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act A.T.C Implant Annual Meeting 2021 미리보기 [下]
상태바
Untact A.T.C Implant Annual Meeting 2021 미리보기 [下]
  • 이현정기자
  • 승인 2021.01.14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이브서저리와 패널 토론 ‘현장감’ 그대로

[Live Surgery]  오상윤 A.T.C 조직위원장·현동근 원장

New Surgical Technique Vertical Ridge Augmentation with Implant Placement

이번 라이브 서저리는 오상윤 A.T.C 조직위원장과 현동근 원장이 호흡을 맞춘다. 이들은 하악 구치부의 수직적, 수평적으로 극심한 치조골 흡수를 보이는 증례를 통해 이를 극복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보여준다. 

특히 무리한 수직적 골 증대만이 목표가 아니라 CT 분석을 통해 하치조신경관과의 거리를 최대한 분석하고, Guided Surgery Stent를 이용해 정확한 위치와 깊이로 절제된 길이의 임플란트를 식립함으로써 수직적 골이식이 필요한 양을 줄여 성공률을 높이는 수술법을 보여줄 예정.

또한 차폐막의 사용 및 이를 고정하는 방법, Holding Suture, Primary Closure 등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보여준다.

오상윤 조직위원장은 “이번 라이브 서저리는 현동근 원장과 함께 진행해 매우 의미있다”고 밝혔다. 그는 “현동근 원장은 멤브레인 고정에 탁월한 노하우가 있는 만큼 참가자들이 이 같은 부분을 관심있게 지켜보길 바란다”면서 “Suture도 반반씩 맡아 서로 다른 방법을 볼 수 있을 것”이라며 관전 팁을 제시했다.'

[Discussion 1 & 2]  오상윤 A.T.C 조직위원장·김영균 교수·구기태 교수·박휘웅 원장·한승민 원장·현동근 원장

Ⅰ: 자가골 채취 방법/ 멤브레인 선택과 고정방법/ Short Implant 선택 기준
Ⅱ: 수직골 증대술에 적합한 임플란트 시스템/ 보철양식/ 로딩'

패널 디스커션은 임상가들이 궁금해하는 차폐막의 종류별 사용방법이나 고정방법, 각 연자들이 선호하는 차폐막 및 골이식재의 종류를 들어볼 수 있다. 

어려운 GBR을 피하기 위해 발치 단계에서부터 접근하는 방법, 짧은 임플란트를 선택함으로써 극복하기 위해 신경써야 할 요인 및 수직적‧수평적 골증대술에 적합한 임플란트 시스템, 로딩 시기 등에 대한 고견을 엿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임상가들 스스로 자기만의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팁을 얻을 수 있다. 

특히 Staged Approach로 갈 때, 식립과 동시에 GBR을 시행할 때의 차이점을 미리 생각해보면 시청하는 재미가 배가 된다. '

[인터뷰] ‘Untact A.T.C 2021’ 오상윤 조직위원장

“A.T.C의 수직골 증대술 통찰력과 노하우 모두 오픈”

“Vertical Bone Augmentation은 방법을 바꾸면 됩니다. 잘 되지 않은 방법은 과거에 묻어두고 ‘이제는 다시 돌아오자’는 거죠. 새로운 테크닉으로 수직적 치조골 증대술을 하면 얼마든지 다시 성공할 수 있고, 옵션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우리 A.T.C Implant 연구회의 콘셉트를 대한민국 임플란트 최정상의 연자들과 토론하면서 Vertical Augmentation의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정리하고, 어떻게 해결하는지 폭넓게 들어보고자 합니다”

오상윤 조직위원장은 “이번 ‘Untact A.T.C’에서는 A.T.C임플란트연구회가 갖고 있는 Vertical Bone Augmentaion의 통찰력과 노하우를 모두 오픈한다”며 “안 들으면 손해”라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지만 기존 오프라인에서 느껴온 A.T.C 특유의 생동감과 열기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데도 중점을 두고 있다. 

오 조직위원장은 “라이브 서저리와 디스커션 모두 촬영 당일에 오프라인 심포지엄과 동일한 형식으로 진행한다”면서 “이를 녹화해서 내보낼 뿐, 편집하지 않고 축구 중계하듯 그대로 방송해 생동감을 살릴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그는 “이번 ‘Untact A.T.C’는 유례없이 3주 동안 오픈하며, 디스커션에서도 6명 연자의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긴 PPT 파일을 공개한다”면서 “장장 3주간의 오픈은 참가자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자료 공개를 허락한 연자들에게도 감사를 표시했다. 

오 조직위원장은 “A.T.C임플란트연구회는 그 분야의 전문가,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진 연자들도 초청해 A.T.C 콘셉트를 여과 없이 다루고 그 안에서 ‘통찰력’을 찾으려 노력해왔다”면서 “이번에도 통찰력과 함께 많은 정보를 오픈한다”고 귀띔했다.

아울러 “‘Vertical Bone Augmentation’이라는 세미나 부제의 의미는 좀 더 쉽게, 보철적으로 장기간 문제없는 방식을 선택한다면 좀 더 자신있게 성공률 높은 수술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며 “여유있게 이야기를 펼칠 수 있는 온라인의 장점을 살려, 선명하고 명확하게 전달할 것”이라며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