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 바로가이드 유저 인터뷰] 수원탑치과 최종원 원장
상태바
[네오 바로가이드 유저 인터뷰] 수원탑치과 최종원 원장
  • 이현정기자
  • 승인 2021.01.14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료시간 단축, 환자-의사 만족도 높여”

“‘바로가이드’는 무엇보다 환자의 성향에 따라 치료 일정을 맞출 수 있다는 게 매력이죠. 당일에도 바로 할 수도 있고, 다음날이나 일주일 이내를 원하는 환자에게도 맞출 수 있으니까요. 환자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 더욱 만족도가 높습니다” 

최종원(수원탑치과) 원장은 환자의 선호도에 따라 진료 일정을 조절할 수 있는 점을 ‘바로가이드’의 장점으로 꼽았다. 무엇보다 ‘바로가이드’는 당일에 바로 치료를 이어갈 수 있는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처음 최 원장이 가이드 시스템 도입을 고민한 이유도 바로 ‘시간’이다. 진료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법으로 찾은 것이 가이드 시스템이다. 

최 원장은 “모든 케이스를 절개하기보다 가이드를 활용해 미리 디지털로 치료를 계획하고, 플랩리스가 가능한 케이스에서 플랩리스를 하는 것은 시간 단축 효과가 매우 큰 것은 물론 정확도까지 신뢰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전통 방법으로 수술할 경우 치료계획 수립부터 수술까지 진료시간 안에 이뤄지는 데다 플랩을 젖히고, CT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오차가 발생할 수도 있다”면서 “가이드 시스템을 활용하면 진료시간에는 진료에만 더욱 집중할 수 있고, 그 외 시간을 활용해 수술환경을 미리 디지털화하면서 정확하게 수술계획을 세울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많은 가이드 시스템 중에서도 ‘바로가이드’는 그의 고민을 가장 가까이에서 해결한 제품이다.

최 원장은 “대개 외부 센터를 거쳐 가이드를 제작해야 하는 반면 ‘바로가이드’는 치과에서 바로 제작해 적용할 수 있어 환자들에게 ‘당일’ 진료라는 선택지가 하나 더 생긴다”면서 “환자의 구강 내 환경을 보고, 직접 제작하고, 수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과정이 간단해 시간 단축 효과가 매우 크다”고 설명했다.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바로가이드’의 장점은 치과경영에도 유익하다. 

최 원장은 “수술시간 자체를 봤을 때 예전 같으면 30분~1시간 걸리던 수술이 짧으면 10분, 뼈이식 등이 필요하면 30분 정도 밖에 걸리지 않는다”면서 “수술시간을 길게 잡지 않고, 동시간 대에 예약을 늘릴 수 있어 치과경영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환자들의 예약 편의도 높일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처럼 예약의 편의와 수술의 편안함을 동시에 경험한 환자들의 입소문으로 소개 환자가 늘어난 것도 수원탑치과가 ‘바로가이드’를 도입한 후 간접적으로 체감하고 있는 변화다. 

최 원장은 “‘바로가이드’를 도입한 후 플랩리스 케이스가 비교적 많아짐에 따라 절개 부위, 수술의 범위가 커지는 데 따른 환자들의 불편함이 사라졌고, 환자들이 임플란트 식립 각도와 위치 등을 미리 확인할 수 있어 치료에 대한 신뢰도 또한 높아졌다”면서 “통증이나 불편함 없이 편안하게 치료를 마친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아지다보니 자연스럽게 이들의 소개를 받은 환자 비중이 늘고 있다”고 밝혔다. 

‘바로가이드’를 활용해 편안한 것은 치과의사 입장에서도 마찬가지다. 

최 원장은 평소 보험 임플란트 케이스의 환자나 비교적 간단한 케이스에 ‘바로가이드’를 적용하고 있는 편이다. 대개의 케이스에서 ‘바로가이드’를 활용하면 환자 상태를 미리 인지하고 수술할 수 있어 편하다. 플랩을 연 후에야 어려운 상황을 마주하는 경우와는 다른 차원으로 수술을 대비할 수 있기 때문. 

최 원장은 “환자의 상태나 한계를 미리 인지한 상태에서 수술을 시행함에 따라 환자에게 구강 내 상황에 대한 설명도 여유있게 할 수 있다”면서 “여러 예측 가능한 상황을 미리 대비할 수 있는 점은 임상가들을 굉장히 편하게 만드는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임플란트 초심자에게도 물론 ‘바로가이드’가 유용하지만, 오히려 임플란트 식립 경험이 많은 치과의사에게 ‘바로가이드’를 추천하고 싶다”고 말했다. 

최 원장은 “임플란트 임상 경험이 많을수록 감(感)으로 임플란트 식립 위치를 선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사진 상에서 잘 심어진 것 같아도 막상 보철단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케이스가 많다”면서 “‘바로가이드’를 활용하면 탑다운 방식으로 보철을 계획하기 때문에 보철 식립도 편하게 할 수 있고, 계획대로 할 수 있어 임플란트 식립 경험 있는 임상가일수록 더욱 만족도를 느낄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