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치아 법랑질의 광물화 규명에 필요한 새로운 연구
상태바
[국제] 치아 법랑질의 광물화 규명에 필요한 새로운 연구
  • 윤미용 기자
  • 승인 2021.01.07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산화인회석 핵 형성 및 성장 연구 … 뼈충치치료 새 치료법 개발 발판

미국 시카고: 수산화인회석(Hydroxyapatite)은 경조직의 중요한 구성 요소다. 예를 들어 치아 법랑질은 미네랄 농도가 가장 높다. 

기능 장애 수산화인회석의 광물화는 치아우식증 같은 의학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어 수산화인회석의 광화 경로를 이해하는 것은 큰 관심사다.

미국 시카고 일리노이 대학의 연구원들은 현재 뼈와 충치치료를 위한 새로운 의학적 치료법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는 수산화인회석의 핵 형성과 성장의 새로운 발견을 발표했다.

연구팀은 실험에서 액체 모델로 전자 현미경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마이크로 장치를 사용해 인공 타액 모델에서 광물화 과정의 고해상도 실시간 이미지를 캡처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가장 작은 규모로 모델의 화학 반응도 모니터링할 수 있다.

연구진은 수산화인회석 결정의 직접 및 간접 형성 모두 핵 생성과 성장을 위한 에너지 경로의 부분적 변화로 이루어질 수 있음을 관찰했다. 

시카고 일리노이 대학 Reza Shahbazian -Yassar 교수는 “무정형 인산 칼슘의 용해에 대한 제어는 수산화인회석 결정을 더 큰 응집체로 형성시키는 데 영향을 미친다”면서 “이러한 경로의 동시 공존은 서로 다른 그룹이 겉보기에 다르거나 반대되는 결과를 보고한 이유를 설명한다”고 밝혔다.

또한 연구진은 “이제 수산화인회석이 무정형 인산 칼슘 기질에서 핵을 형성하고 성장하는 방법을 이해하게 됐다”면서 “이같은 경로를 더 잘 이해하게 됨에 따라 외상성 부상과 같은 치과질환 및 뼈 손상 시 더 잘 치료하거나 신체의 정상적 광물화 과정이 잘못될 때 발생할 수 있는 의학적 상태를 예방할 수 있는 공학적 방법에 한 걸음 더 가까워졌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