이드를 프린팅할 수 있다. 또한 치과기공사와 의사소통할 때 사진은 필수가 됐다. 내 수복물의 정확성과 품질은 사진 없이 정확하게 완성하기 어렵다.

디지털 치의학에서 최근 가장 주목할 만한 발전은 무엇인가?
디지털 임플란트 치료 계획, 구강 스캔 및 3D 프린팅이다. 디지털 임플란트 치료계획을 통해 임플란트 위치의 정확도를 크게 향상시켰다. 이제 풀 아치 디지털 왁스업 없이도 안면스캔과 구강 스캔을 통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치아 위치를 정확하게 계획할 수 있다. 디지털 진단 왁스업이 매우 정확하기 때문에 풀 아치 임플란트 위치를 자신있게 계획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이전에는 치아 발치와 치유를 먼저 권장했던 경우에도 이제는 발치 즉시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하다. 3D 프린팅은 이제 매우 예측 가능하고 정확하다. 가이드의 정확성에 대한 걱정이나 걱정 없이 원내에서 수술 가이드를 프린팅할 수 있다. 나의 풀 아치 즉시 부하 임시보철물도 수술 가이드를 제작한 것과 같은 프린터로 출력했다.

치과기공소는 치과에 비해 디지털 솔루션을 더 빨리 그리고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이 같은 현상에 대해 어떤 생각이 드나?
디지털 기술은 치과기공사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킨다. 간접비와 치료비용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수복물의 정확도를 높인다. 현재 많은 치과기공소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설계하고 밀링한 크라운의 리메이크 횟수가 다른 방식으로 제작한 보철물보다 가장 적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제 프린팅 또는 스톤모델 없이 모델리스로 크라운을 제작하고 있다. 치과기공소 입장에서도 디지털은 이제 활용도가 높은 도구다. 많은 치과의사에게 새로운 기술은 워크플로우를 크게 바꾸고 기존 워크플로우에 통합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 이런 문제와 시작 시 투자비용 때문에 기존 방식으로 과거에 성공을 거뒀을 때 디지털 치과로 전환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나의 경우를 보면 일단 디지털 방식으로 통합되면 과거로 돌아간다는 것은 간접비용 증가와 효율성 저하를 야기할 것으로 본다. 

코로나19로 인해 디지털 치과의 관련성 및 디지털 솔루션 채택의 중요성에 대한 생각에 어떤 변화가 있었나?
전염병은 환자의 인상체 또는 기타 구성 요소를 기공소로 이동 시 여러 잠재적인 오염 위험을 높인다. 구강스캔은 교차 오염 위험이 가장 적은 가장 안전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안타깝게도 이 문제는 조만간 사라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문제이므로 지금뿐만 아니라 미래로 나아갈 때도 큰 문제가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